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재 분석 연구의 분석 및 절차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교재 분석 연구의 분석 및 절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분석 연구의 유형및 절차

2, 삽화 분석

3, 문화지도 내용 분석

4, 의사소통 기능 분석

5, 소재분석

6, 어휘 분석

7. 노래 챈트 분석



Ⅲ. 맺는말

본문내용

스러운 영어 발음 및 억양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그리고 노래와 챈트는 반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학습한 내용을 기억하도록 하는데도 많은 이점이 있다. 특히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에서는 상당수의 영어 노래와 챈트가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 영어교육현장에서 이들 자료가 효과적인지는 미지수이다. 따라서 이들 노래와 챈트가 영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이들 자료의 분석이 선행 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노래의 분석 연구 중에는 초등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노래를 리듬, 음절 분석, 악보제시상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음운 현상을 분석한 연구가 있다. 또한 민은희는 초등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16종을 대상으로 한 영어 교과서, 교사용지도서, 오디오 테이프 및 비디오 테이프의 4종을 노래와챈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다.
-각 교과서 별 노래곡과 수
-노래 지도 차시 비교
-창작과 기존곡 활용 비교
-노래의 박자활용 비교
-순수 영어 가사 노래와 국어+ 영어 혼용 가사 노래활용의 비교
-노래의 조성 활용 비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교육 과정과의 비교
- 배우지 않은 어휘 활용 노래곡의 수 및 내용
- 노래 악보 제시 방법과 학습 안내 방법 비교
- 비디오 자료에서의 노래 지도방법 비교
-각 교과서별 챈트곡의 수
-챈트 지도 차시 비교
-순수 영어 챈트와 한국 영어 혼용 챈트 활용 비교
-첸트 악보 제시 방법과 학습 안내 방법 비교
-비디오 자료에서의 챈트 지도 방법 비교
Ⅲ. 맺는말
교육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 및 교육 실천가들은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내용, 교수방법 등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보다 나은 방법을 찾아왔다. 대부분의 교사 및 교육실천가들은 이들 결과를 문서로 기록하지 않지만 이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록하면 좋은 연구물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즉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해 변화를 추구하는 연구를 현장 연구라고 한다. 이러한 현장연구는 교육실천가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 내고자 하는 연구이다. 영어 교육 현장 연구의 주제는 좁게는 학교의 위치가 도시에 있는가 시골에 있는가에 의해서도 달라 질수 있고, 교사에게 익숙한 교수방법,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시청각 및 멀티미디어 교구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 질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넓게는 교사의 영어 교육관이 문법중심인가, 기능성 중심인가, 아니면 가치론적인가에 따라서 달라 질 수도 있을 것이다. 결론은 연구 전체의 요약 보다는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한다. 제언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장교육이나 제도상의 시사점 등을 기술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연구결과에 비해 너무나 포괄적이고 다양한 제언을 하지 않도록 한다. 그와 같은 제언은 입증 되지 않은 단순한 주장에 불과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이나 다른 해석이 가능한 부분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1998). 초등영어 교재론. 서울: 학문출판(주).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육 과정-영어. 서울 : 대한교과서
박약우 외.(1997). 초등 영어 교재 분석 연구. Foreign Language Education 3(2)
이장돌/김현아/Jinny Jung/최현덕. Junior Reader's Bank. 2004. (주)금성출판사
학교 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 원리(박인우)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10.11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41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