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의 역사

Ⅲ. 놀이치료의 필요성

Ⅳ. 놀이치료와 놀이

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목적
1)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2) 관찰 증진(promote obsevation)
3)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
2. 놀이치료의 기법의 차이
1) Anna Freud(1945)
2) Klein

Ⅵ.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놀이의 역할

Ⅶ.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Ⅷ. 놀이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1) 성명
2) 성별
3) 연령
4) 내담경위
2. 주호소문제
1)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하며, 폭력적인 행동이 앞선다
2)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3. 발달력
1) 임신시
2) 출생시
3) 병력
4) 성장 속도
4. 문제력(양육 특기사항)
1) 0~1세
2) 1~3세
3) 3~학령전
5. 가족력 및 배경
1) Ct의 할머니(우OO, 75세)
2) Ct의 父(이OO, 41세)
3) Ct의 母(불확실)
4) Ct의 고모(이OO, 39세)
5) Ct의 남동생(이OO, 8세)
6. 단계별 진행과정
1) 정서지원 봉사자 연결
2) 장애재진단

Ⅸ.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
3. 3단계-의미공유 단계, 18-36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역할
4. 4단계 정서적 사고 3-5세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장놀이에서 상대자가 되어야 한다.
② 인형을 안고 흔들기, 이야기하기, 이야기를 꾸미도록 질문하는 등 어머니의 몸짓으로 아동의 놀이를 계속하도록 도와준다.
③ 아동이 자신의 독특성을 발달시키도록 아동의 생각과 창의성에 대한 어머니는 자랑, 존경을 보낸다.
④ 가능한한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생각을 언어화 하도록 도와주어야한다.
3) 이 단계의 부모역할
① 상상놀이는 여러 가지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탐색하며, 놀이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좋은 기회를 아동에게 제공한다. 이때 정서적 내용이 사고의 세계로 높아지도록 어머니는 격려를 해야하고 아동은 느낌을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운다.
② 놀이를 통해 대화하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어머니의 도움으로 아동은 의미 있는 내적세계를 창조하고 더 복잡한 사고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기본적 기술을 획득한다. 어머니는 놀이를 통해 격리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어머니는 아동이 문제해결과 느낌을 공유하기위해 언어를 사용할 때 기쁨을 느낀다.
4. 4단계 정서적 사고 3-5세
1) 평가
① 어떻게 느낌을 표현하는가?
② 아동이 느낌, 행동, 결과들 간의 관계를 알고 있는가?
③ 어른과 아동의 관계는 어떠한가?
④ 아동이 어떻게 충동을 조절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는가?
⑤ 아동이 어떻게 가장놀이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가?
놀이의 주제를 엮어나가고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①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어머니와 의사소통하려는 시도에 반응을 보여서, 생각을 연결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아동의 흥미와 놀이 주제를 넓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예) 덩어리로 빵굽는 요리놀이를 반복한 후에 10번째 케익을 만든 후 크게 놀라 소리친다. “이제 무슨 일이 이 케이크들에게 일어날까?
③ 제한을 제공하여 공감과 열정의 균형을 맞춘다.
④ 아동이 강한 느낌이나 정서를 놀이로 하거나 말하도록 격려한다. 이렇게 협상과 타협하는 방법으로 협조한다.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은 놀이를 통해 어떻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가를 배우고, 무엇인가를 알아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예) 아동은 새로운 이유를 댄다. “놀이방에서 소리지르는 것은 허용되어도 식탁에서는 안된다.
원인과 결과, 공상과 현실이 어떻게 다른지를 아는 것, 그리고 다양한 정서적 경험은 또래, 가족과의 관계, 학교에서의 성공에 아주 중요하다.
② 아동이 주장과 탐색(나쁜 아이, 좋은 아이), 사회화(학교), 양육(인형 먹여주기)에 관한 좋아하는 놀이 선택에 따른다.
아동으로부터 어머니가 요구를 줄이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능력있고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감각을 갖게 한다.
Ⅹ. 결론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이에 반해, 게임은 놀이의 기본요소들 중 재미와 환상체험이라는 두 가지 맥락을 제공하며,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 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 행동의 제한, 그리고 기대감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쟁이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승부라는 결과가 중요시되고 참여와 동기유발이 촉진되며, 도전하게 한다(유미숙, 1997). 또한, 게임은 자유로운 놀이에 비해 정서적 통제, 지적사회적 기술, 개인간의 상호작용 기술을 더 요구하며 실제생활과 더 가깝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게임에 대한 연구를 보면, Reid(1993)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잠복기에 있는 아동들은 종종 인형, 푸펫, 아기용품을 가지고 노는 것을 거부하지만,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잠복기 아동의 사회적 세계를 향한 발달적 흥미와 적응에 더 가깝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라 4가지 범주, 즉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저항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시키고 자기노출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제 3의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게임의 종류로는 말하기느끼기행하기 게임(talkingfeelingdoing game), 난화게임, 다양한 의사소통 판게임(Communication Boardgame) 등이 있다. 둘째, 문제해결 게임은 이혼, 역기능적 가족의 의사전달, 학업실패, 과잉행동 등에 관한 개인의 특별한 문제 및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의사소통을 위한 가족계약게임(FCG), 이혼에 대처하도록 돕기 위한 The Changing Game 등이 개발되어 있다. 셋째, 자아강화 게임은 형제나 또래, 성인과의 관계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적의감정, 복수심, 시기심의 표출을 허용하고 치료자로부터 게임의 결과에 대해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특히 자아조절, 공간 시지각 능력, 학습과 관련된 인지기술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게임의 종류로는 체커, 카드게임, 타겟게임, 도미노 등이 있다. 넷째, 사회화 게임은 구조화된 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강화를 받고 게임 고유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행동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며, 비행청소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태은 외 1명, 해결중심단기놀이치료의 개발과 치료 기법에 대한 아동의 반응, 대한가정학회, 2011
우주영 외 1명,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숙도 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
이경옥, 분노 폭발이 잦은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6
전숙영, 정서불안정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2007
최승민, 놀이 치료의 이해와 교회에서의 적용, 협성대학교, 2007
최진희, 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 가격7,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08.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3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