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구성요소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제시 (보육과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구성요소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제시 (보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이란

2.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1) 보육 목적 및 목표 설정
2)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 선정
3) 보육 내용 조직
4) 교수학습 방법
5) 보육 활동의 평가

3.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교수학습방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판적 논의들은 교수방법의 논리성보다 현장과 유아가 실제 교육의 장에서 가지는 본질에 초점을 두고 현상적 논의가 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는 2007개정 유아교육과정에서 ‘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유치원의 일과운영이 목적에 맞게 계획되도록 제시되고 있다. 유치원 일과운영이 잘 계획되기 위해서는 일과 안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잘 연계되어 이루어져야하며, 각 활동들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절한 계획과 활동이 목표에 맞게 결과가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보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구성요소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제시해 보았다.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 ‘교수’라는 단어는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포함하며, ‘학습’은 ‘배우고 익히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8.
백혜리, 보육과정, 창지사, 2006.
권미량, 유아교육과정, 청목출판사, 2009.
  • 가격2,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06.12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31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