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요약문
2. 기업 및 사업
2.1 기업개요
2.2 사업개요
3. 사업 환경 분석
3.1 시장동향
3.2 대중교통 이용자수 통계 조사
3.3 설문 조사
3.4 4P 분석
4. 제품 개요
4.1 제품 명
4.2 제품 사용법
4.3 제품 특징
5. 경쟁업체 분석
5.1 경쟁 업체
5.2 경쟁업체와의 SWOT분석
6. 영업 전략
6.1 역발상 전략
6.2 자기만의 카드
6.3 제휴 전략
6.4 광고 전략
6.5 카드 가격
7. 유통 전략
7.1 선지불 카드 유통방식
7.2 후불 카드 및 자기주문 카드 유통방식
2. 기업 및 사업
2.1 기업개요
2.2 사업개요
3. 사업 환경 분석
3.1 시장동향
3.2 대중교통 이용자수 통계 조사
3.3 설문 조사
3.4 4P 분석
4. 제품 개요
4.1 제품 명
4.2 제품 사용법
4.3 제품 특징
5. 경쟁업체 분석
5.1 경쟁 업체
5.2 경쟁업체와의 SWOT분석
6. 영업 전략
6.1 역발상 전략
6.2 자기만의 카드
6.3 제휴 전략
6.4 광고 전략
6.5 카드 가격
7. 유통 전략
7.1 선지불 카드 유통방식
7.2 후불 카드 및 자기주문 카드 유통방식
본문내용
순 우리말인 나래와 카드의 합성어.
- 날개 달린 듯 빨리 이동한다는 뜻.
4.2 제품 사용법
제품은 선불식 충전 카드, 후불식 카드
기존의 교통카드와 차별화되게 단말기의 접촉 없이 카드를 소지하고만 있어도 자동으로 단말기가 카드를 인식하여 요금이 처리된다.
4.3 제품 특징
단말기 접촉 없이 사용 가능한 차별화 된 교통카드
5. 경쟁업체 분석
5.1 경쟁업체
서울
티머니(T-money)
2004년 7월 서울시 신교통카드시스템 서비스 개시로 사업 시작.
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는 서울시와 LG CNS가 최대 주주로 있는 기업이다.
정산사업, 카드사업, 솔루션사업, 해외사업의 4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카드 시장에서 현재 점유율이 가장 높다. (수도권 점유율 78.8%)
현재 전국적으로 쓰이는 카드로써 다양한 디자인과 광범위한곳에서 쓰이고 있다.
부산
종류
구분
TYPE
가격
구입처
일반카드
디지털부산카드
일반용
4,000원
부산은행
대학생용
4,000원
중고생(청소년)용
1회무료
하나로카드
일반용
2,000원
국민은행 보충소
대학생용
중고생(청소년)용
신용카드
겸용
BC카드
일반용
대학생용
카드사문의
해당카드사
LG카드
외환카드
삼성카드
모바일카드
SKT
일반용
대학생용
중고생(청소년)용
대리점문의
해당대리점
KTF
LGT
액세서리카드
하나로카드형
일반용
6,000원
편의점
팬시점
보충소
마이비카드형
학생용
6,000원
1. 마이비카드 2009년 1월 10일 시행 - 전국 10개 광역시도(부산, 광주, 울산, 경남, 경북, 전남북, 충남북, 강원 일부지역)에서 교통요금10년 12월1일부터 양산지역 부산 마이비 카드 사용. 인근 울산 경남 등 타 지역 마이비카드도 부산지역 대중교통 간 환승이 가능
2. 하나로 카드 1997년부터
3. 디지털 부산 카드 2004년 9월
기준년도
합계
계
하나로카드
디지털부산카드
2007년
11,427
7,691
3,736
2008년
12,178
8,120
4,058
2009년
12,677
8,364
4,313
2010년
13,728
8,698
5,030
단위 : 천매
<부산시 교통카드 보급현황>
<부산시 지하철/시내버스 교통카드 이용률>
구분
지하철
시내버스
07년도
08년도
09년도
10년도
07년도
08년도
09년도
10년도
현금
23
22
19
13
19
18
16
11
(승차권)
교통카드
합계
77
78
81
87
81
82
84
89
선불카드
77
78
70
55
81
82
75
69
후불카드
-
-
11
32
-
-
9
20
단위:%
광주
1. 광주FREE-T카드 2011. 10
2. 한페이 카드 2011년
3. OMNI CARD 2007년
대전
1. 한꿈이 카드 2003년 시행
2. 신 한꿈이 카드 2011년 발행
비자카드 형식에서 티머니 카드로 전환
대구
1. 대경카드 2000년에 도입
2. 탑패스카드 2011년 도입
5.2 경쟁업체와의 SWOT분석
SO전략 :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시간 절약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며, 기존 카드사용의 불편함을 파악하여 단말기 인식이 없는 교통카드를 개발.
