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개념 및 특징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개념 및 유형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개념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유형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특징 및 문제점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특징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문제점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원인 및 관련법인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원인
2) 인터넷 이용 및 중독과 관련변인
3.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실태
4.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개념 및 유형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개념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유형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특징 및 문제점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특징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문제점
2.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원인 및 관련법인
1)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원인
2) 인터넷 이용 및 중독과 관련변인
3.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실태
4. 인터넷관련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본문내용
것)
컴퓨터 사용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특정한 응용프로그램의 사용금지
득과 실을 상기시키는 카드사용,
그 동안 소홀히 한 활동에 대한 목록 만들기
3)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인간발달에는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요인이 있는 동시에 건전한 발달을 유지, 촉진시키는 보호요인도 있다. 인터넷 중독도 마찬가지일 것이므로 후속연구를 통하여 무엇이 인터넷 중독에 있어서 위험요인이고 보호요인인가를 밝혀내야 할 필요가 있다.
4) 올바른 인터넷 이용교육
청소년들은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컴퓨터의 기능적인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컴퓨터가 학습에 유용한 도구이거나 정보 획득 등 여러 가지 기능적인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주로 오락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또 중독 경향군일수록 비중독경향군에 비해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 졸아 본적이 더 많다.
중독경향군의 청소년들 -
밤늦게까지 컴퓨터를 사용 →
숙제나 다른 할 일을 더 못한 다.
끼니를 거른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다.
→ 따라서 인터넷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고 인터넷 이용 시 에티켓을 지키는
것과 언어의 파괴현상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소비자 교육
인터넷 이용으로 인한 과다한 전화비와 PC방 이용료, 게임 아이템을 사기 위해 부모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게 되었고 돈을 얻는 방법은 잘못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을 막을 수는 없고 막아서도 안되기 때문에 자신의 용돈 한계 내에서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고 필요하다면
건전한 아르바이트의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6) 통신 및 번개시 주의사항
사이버 세계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면서 사람들은 여기서 자유로울 수도 있으나 익명성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다. 통신을 특히 좋아하는 여학생들은 모르는 사람들과의 통신과 번개가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여학생들을 위한 채팅 및 번개 주의사항 10가지
1. 실제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
2.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
3. 학교나 주소를 알려주지 않는다.
4. 음란 대화방은 참여하지 않는다.
5. 번개(만남)를 할때는 보호자나 친구에게 알린다.
6. 번개 장소는 자신이 아는 곳을 정한다.
7. 늦은 시간에 만나지 않는다.
8. 만나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
9. 비디오방, 상대방의 집, 여관에 따라 가지 않는다.
10. 드라이브를 같이 하지 않는다.
■ 관련기사(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11/2014041102213.html?r_ranking)
충북 보은경찰서는 11일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감금하고 성폭행한 김모(24)씨에 대해 감금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20대 여성 A씨를 8일 오후 1시께 대전에서 만나 자신의 승용차로 유인해 감금한 후 총 3회에 걸쳐 성폭행을 한 혐의다.
경찰조사 결과 김씨는 A씨를 감금한 후 충북 옥천과 보은 등지를 오가며 성폭행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김씨의 여죄를 캐고 있다.
7) 충동조절훈련(자기절제훈련)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이나 중독과 관련된 문제들을 보면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음란물을 보고 성적 충동이 일어난다고 해서 그것을 조절하지 못하고 성비행을 저지르거나, 다음 날 학교수업에 지장이 있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게임에 빠져 밤을 새는 등 자신을 절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충동조절이나 자기조절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시간이나 감정의 조절을 도모하는 것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8) 인터넷통신 규제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고 있는 통신분야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 및 중독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를 보인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인터넷 통신과 관련하여 어느정도 규제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으며, 청소년에게 통신을 통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무방비 상태이다.
→ 일부에서는 통신에 대한 규제가 음란물이나 게임의 규제에 비해서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고, 통신상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방법을 강구해서든지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 대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9)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구분
청소년들이 가상세계에 빠지면 현실세계와의 구분이 애매모호해져서 현실세계에서도 마치 자신이 가상세계에서 했던 것처럼 행동할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게임의 내용처럼 현실에서도 행동하려 하고 가상세계에 너무 빠져있어서 현실과는 유리된 생활을 할 수도 있다.
→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가상세계는 가상세계일 뿐 현실세계와는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10) 재미있고 즐거운 가정, 학교, 사회만들기
중독경향군에 속하는 청소년들은 가상공간에서 긍정적경험을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을 느끼거나 외로움을 해결하는 등의 욕구충족의 수단으로 사이버공간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달리 생각해 보면, 청소년들이 가상세계에 빠지는 이유는 현실세계가 재미있거나 즐겁지 않고 오히려 힘들고 고달프고 외롭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가상세계에 빠지지 않도록 현실세계를 바꾸어
청소년들을 가상공간에서 빠져 나오도록 해야 한다.
