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학기 청소년과학교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각각 비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가.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나.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라.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가.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나.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라.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hwp
2.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hwp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요약.hwp
4.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hwp
5. 방과 후 학교의 효율적 운영 방안.hwp
6. 방과후 운영프로그램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한 나의 제언.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우선 방과 후 학교의 사전적인 정의는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을 말한다. 말 그대로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서 정규 수업이 끝나고 난 후에 학교 내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을 하게 되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여기에 참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과 후 교육과 같은 경우 학교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능 보완적 차원에서 정규 교육 과정의 내용을 심화하거나 혹은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내용들을 주로 운영을 한다. 그래서 실제 이 방과 후 학교의 운영 목적이 대개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또 요즘에는 여성 인력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 짐에 따라 가정 내에서 부모가 자녀 양육을 도맡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졌고 이런 부모의 자리를 대신해 보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안전하게 아이들을 보호하고 또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까지 하는 차원에서 이해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2개의 학교,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각각 방과 후 학교 운영 계획서에 나온 내용을 기반으로 운영 방식이나 프로그램의 내용 등을 서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가. 방과 후 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내가 찾은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명은 ‘함평’ 초등학교와 ‘법성’ 중학교 2곳으로 각각 운영 계획 연도는 올 해인 2015년 1학기로 비교적 최근의 운영 계획서를 찾았다.



- 중략 -
  • 가격6,800
  • 페이지수9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교육과(청소년)
  • 자료출간일2015.09.17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9817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