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 설명
1) 프로젝트 접근법
2) 생태유아교육
3) 발도로프교육
2.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발도로프 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1)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3) 발도로프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기분, 행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고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전에 먼저 자신을 다스려야만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이와 같이 발도로프 교육기관에서는 교사도 자신의 운명을 학습의 운명과 특별한 방법으로 결부시킨다. 그의 기질과 성격, 의지력과 인간애, 인내심이 있는 감정이입, 자연스러운 권위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교사가 맡은 학습의 유아들에게 각인된다. 슈타이너는 발도로프 교사의 자기의 인간성 형성에 큰 가치를 둔다. 교사가 학생들에게는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는 평생에 걸친 정신적 연습과정을 밟아야 한다. 종종 아이들은 자기 아버지의 걸음걸이, 말하는 것, 버릇까지도 따라하는 것처럼 보인다. 사물을 어떻게 다루는지 아직 잘 몰라서 신체 길들이기를 배우는 자녀에게 아버지는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원리는 교사에게 그대로 적용되어 교사의 행동과 습성들을 유아는 그대로 따라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발도로프 교육에서의 교사 행동지침들은 발도로프 교육기관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기관에서도 그대로 따라 해도 좋을 만한 사상이라 생각한다. 한편, 발도로프 프로그램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대한 이해가 어렵고 토착화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고정화된 단일연령 편성과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과 거리가 먼 여건의 유아시설들도 발도르프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점이라 하겠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아교육의 접근법 중 어느 한 가지가 즉, 어떤 한 가지 입장의 이론에 근거한 특정한 프로그램이 하나의 정확한 규범이라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유아 교사의 아동 발달관이나 교육 신념, 프로그램 운영관 등에 대해서도 유아기관의 특성에 맞는 절충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유아의 발달에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자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심성경외외,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0
- 이경혜, “생태유아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08
- 유스산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치원 부모들의 인식연구”, 경기대, 2007
- 김미연,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부모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 공주대, 2013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2.05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59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