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모형(유형) (측면진입전략, 정면진입전략, 포위진입전략, 우회진입전략, 게릴라식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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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전략)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모형(유형) (측면진입전략, 정면진입전략, 포위진입전략, 우회진입전략, 게릴라식 진입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전략)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모형

Ⅰ. 측면진입전략

Ⅱ. 정면진입전략

Ⅲ. 포위진입전략

Ⅳ. 우회진입전략

Ⅴ. 게릴라식 진입전략

본문내용

에 대한 평가를 잘못하여 실상 포위할 만한 가치가 없는 시장마저 포위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입을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의 기술개발 동향이나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우회진입전략(bypass strategy)
우회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아주 강력할 때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고, 대신 우회하여 차지하기 쉬운 시장부터 공격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형태에는 신제품개발전략, 비관련 제품으로의 다각화 전략, 지리적 시장다변화 전략 등이 있다.
신제품개발(develop new product)전략은 기존기업이 시장에 공급할 수 없는 신제품을 진입기업이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전략이다. 비관련제품으로의 다각화(diversify into unrelated products) 전략은 기존기업의 제품과 관련 없는 다른 분야의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의 영역을 다각화하는 전략이다. 지리적 시장다변화전략은 진출기업이 목표로 한 진출대상국 이외에 다양한 국제지역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목표대상 시장을 공격하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조건은 첫째, 제품다각화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R&D능력 및 기타의 기술능력, 지리적 시장다변화를 위한 마케팅능력 등을 진입기업이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둘째 경쟁시장의 성격을 진입기업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회진입전략에는 두 가지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는 진입기업의 기술이나 정보수준이 낮아 야기될 수 있는 실패의 위험이고, 둘째는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함으로써 기존기업이 우회진입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진입기업을 오히려 역으로 공격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게 될지도 모른 다는 위힘이다.
(5) 게릴라식 진입전략(guerrilla strategy)
게릴라식 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국제지역시장이나 목표
대상 시장에서 기존기업의 위치를 약화시키기 위해 간헐적으로 소규모 공격
을 감행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에는 시장집중공격전략과 비 시장집중공
격전략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시장집중공격(market-focused attack)전략
은 진입기업이 다양한 각도에서 시장을 동시에 공격하고 신속히 후희하는
전략이다. 비시장집중공격(non-market-focused attack)전략은 기존기업과
연관된 다른 기업을 공격하거나 기존기업의 주요인물 스카우트, 기밀확보
등을 통해 기존기업을 공격하는 전략이다.
게릴라식 진입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첫째, 진입기업의
시장지위가 기존기업보다 낮아야 하고, 둘째 이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기업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정면공격을 취할 수
있는 기딴은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전략에는 진입기업이 기존기
엽으로부터 결사적인 반격이나 보복을 받을 수 있다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
다. 또한 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하여 투입한 자원에 비하여는 그 효과가 비
교적 작다는 한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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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4.22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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