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업 소개
2. 국내 시장 현황
3. 중국 시장 분석
4. 중국시장(구조 및 특성)
5. 중국 소비자의 소비행태
6. 중국인의 최근 소비트랜드
7. New Target:신흥부유층, 중소도시 중산층
8. 롯데마트 중국진출 History
9. 롯데마트 중국진출현황
10. PEST 분석을 통해 본 중국 시장
11. SWOT 분석
12. 경쟁자 분석
13. 투 트랙(Two Track) 출점 전략
14. 브라운필드전략(M&A)
15. 이마트의 점포 출점 실패를 통해 배운교훈
16. 롯데마트 점포입지 전략 (2,3선도시 위주)
17. 롯데리아,엔제리너스커피,식음료과자등 시너지 효과
18. 마케팅&물류 전략
19. 신선식품의 경우벌크진열형태로 판매
20. 물류배송 & 납품업체 관리 전략
21. 차별화된 한국식 요소
22. MD & 고객관리 전략
23. 현지화 인력 & 한국식 상품/신선도 강조 마케팅
24. 오토바이/자전거 주자창 무료제공 & 주거지역 셔틀버스 운행
25. 한국 서비스를 도입
26. 인력 관리 성공
27. 현지화 + α
28.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쉬어가기
2. 국내 시장 현황
3. 중국 시장 분석
4. 중국시장(구조 및 특성)
5. 중국 소비자의 소비행태
6. 중국인의 최근 소비트랜드
7. New Target:신흥부유층, 중소도시 중산층
8. 롯데마트 중국진출 History
9. 롯데마트 중국진출현황
10. PEST 분석을 통해 본 중국 시장
11. SWOT 분석
12. 경쟁자 분석
13. 투 트랙(Two Track) 출점 전략
14. 브라운필드전략(M&A)
15. 이마트의 점포 출점 실패를 통해 배운교훈
16. 롯데마트 점포입지 전략 (2,3선도시 위주)
17. 롯데리아,엔제리너스커피,식음료과자등 시너지 효과
18. 마케팅&물류 전략
19. 신선식품의 경우벌크진열형태로 판매
20. 물류배송 & 납품업체 관리 전략
21. 차별화된 한국식 요소
22. MD & 고객관리 전략
23. 현지화 인력 & 한국식 상품/신선도 강조 마케팅
24. 오토바이/자전거 주자창 무료제공 & 주거지역 셔틀버스 운행
25. 한국 서비스를 도입
26. 인력 관리 성공
27. 현지화 + α
28.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쉬어가기
본문내용
기업 소개
VISION
Vison 2018 No.1 Retail in Asia
SLOGAN
No.1 Customer
STRATEGY
STRATEGY
신사업 강화
경영효율화
해외사업확대
INFO
1998년 강변점 최초 개점.
점포수 258개 (한국 108, 해외 150)
매출액 8조 9,546억(2012년 기준)
국내 유통업체 중 해외사업 가장 활발
국내 시장 현황
【1. 유통시장 포화상태】
주요 유통기업인 이마트,
홈플러스 , 롯데마트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국내시장 포화상태
레드 오션 시장에서
가격경쟁이 치열해짐
【2. 국내 성장률 둔화】
대형 마트들이 점포 수를
계속 확장하지만 극심한
가격경쟁에 의해 201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대형 마트 연도별 매출액 및 점포 수 추이】
≪ 그 래 프 ≫
매출액 : 통계청 소매업종별 판매액(경상금액 기준)
점포 수 : 리테일매거진
2013~2014년 매출액 : 리테일매거진
*매출액은 면세점 부분 제외
≪ … 중 략 … ≫
경쟁자 분석
≪ 표 - 그림 파일 ≫
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유통업계에서 15위권인 순위를 2016년까지 5위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분간 중국에 진출한 롯데마트의 질주는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12년 10월 중국 서남부의 중심 도시 충칭(重慶)에 법인을 설립하였다. 국내 유통업체가 충칭에 진출한 것은 롯데마트가 최초이다. 푸링카오순탕 거리에 1호점, 잉리 국제 플라자에 2호점을 낸다는 계획이다. 충칭 진출을 위하여 600억을 투자하였는데, 진출에 성공한다면 2선 도시 충칭을 선점하는 것과 동시에 중국 서두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롯데마트는 후발주자이나 누구보다 더 빠르게 확장을 해나가고 있다.
≪ … 중 략 … ≫
롯데마트 점포입지 전략 (2,3선도시 위주)
≪ 지 도 ≫
주로 해안지역을 따라 현재 105개의 매장이 심양, 북경, 천진, 산둥성, 강소성, 안휘성, 상하이, 철강성에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내륙지방으로도 진출을 확대할 예정
이마트는 베이징, 상하이 등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로 진출한 반면 롯데마트는 성장성이 높은 중소도시를 집중 공략. 이마트는 레드오션인 대도시에 진출해 있는 국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무릎을 꿇은 반면 롯데마트는 중소도시의 발전과 더불어 성장
VISION
Vison 2018 No.1 Retail in Asia
SLOGAN
No.1 Customer
STRATEGY
STRATEGY
신사업 강화
경영효율화
해외사업확대
INFO
1998년 강변점 최초 개점.
점포수 258개 (한국 108, 해외 150)
매출액 8조 9,546억(2012년 기준)
국내 유통업체 중 해외사업 가장 활발
국내 시장 현황
【1. 유통시장 포화상태】
주요 유통기업인 이마트,
홈플러스 , 롯데마트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국내시장 포화상태
레드 오션 시장에서
가격경쟁이 치열해짐
【2. 국내 성장률 둔화】
대형 마트들이 점포 수를
계속 확장하지만 극심한
가격경쟁에 의해 201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대형 마트 연도별 매출액 및 점포 수 추이】
≪ 그 래 프 ≫
매출액 : 통계청 소매업종별 판매액(경상금액 기준)
점포 수 : 리테일매거진
2013~2014년 매출액 : 리테일매거진
*매출액은 면세점 부분 제외
≪ … 중 략 … ≫
경쟁자 분석
≪ 표 - 그림 파일 ≫
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유통업계에서 15위권인 순위를 2016년까지 5위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분간 중국에 진출한 롯데마트의 질주는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12년 10월 중국 서남부의 중심 도시 충칭(重慶)에 법인을 설립하였다. 국내 유통업체가 충칭에 진출한 것은 롯데마트가 최초이다. 푸링카오순탕 거리에 1호점, 잉리 국제 플라자에 2호점을 낸다는 계획이다. 충칭 진출을 위하여 600억을 투자하였는데, 진출에 성공한다면 2선 도시 충칭을 선점하는 것과 동시에 중국 서두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롯데마트는 후발주자이나 누구보다 더 빠르게 확장을 해나가고 있다.
≪ … 중 략 … ≫
롯데마트 점포입지 전략 (2,3선도시 위주)
≪ 지 도 ≫
주로 해안지역을 따라 현재 105개의 매장이 심양, 북경, 천진, 산둥성, 강소성, 안휘성, 상하이, 철강성에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내륙지방으로도 진출을 확대할 예정
이마트는 베이징, 상하이 등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로 진출한 반면 롯데마트는 성장성이 높은 중소도시를 집중 공략. 이마트는 레드오션인 대도시에 진출해 있는 국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무릎을 꿇은 반면 롯데마트는 중소도시의 발전과 더불어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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