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어트 호텔 분석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메리어트 호텔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주제선정이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본 론1
호텔산업 개괄 및 현황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호텔 산업의 특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호텔 산업의 동향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호텔산업의 新 경영 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본 론2
메리어트 기업개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기업소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사업현황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메리어트의 주요연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메리어트의 역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본 론3
메리어트의 내부역량 및 전략(핵심역량) ㆍㆍㆍㆍㆍ
1.“The Marriott Way\" 메리어트의 12가지 핵심전략 ㆍㆍㆍ
2. 경영의 집중화 및 수직/수평 계열화 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고객유치 제도 정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체계적인 교육 제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5. Marriott의 브랜드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 기타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본 론4
경쟁사 분석 - 떠오르는 호텔강자 ACCOR ㆍㆍㆍㆍ
1. 아코르(Accor) 설립배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아코르 개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아코르 그룹의 핵심 사업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아코르 호텔 그룹의 성장 비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5. 아코르 그룹이 주는 시사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결 론
분석 및 전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분 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향후 전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참고자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본문내용

가지고 있었던 것도 메리어트의 행운이자 힘이었다. 하지만 앞으로의 시장상황에서 메리어트의 가치가 끊임없이 이어질 지에 대 해서는 확신이 서지 않는다. 비록 그들이 사업을 zero base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닌, 화려 한 왕좌에서 시작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동안의 운영노하우와 서비스에 관한 명성을 브랜드로 구축시켜 체인화하고 안정적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최상의 마케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지 한 상태에서도 말이다. 앞에서 논지를 펼치는 동안 끊임없이 거론하였던 메리어트의 보수적이고 탄탄한 경영방식이 이제는 도전에 직면해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가치가 과연 향후 10~
20여년 후에도 영속적인 힘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 연구를 통해 그들의 능력에 대한 절대적 신 뢰를 얻었음에도 자신할 수가 없는 수준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최근의 산업 변화는 가히 발군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거의 모든 글로벌 호텔 기업들이 메리어트의 방식을 잘 알고 있고 그들 나름대로의 해석까지 가미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서 메리어트의 올곧은 정신은 자칫 시대 착오적일 수 있다. 이제 변화의 시대는 도래하였고 메리어트도 시대의 추세에 어느정도 편승하 여 도박이나 엔터테인먼트, 컨벤션 산업등 여러 가지 사업으로 사업을 다각화 할 필요가 있다. 더 이상 서비스와 인재, 즉각적인 고객요구의 Feedback만으로 하나의 사업에 특화하는 방식으 로는 생존자체가 위협받는 시대에 이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호텔산업은 글로벌 차원의 몇몇 기업에 의해 재편되었다. 전체 호텔산업의 포션중 75%이 상을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마켓의 양상이 구현된 것이다. 따라서 호텔기업 성공의 열쇠인 brand 이미지의 구축 및 유지가 더욱 중요해 짐과 동시에 연계적 사업의 확장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메리어트는 이중 기업문화와 브랜드에서 높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연 계적 사업의 확장 부문만 힘쓰면 무난히 왕좌를 지킬수 있을 것이다. 아마 메리어트는 이러한 변화를 거부하고 그들의 방식을 고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 특유의 위기관리 능력과 메리어 트 12철학중 하나인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구절이 그들을 변화로 이끌 것이다. 풍부한 경험을 가진 그들이 변화의 기운을 감지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 자산의 유지, 프랜 차이즈의 확대, 아시아 시장의 집중 공략, 그리고 새로운 사업의 확대등의 행동을 통해 메리어 트가 앞으로도 호텔 업계의 글로벌 리더의 자리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그들의 행보에 귀추를 주목해본다.
참고자료
■ 객실 수와 호텔 수를 기준으로 한 순위(2004년 기준)
순위
호텔체인
국가
호텔수
객실수
전년대비(%)
1
Cendant
미국
6,513
536,097
-3.2
2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영국
3,325
515,525
1.7
3
Mariott International
미국
2,493
453,851
6.2
4
Accor
프랑스
3,829
440,807
6.0
5
Choice
미국
4,664
373,722
3.1
6
Hilton Corp
미국
2,078
336,493
4.1
7
Best Western
마국
4,064
308,911
1.7
8
Starwood
미국
748
226,970
0.5
9
Carlson Hospitality Worlwide
미국
847
141,923
5.1
10
Hilton International
영국
402
100,493
6.8
11
Hyatt Corp.+International
미국
206
87,000
-5.1
12
Sol Melia
스페인
325
81,396
-4.8
13
TUI
독일
277
69,382
-8.0
14
Evergure/Ste du Louvre
프랑스
893
67,498
-0.2
15
US Franchise System Inc
미국
567
46,202
9.4
* 자료출처: KOTRA
■ 호텔이미지 연상 시 호텔 순위(한국)
순위
속 성
빈 도
%
표준편차
1
쉐라톤 워커힐
51
16.6
4.30
2
하얏트 그랜드
49
15.9
3
JW 메리엇
36
11.7
4
리츠칼튼
30
3.7
5
롯데(잠실)
20
39
6.5
12.7
6
롯데(소공)
19
6.2
6
인터 콘티넨탈(그랜드)
19
37
6.2
12.0
7
인터 콘티넨탈(코엑스)
18
5.8
8
신라 호텔
17
5.5
9
서울 힐튼
15
4.9
10
아미가 호텔
11
3.6
11
조선 호텔
8
2.6
12
르네상스 호텔
6
1.9
13
프라자 호텔
6
1.9
14
스위스 그랜드(힐튼 그랜드)
3
1.0
합 계
308
100.0
* 자료 출처: 국회도서관 논문자료 호텔의 기업 이미지 속성이 고객의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은혜
■ 고급 체인호텔순위(2004년 기준)
순위
호텔 명
객실 수
호텔 수
1
Marriott& Ritz-Carlton
374,010
1,846
2
Sheraton Hotel
122,485
380
3
Hilton Hotels
97,414
235
4
Hyatt Hotels
58,376
118
5
Westin
46,806
110
* 자료출처: 2000 PwC Lodging Industry Briefing
■ 세계 호텔순위 조사(by MKG 컨설팅)
순위
호텔그룹명
2004년 호텔수
2004년 객실수
증감율
1
InterContinental
3,520
536,318
4.0%
2
Cendant
6,399
518,435
-3.3%
3
Marriot Internatioal
2,655
479,882
5.7%
4
Accor
3,894
453,403
2.9%
5
Choice
4,810
388,618
4.0%
6
Hilton Corp
2,142
336,493
2.4%
7
Best Western
4,110
310,245
0.4%
8
Starwood
774
237,934
4.8%
9
Carlson HospitalityWorldwide
879
147,478
3.9%
10
Hilton International
409
102,602
2.7%
* 자료출처: Travel Daily News
  • 가격3,4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4.09.20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7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