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글로벌 경쟁력과 한국에서의 진출성과와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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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MW의 글로벌 경쟁력과 한국에서의 진출성과와 향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BMW의 역사와 핵심역량
2. BMW의 한국진출현황 및 성과
3. 한국유통시장 SWOT분석
4. BMW의 4P분석
5. 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6. BMW의 향후 전략 (STP전략)
7. BMW마케팅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8.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BMW의 역사와 핵심역량

 ‘이 시대 최고의 명차’를 생산한다고 자부하며 벤츠와 쌍벽을 이루는 BMW는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6년 바이에른 중심지 뭰헨에서 항공기엔진 회사를 운영하던 칼라프, 막스 프리츠, 카라프, 구스타프 오토가 합작하여 항공기엔진 메이커인 바이에른 모터제작회사를 설립하면서 태어났다. BMW의 상징이 된 엠블럼은 당시 비행기의 프로펠러를 형상화한 것이고 파란색과 흰색은 본사가 있는 바이에른주의의 상징이라고 한다. 1917년에는 바이에리쉐 모토렌 베르케(Bayerishe Motoren Werke)라는 설비회사를 인수하면서 약자인 BMW로 불리우기 시작했다. 이들이 만든 엔진은 1차 대전 때 독일 공군기에 쓰여 항공기 엔진 제작분야에서 자리를 잡고 있었는데 1차대전이 끝나고 패전국이 된 독일은 베르사유 조약에 의해 항공기엔진을 포함한 무기류를 생산할 수 없게 되었다. 이때 BMW는 모터사이클에 손을 댔고 때마침 유럽에서 일어난 모터사이클 붐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 … 중 략 … ≫




2. BMW의 한국 진출현황 및 성과

 한국으로는 1987년 외제차가 처음으로 수입되었다. 최초에는 소형차만 개방되었으나 1988년 배기량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수입차시장이 완전히 개방되었다. 하지만 수입차에 대한 인식이 지금과는 달라 판매가 저조했었다. 수입차시장이 완전히 개방된 첫 해에 벤츠, 아우디와 폭스바겐,볼보, BMW의 입지를 보였지만 판매된 차량은 벤츠 10대가 전부였다. 정부는 1995년 수입차에 대한 관세를 낮추고 고급 승용차의 취득세를 기존 15%에서 2%로 대폭 낮추었다. 또 자동차세와 특소세 등을 인하하고 판매대리점, 광고 시간의 규제도 폐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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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1.21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902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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