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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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랜차이즈 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History

II. Mission/Goals/Beliefs

III. The Concept

IV. Competitive Sustainable Advantage (SWOT & STP Analysis)

V. Franchising System

VI. Current Business Status (Financial Analysis)

VII. Sucess Factors

VIII. What\'s New?

IX. Conclusion

List of References

본문내용

다. 국내에 불기 시작한 웰빙 열풍에 힘입어 신선한 과일에 각종 비타민과 콜라겐, 아미노산 등 영양소를 배합한 스무디에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다. 특히 무지방, 저칼로리를 강조한 스무디는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층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전체 고객 중 70%가 젊은 여성들이다. 스무디에 무관심하던 남성들도 여성 손에 이끌려 스무디를 접하거나 헬스열풍으로 스무디를 찾게 됐다.
◆ DIY 음료
“스트로베리 익스트림 레귤러 사이즈에 멀티비타민 한스푼, 타우린 한스푼이요” 아침 식사 대용으로 스무디를 즐겨마시는 직장인 구본수씨(29)가 스무디킹에 들러 주문할 때 하는 말이다. 스무디킹에서는 음료를 시키고 아미노산, 타우린, 멀티비타민, 다이어트 다운, 아미노산 등의 천연 영양소 파우더인 인핸서를 추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의 몸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고 때로는 과일에서 줄 수 없는 아미노산 등을 추가해 음료 한잔으로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도 있다.
이렇게 나만의 맞춤 음료, 맞춤 음식을 만들어가는 이른바 ‘DIY(DO it yourself)’문화가 외식업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 외식 트렌드의 지표가 되는 미국에서도 2000년에 들어서면서 샐러드, 각종 조미료 첨가 등 스스로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유행이 되기 시작했다. 일례로 레드로빈버거라는 외식 브랜드는 22가지의 미완성 버거를 고객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의 DIY 열풍을 주도하는 곳은 스무디킹. 기능성과일음료브랜드 스무디킹은 ‘인핸서’라는 천연 파우더를 통해 메뉴의 개인화 트렌드를 창출하고 있다. 인핸서란 음료를 주문한 후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라서 음료에 한스푼씩 추가해서 먹는 천연 영양 파우더로 500원을 추가하면 5백원만 내면 멀티비타민을 비롯해 다이어트다운, 식이섬유, 아미노산, 타우린, 콜라겐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스무디킹 마케팅 유선화 대리는 “스무디킹은 음료 한잔으로도 균형 잡힌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영양 배분에 신경을 쓴다”며 “인핸서를 통해 자기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추가시켜 보다 영양적으로 완벽한 조합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VIII. What's New?
1) 4계절 모두에 대응할 수 있는 메뉴의 다각화
* 계절음료의 한계성
겨울에는 30~35% 정도의 매출 하락
① 스무디 빙수
시원하고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빙수
혼자 마시는 스무디 -> 같이 먹는 스무디 빙수
고객을 매장으로 유인하는 효과 -> 매출액 증가
② HOT 스무디
2007년 세계최초 한국 스무디 킹에서 자체 개발
BEST제품 8종에만 한정
기존의 스무디보다 당도↓, 우유함량↑, 수분↑
아직 인지도나 판매량 모두 부진한 상태
모든 제품이 HOT 스무디가 가능하게 개발
판매량 증가를 위한 촉진 전략이 중요
2) '원산지=고품질' 최고급 원산지 마케팅
최근 식음료업계에서 제품명에 청정지역 원산지를 내세워 높은 고품질의 이미지를 추구
① 국내산 제철과일로 만든 스무디
100% 제주산 골드키위를 사용한 제품라인
충주, 문경 사과를 이용한 사과 스무디 출시
현재 1종인 사과 제품 라인 다양화 가능
나주 배 스무디, 제주 감귤 스무디 등 : 신제품
3)‘SMOOTHIE DAY’
매 월 첫째 주를 ‘스무디 데이’로 지정 1+1 이벤트
이 달의 추천 스무디 선정 무료 Size Up
쿠폰 북 발행 시 사이드메뉴위주로 쿠폰을 발행하여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홍보함과 동시에 스무디 음료의 구매유도.
핫 스무디, 유기농 커피 시음행사
IX. Conclusion
◆ 현재 당면한 문제점
스무디킹은 여름에는 엄청난 판매량을 가지고 있지만, 찬 음료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소비
자들이 꺼리는 계절 음료의 한계성을 지니고 있으며, 카페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매장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또한 소비자들이 스무디를 제외한 제품을 잘 알지 못하며,
뷰티&헬스 프로그램의 인지도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대체제(커피, 차류 등)가 많은 식음료 업계에서 스무디만의 특성 부각 문제점이
제시 되고 있으며, 작년 말 경쟁 브랜드인 잠바쥬스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경쟁이 더욱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해결 방안
1) 커피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위한‘커피 스무디’ 라인의 확대
① 카페 스무디
2009년 9월 업계 최초 기능성 커피 출시
유기농 원두 커피 + 각종 비타민 첨가
카페 바닐라, 카페 카라멜, 카페 모카 3종
⇒ 경쟁사의 프라푸치노, 블렌디드 등과 경쟁
2) 유통채널의 다양화
① BOTTLE SMOOTHIE KING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야만 접할 수 있었던 프리미엄 커피나 음료를 편의점에 잇달아 출
시해서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 완제품 형태로 판매
② MINI SMOOTHIE KING
야외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니 스무디 킹, 접근성을 높이고 옥외광의 효과도 노릴
수 있다.
3) HEALTH-CARE 헬스케어의 공간
매장 한 코너에 체지방 측정 체중계 배치
수치 별 추천 스무디 제안
다양한 스무디의 영양성분과 효과를 정리한 핸드북 구비
종업원의 유니폼 차별화
헤어캡 대신 헤어밴드 착용
기능성 음료를 마시고 있다는 건강한 이미지 부각
헬스클럽 - BEAUTY & HEALTH program
헬스클럽 회원 대상 할인쿠폰/시음행사/뷰티 앤 헬스 프로그램 광고
List of References
- 스무디킹 코리아 : http://www.smoothieking.co.kr/
- 미국 스무디킹 : http://www.smoothieking.com
- 스무디킹 UFOC : http://www.freefranchisedocs.com/smoothie-king-UFOC.php
- 삼성 경제 연구소 : http://www.seri.org/
- 국회 도서관 : http://www.nanet.go.kr/
- 에어스톡 파워뉴스 : http://www.airstock.com/powernews/news_view.html
- 파이낸셜 뉴스 : ‘스무디킹 신한은행과 손잡고 가맹점 지원’- 2011년 7월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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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4.06.18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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