ST전략 : 경제적이고 효용성이 높으나 가격탄력성이 크다.
WO전략 : 소비자들은 남들과 차별화되어 독특한 개성을 표출하기를 원한다. 제품이 고가이지만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워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카드를 가질 수 있음을 어필한다. (인터넷 주문 제작 가능)
WT전략 : 기기설치 비용 및 확장 그리고 만약 인식 부재시, 시장에서 사라 질수 있다.
6. 영업 전략
6.1 역발상 전략
하이패스 기기설치 문제로 인해 수도권이 아닌 지방 지하철부터 공략
서비스 지역의 설정
① 한국의 제 2 도시 부산
- 약 200만명의 인구로 고객 확보의 용이성
- 총 4개노선 103개역으로 초기 시험 설치 용이
- 발전된 도시로, 버스에 따른 홍보를 효과적으로 수행가능
유니클로의 팝업 스토어 방식
- 유니클로는 팝업 스토어로 고객의 반응을 살핀 후 점포를 여는 방식을 취했다
6.2 자기만의 카드
주문 제작 시스템으로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배경 삽입 가능
예) 커플 사진, 가족 사진 풍경 사진 등
나이키의 자기주문 방식
6.3 제휴 전략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기업의 로고나 상품을 새겨 판매하는 방식
6.4 적당한 광고 전략
무리한 광고보다는 UCC로 고객에게 하이페스에 대한 좋고 유용하다는 인식을
각인시켜 자연스럽게 홍보한다.
6.5 카드 가격
...................................................................................................................
카드기기금액 : 12000원
(서비스 이용 방법에 따라 금액 변동 있음)
...................................................................................................................
주문 제작카드 : 20000원 (2~3일의 배송기간 소요)
...................................................................................................................
7. 유통 전략
7.1 선 지불카드 유통 방식
☞ 지하철 역 및 편의점 방문
역 및 편의점의 기기 선택
☞ 카드 주문 절차
필요한 카드와 금액을 설정후에 구매
7.2 후불 카드 및 자기주문 카드 유통 방식
☞ 홈페이지 주문
고객의 구체적인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이에 해당하는 당사 비용 등을 안내합니다.
☞ 홈페이지 주문 절차
홈페이지에서 디자인등을 선택 후 필요카드를 클릭.
☞ 홈페이지 주문 결제
이용요금에 따른 카드정보 입력과 결제 카드 선택후 결제
☞ 특이 사항 및 개인 맞춤형 카드 선택 유무
개인 맞춤형 카드시에는 그림 및 사진파일 첨부
☞ 오더 수행 후 해피(H/C)콜
완료 후 고객님께 해피콜하여 특이사항 및 완료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완료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 날개 달린 듯 빨리 이동한다는 뜻.
4.2 제품 사용법
제품은 선불식 충전 카드, 후불식 카드
기존의 교통카드와 차별화되게 단말기의 접촉 없이 카드를 소지하고만 있어도 자동으로 단말기가 카드를 인식하여 요금이 처리된다.
4.3 제품 특징
단말기 접촉 없이 사용 가능한 차별화 된 교통카드
5. 경쟁업체 분석
5.1 경쟁업체
서울
티머니(T-money)
2004년 7월 서울시 신교통카드시스템 서비스 개시로 사업 시작.
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는 서울시와 LG CNS가 최대 주주로 있는 기업이다.
정산사업, 카드사업, 솔루션사업, 해외사업의 4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카드 시장에서 현재 점유율이 가장 높다. (수도권 점유율 78.8%)
현재 전국적으로 쓰이는 카드로써 다양한 디자인과 광범위한곳에서 쓰이고 있다.
