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의 단계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비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 수 있으나 개인적 경험과 문화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도식, 적응, 평형 등과 같은 개념들의 발달과정을 증명하기 어렵다.
결론
피아제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두뇌가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서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인간의 인지 기능과
사고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각각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더불어 인지 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동화 및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적응한 결과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같이 인간이 일련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은
유기체와 환경 간의 동화와 조절 과정이 조화롭게 이뤄지고 균형을
이루는 평형상태가 추구되면 발전한다고 주장했다.
현재에도 피아제의 이러한 이론에 대한 반론이나 의문제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아직도 인지과학 분야가 얼마나 많은 발달의 여지가
남아있는지 역설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아울러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는 말처럼, 피아제가 이룩한 학문적 성취들이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득란. 유효순. 이영애.홍순정,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임홍빈, 홍혜경,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 2004.
  • 가격3,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10.10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7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