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제경영전략)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모형
Ⅰ. 측면진입전략
Ⅱ. 정면진입전략
Ⅲ. 포위진입전략
Ⅳ. 우회진입전략
Ⅴ. 게릴라식 진입전략
Ⅰ. 측면진입전략
Ⅱ. 정면진입전략
Ⅲ. 포위진입전략
Ⅳ. 우회진입전략
Ⅴ. 게릴라식 진입전략
본문내용
에 대한 평가를 잘못하여 실상 포위할 만한 가치가 없는 시장마저 포위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입을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의 기술개발 동향이나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우회진입전략(bypass strategy)
우회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아주 강력할 때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고, 대신 우회하여 차지하기 쉬운 시장부터 공격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형태에는 신제품개발전략, 비관련 제품으로의 다각화 전략, 지리적 시장다변화 전략 등이 있다.
신제품개발(develop new product)전략은 기존기업이 시장에 공급할 수 없는 신제품을 진입기업이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전략이다. 비관련제품으로의 다각화(diversify into unrelated products) 전략은 기존기업의 제품과 관련 없는 다른 분야의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의 영역을 다각화하는 전략이다. 지리적 시장다변화전략은 진출기업이 목표로 한 진출대상국 이외에 다양한 국제지역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목표대상 시장을 공격하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조건은 첫째, 제품다각화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R&D능력 및 기타의 기술능력, 지리적 시장다변화를 위한 마케팅능력 등을 진입기업이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둘째 경쟁시장의 성격을 진입기업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회진입전략에는 두 가지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는 진입기업의 기술이나 정보수준이 낮아 야기될 수 있는 실패의 위험이고, 둘째는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함으로써 기존기업이 우회진입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진입기업을 오히려 역으로 공격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게 될지도 모른 다는 위힘이다.
(5) 게릴라식 진입전략(guerrilla strategy)
게릴라식 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국제지역시장이나 목표
대상 시장에서 기존기업의 위치를 약화시키기 위해 간헐적으로 소규모 공격
을 감행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에는 시장집중공격전략과 비 시장집중공
격전략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시장집중공격(market-focused attack)전략
은 진입기업이 다양한 각도에서 시장을 동시에 공격하고 신속히 후희하는
전략이다. 비시장집중공격(non-market-focused attack)전략은 기존기업과
연관된 다른 기업을 공격하거나 기존기업의 주요인물 스카우트, 기밀확보
등을 통해 기존기업을 공격하는 전략이다.
게릴라식 진입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첫째, 진입기업의
시장지위가 기존기업보다 낮아야 하고, 둘째 이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기업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정면공격을 취할 수
있는 기딴은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전략에는 진입기업이 기존기
엽으로부터 결사적인 반격이나 보복을 받을 수 있다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
다. 또한 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하여 투입한 자원에 비하여는 그 효과가 비
교적 작다는 한계도 있다.
(4) 우회진입전략(bypass strategy)
우회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아주 강력할 때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고, 대신 우회하여 차지하기 쉬운 시장부터 공격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형태에는 신제품개발전략, 비관련 제품으로의 다각화 전략, 지리적 시장다변화 전략 등이 있다.
신제품개발(develop new product)전략은 기존기업이 시장에 공급할 수 없는 신제품을 진입기업이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전략이다. 비관련제품으로의 다각화(diversify into unrelated products) 전략은 기존기업의 제품과 관련 없는 다른 분야의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의 영역을 다각화하는 전략이다. 지리적 시장다변화전략은 진출기업이 목표로 한 진출대상국 이외에 다양한 국제지역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목표대상 시장을 공격하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조건은 첫째, 제품다각화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R&D능력 및 기타의 기술능력, 지리적 시장다변화를 위한 마케팅능력 등을 진입기업이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둘째 경쟁시장의 성격을 진입기업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회진입전략에는 두 가지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는 진입기업의 기술이나 정보수준이 낮아 야기될 수 있는 실패의 위험이고, 둘째는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함으로써 기존기업이 우회진입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진입기업을 오히려 역으로 공격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게 될지도 모른 다는 위힘이다.
(5) 게릴라식 진입전략(guerrilla strategy)
게릴라식 진입전략은 기존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국제지역시장이나 목표
대상 시장에서 기존기업의 위치를 약화시키기 위해 간헐적으로 소규모 공격
을 감행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에는 시장집중공격전략과 비 시장집중공
격전략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시장집중공격(market-focused attack)전략
은 진입기업이 다양한 각도에서 시장을 동시에 공격하고 신속히 후희하는
전략이다. 비시장집중공격(non-market-focused attack)전략은 기존기업과
연관된 다른 기업을 공격하거나 기존기업의 주요인물 스카우트, 기밀확보
등을 통해 기존기업을 공격하는 전략이다.
게릴라식 진입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첫째, 진입기업의
시장지위가 기존기업보다 낮아야 하고, 둘째 이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기업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정면공격을 취할 수
있는 기딴은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전략에는 진입기업이 기존기
엽으로부터 결사적인 반격이나 보복을 받을 수 있다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
다. 또한 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하여 투입한 자원에 비하여는 그 효과가 비
교적 작다는 한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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