부산
종류
구분
TYPE
가격
구입처
일반카드
디지털부산카드
일반용
4,000원
부산은행
대학생용
4,000원
중고생(청소년)용
1회무료
하나로카드
일반용
2,000원
국민은행 보충소
대학생용
중고생(청소년)용
신용카드
겸용
BC카드
일반용
대학생용
카드사문의
해당카드사
LG카드
외환카드
삼성카드
모바일카드
SKT
일반용
대학생용
중고생(청소년)용
대리점문의
해당대리점
KTF
LGT
액세서리카드
하나로카드형
일반용
6,000원
편의점
팬시점
보충소
마이비카드형
학생용
6,000원
1. 마이비카드 2009년 1월 10일 시행 - 전국 10개 광역시도(부산, 광주, 울산, 경남, 경북, 전남북, 충남북, 강원 일부지역)에서 교통요금10년 12월1일부터 양산지역 부산 마이비 카드 사용. 인근 울산 경남 등 타 지역 마이비카드도 부산지역 대중교통 간 환승이 가능
2. 하나로 카드 1997년부터
3. 디지털 부산 카드 2004년 9월
기준년도
합계
계
하나로카드
디지털부산카드
2007년
11,427
7,691
3,736
2008년
12,178
8,120
4,058
2009년
12,677
8,364
4,313
2010년
13,728
8,698
5,030
단위 : 천매
<부산시 교통카드 보급현황>
<부산시 지하철/시내버스 교통카드 이용률>
구분
지하철
시내버스
07년도
08년도
09년도
10년도
07년도
08년도
09년도
10년도
현금
23
22
19
13
19
18
16
11
(승차권)
교통카드
합계
77
78
81
87
81
82
84
89
선불카드
77
78
70
55
81
82
75
69
후불카드
-
-
11
32
-
-
9
20
단위:%
광주
1. 광주FREE-T카드 2011. 10
2. 한페이 카드 2011년
3. OMNI CARD 2007년
대전
1. 한꿈이 카드 2003년 시행
2. 신 한꿈이 카드 2011년 발행
비자카드 형식에서 티머니 카드로 전환
대구
1. 대경카드 2000년에 도입
2. 탑패스카드 2011년 도입
5.2 경쟁업체와의 SWOT분석
SO전략 :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시간 절약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며, 기존 카드사용의 불편함을 파악하여 단말기 인식이 없는 교통카드를 개발.
ST전략 : 경제적이고 효용성이 높으나 가격탄력성이 크다.
WO전략 : 소비자들은 남들과 차별화되어 독특한 개성을 표출하기를 원한다. 제품이 고가이지만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워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카드를 가질 수 있음을 어필한다. (인터넷 주문 제작 가능)
WT전략 : 기기설치 비용 및 확장 그리고 만약 인식 부재시, 시장에서 사라 질수 있다.
6. 영업 전략
6.1 역발상 전략
하이패스 기기설치 문제로 인해 수도권이 아닌 지방 지하철부터 공략
서비스 지역의 설정
① 한국의 제 2 도시 부산
- 약 200만명의 인구로 고객 확보의 용이성
- 총 4개노선 103개역으로 초기 시험 설치 용이
- 발전된 도시로, 버스에 따른 홍보를 효과적으로 수행가능
유니클로의 팝업 스토어 방식
- 유니클로는 팝업 스토어로 고객의 반응을 살핀 후 점포를 여는 방식을 취했다
6.2 자기만의 카드
주문 제작 시스템으로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배경 삽입 가능
예) 커플 사진, 가족 사진 풍경 사진 등
나이키의 자기주문 방식
6.3 제휴 전략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기업의 로고나 상품을 새겨 판매하는 방식
6.4 적당한 광고 전략
무리한 광고보다는 UCC로 고객에게 하이페스에 대한 좋고 유용하다는 인식을
각인시켜 자연스럽게 홍보한다.
6.5 카드 가격
...................................................................................................................
카드기기금액 : 12000원
(서비스 이용 방법에 따라 금액 변동 있음)
...................................................................................................................
주문 제작카드 : 20000원 (2~3일의 배송기간 소요)
...................................................................................................................
7. 유통 전략
7.1 선 지불카드 유통 방식
☞ 지하철 역 및 편의점 방문
역 및 편의점의 기기 선택
☞ 카드 주문 절차
필요한 카드와 금액을 설정후에 구매
7.2 후불 카드 및 자기주문 카드 유통 방식
☞ 홈페이지 주문
고객의 구체적인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이에 해당하는 당사 비용 등을 안내합니다.
☞ 홈페이지 주문 절차
홈페이지에서 디자인등을 선택 후 필요카드를 클릭.
☞ 홈페이지 주문 결제
이용요금에 따른 카드정보 입력과 결제 카드 선택후 결제
☞ 특이 사항 및 개인 맞춤형 카드 선택 유무
개인 맞춤형 카드시에는 그림 및 사진파일 첨부
☞ 오더 수행 후 해피(H/C)콜
완료 후 고객님께 해피콜하여 특이사항 및 완료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완료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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