컴퓨터는 정보화사회의 최고 문명기기이고 우리의 학교, 직장, 사회,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인 것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 이러한 컴퓨터와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사용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우리는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고, 이에 대한 대책 등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적절한 지도ㆍ조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컴퓨터 사용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특정한 응용프로그램의 사용금지
득과 실을 상기시키는 카드사용,
그 동안 소홀히 한 활동에 대한 목록 만들기
3)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인간발달에는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요인이 있는 동시에 건전한 발달을 유지, 촉진시키는 보호요인도 있다. 인터넷 중독도 마찬가지일 것이므로 후속연구를 통하여 무엇이 인터넷 중독에 있어서 위험요인이고 보호요인인가를 밝혀내야 할 필요가 있다.
4) 올바른 인터넷 이용교육
청소년들은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컴퓨터의 기능적인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컴퓨터가 학습에 유용한 도구이거나 정보 획득 등 여러 가지 기능적인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주로 오락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또 중독 경향군일수록 비중독경향군에 비해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 졸아 본적이 더 많다.
중독경향군의 청소년들 -
밤늦게까지 컴퓨터를 사용 →
숙제나 다른 할 일을 더 못한 다.
끼니를 거른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다.
→ 따라서 인터넷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고 인터넷 이용 시 에티켓을 지키는
것과 언어의 파괴현상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소비자 교육
인터넷 이용으로 인한 과다한 전화비와 PC방 이용료, 게임 아이템을 사기 위해 부모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게 되었고 돈을 얻는 방법은 잘못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을 막을 수는 없고 막아서도 안되기 때문에 자신의 용돈 한계 내에서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고 필요하다면
건전한 아르바이트의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6) 통신 및 번개시 주의사항
사이버 세계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면서 사람들은 여기서 자유로울 수도 있으나 익명성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다. 통신을 특히 좋아하는 여학생들은 모르는 사람들과의 통신과 번개가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여학생들을 위한 채팅 및 번개 주의사항 10가지
1. 실제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
2.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
3. 학교나 주소를 알려주지 않는다.
4. 음란 대화방은 참여하지 않는다.
5. 번개(만남)를 할때는 보호자나 친구에게 알린다.
6. 번개 장소는 자신이 아는 곳을 정한다.
7. 늦은 시간에 만나지 않는다.
8. 만나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
9. 비디오방, 상대방의 집, 여관에 따라 가지 않는다.
10. 드라이브를 같이 하지 않는다.
■ 관련기사(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11/2014041102213.html?r_ranking)
충북 보은경찰서는 11일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20대 여성을 감금하고 성폭행한 김모(24)씨에 대해 감금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20대 여성 A씨를 8일 오후 1시께 대전에서 만나 자신의 승용차로 유인해 감금한 후 총 3회에 걸쳐 성폭행을 한 혐의다.
경찰조사 결과 김씨는 A씨를 감금한 후 충북 옥천과 보은 등지를 오가며 성폭행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김씨의 여죄를 캐고 있다.
7) 충동조절훈련(자기절제훈련)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이나 중독과 관련된 문제들을 보면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음란물을 보고 성적 충동이 일어난다고 해서 그것을 조절하지 못하고 성비행을 저지르거나, 다음 날 학교수업에 지장이 있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게임에 빠져 밤을 새는 등 자신을 절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충동조절이나 자기조절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시간이나 감정의 조절을 도모하는 것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8) 인터넷통신 규제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고 있는 통신분야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 및 중독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를 보인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인터넷 통신과 관련하여 어느정도 규제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으며, 청소년에게 통신을 통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무방비 상태이다.
→ 일부에서는 통신에 대한 규제가 음란물이나 게임의 규제에 비해서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고, 통신상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방법을 강구해서든지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 대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9)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구분
청소년들이 가상세계에 빠지면 현실세계와의 구분이 애매모호해져서 현실세계에서도 마치 자신이 가상세계에서 했던 것처럼 행동할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게임의 내용처럼 현실에서도 행동하려 하고 가상세계에 너무 빠져있어서 현실과는 유리된 생활을 할 수도 있다.
→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가상세계는 가상세계일 뿐 현실세계와는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10) 재미있고 즐거운 가정, 학교, 사회만들기
중독경향군에 속하는 청소년들은 가상공간에서 긍정적경험을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을 느끼거나 외로움을 해결하는 등의 욕구충족의 수단으로 사이버공간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달리 생각해 보면, 청소년들이 가상세계에 빠지는 이유는 현실세계가 재미있거나 즐겁지 않고 오히려 힘들고 고달프고 외롭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가상세계에 빠지지 않도록 현실세계를 바꾸어
청소년들을 가상공간에서 빠져 나오도록 해야 한다.
컴퓨터는 정보화사회의 최고 문명기기이고 우리의 학교, 직장, 사회,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인 것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 이러한 컴퓨터와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사용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우리는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고, 이에 대한 대책 등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적절한 지도ㆍ조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추천자료
- 미혼모에 대하여 (사회복지 원조교제 성매매 청소년복지 청소년문제
- 부모-자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문제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비교)
- 아동·청소년의 흡연 실태와 심각성(청소년문제, 대책)
- 청소년문제-사이버공간이 청소년 성비행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비행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프로그램 중심으로 서술.
- 청소년문제 중(예:자살,인터넷,성 등등)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논술하시오!
- [교육학개론] 청소년문제 ‘비행청소년’에 관해
- 방통대 과제 사회조사방법론(청소년가출문제) 연구제안서 : 가출청소년의 삶의 방식과 문화에...
- 청소년복지론)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