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조사방법
1) 개념
2)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중요성
2. 양적방법
1) 양적조사의 개념
2) 양적조사를 활용하는 사회조사방법
3) 양적조사의 특징
3. 질적방법
1) 질적조사의 개념
2) 질적조사를 활용하는 사회조사방법
3) 질적조사의 특징
4. 비교
1) 철학적 배경
2) 자료수집 방법
3) 두 방법의 차이점 비교표
5. 참고자료
1) 개념
2)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중요성
2. 양적방법
1) 양적조사의 개념
2) 양적조사를 활용하는 사회조사방법
3) 양적조사의 특징
3. 질적방법
1) 질적조사의 개념
2) 질적조사를 활용하는 사회조사방법
3) 질적조사의 특징
4. 비교
1) 철학적 배경
2) 자료수집 방법
3) 두 방법의 차이점 비교표
5.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며,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중심이 된다. 통계프로그램에 따라 관계망, 밀도 등 조사가하다.
변수의 통제
가능함.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기타 조건별 통제 가능하다.
거의 불가능하다.
가설
검증
가설검증이 용이하다.
매우 어렵다(사례로 의의)
모집단추정
확률표집일 경우, 표본수가 적절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매우 어렵다.
연구
대상
연구자 중심 : 연구자와 참여자 간에 명확하게 구별된다. 참여자는 수동적인 연구 대상자로 거의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
대상자중심 :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를 형성하며, 연구대상자의 역할은 적극적이다.
관심
개인의 주관적 상태에 관심 없다.
행위자 자신의 준거 틀에 입각하여 인간의 행태를 이해하는데 관심을 갖는 현상학적 입장
측정
강제적 측정, 통제된 측정
자연주의적, 비통제적 측정
기술
방법
설명 : 계량적 접근의 목적은 현상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어떤 현상에 대해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설명하고, 예측한다.
기술 : 실제란 사회적적으로 구성되고 상호 간에 형성되므로 인과관계가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다. 상호 간의 실제가 발견되고 기술하는 것이다.
인식틀
객관적 : 사물 및 현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에 기초하고, 가치 및 편향은 최대한 배제한다.
주관적 : 실제란 외부적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사람들이 정의하는 것에 달려 있다.
지향
결과 지향
과정 지향
자료
성질
신뢰성 있는 자료, 반복가능성
타당성 있으며 실질적이고 풍부하며
깊이 있는 자료
정보획득수준
정보
깊이
수량적, 계량적 정보, 표면적 수준의 정보획득 가능, 깊은 수준의 정보는 일부 가능하다.
정성적 정보, 깊은 수준의 정보획득 가능, 계량화하기 어려운 영역의 관찰 가능하다.
정보
넓이
비교적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성향의 정보를 제공함
비교적 개별적이고, 지엽적이며, 단위적 성향의 정보를 제공함.
정보
객관성
표본추출 등 이용 시 객관성/일반화의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사례중심이므로 객관성/일반화의 확보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정보
체감성
수량적, 통계적으로 제시되므로 체감성이 낮다.
실제사례와 관찰의 세부묘사를 이용하여 체감성이 높다.
정보
가치
광범위하고 수량화할 수 있는 영역을 표현하는데 강점이 있다.
수량화 할 수 없는 내면적, 변화적 영역을 표현하는데 강점이 있다.
일반화
일반화 가능 : 연구대상자의 규모가 크며, 연구 결과는 가능한 큰 규모의 집단에 일반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구체화 : 연구대상자는 소규모이며,
한 두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보다는 특정 집단 및 주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밝히는 것이다.
가정
안정적 현상
동태적 현상
과학적 접근 방법
연역적
귀납적
5. 참고자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채구묵 / 양서원 / 2008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 학지사 / 2011
사회복지실천론 / 김융일 조흥식 김연옥 / 나남출판 / 2000
사례관리론 / 김영숙 / 교육과학사 / 2008
네이버 지식백과
변수의 통제
가능함.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기타 조건별 통제 가능하다.
거의 불가능하다.
가설
검증
가설검증이 용이하다.
매우 어렵다(사례로 의의)
모집단추정
확률표집일 경우, 표본수가 적절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매우 어렵다.
연구
대상
연구자 중심 : 연구자와 참여자 간에 명확하게 구별된다. 참여자는 수동적인 연구 대상자로 거의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
대상자중심 :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를 형성하며, 연구대상자의 역할은 적극적이다.
관심
개인의 주관적 상태에 관심 없다.
행위자 자신의 준거 틀에 입각하여 인간의 행태를 이해하는데 관심을 갖는 현상학적 입장
측정
강제적 측정, 통제된 측정
자연주의적, 비통제적 측정
기술
방법
설명 : 계량적 접근의 목적은 현상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어떤 현상에 대해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설명하고, 예측한다.
기술 : 실제란 사회적적으로 구성되고 상호 간에 형성되므로 인과관계가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다. 상호 간의 실제가 발견되고 기술하는 것이다.
인식틀
객관적 : 사물 및 현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에 기초하고, 가치 및 편향은 최대한 배제한다.
주관적 : 실제란 외부적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사람들이 정의하는 것에 달려 있다.
지향
결과 지향
과정 지향
자료
성질
신뢰성 있는 자료, 반복가능성
타당성 있으며 실질적이고 풍부하며
깊이 있는 자료
정보획득수준
정보
깊이
수량적, 계량적 정보, 표면적 수준의 정보획득 가능, 깊은 수준의 정보는 일부 가능하다.
정성적 정보, 깊은 수준의 정보획득 가능, 계량화하기 어려운 영역의 관찰 가능하다.
정보
넓이
비교적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성향의 정보를 제공함
비교적 개별적이고, 지엽적이며, 단위적 성향의 정보를 제공함.
정보
객관성
표본추출 등 이용 시 객관성/일반화의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사례중심이므로 객관성/일반화의 확보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정보
체감성
수량적, 통계적으로 제시되므로 체감성이 낮다.
실제사례와 관찰의 세부묘사를 이용하여 체감성이 높다.
정보
가치
광범위하고 수량화할 수 있는 영역을 표현하는데 강점이 있다.
수량화 할 수 없는 내면적, 변화적 영역을 표현하는데 강점이 있다.
일반화
일반화 가능 : 연구대상자의 규모가 크며, 연구 결과는 가능한 큰 규모의 집단에 일반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구체화 : 연구대상자는 소규모이며,
한 두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보다는 특정 집단 및 주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밝히는 것이다.
가정
안정적 현상
동태적 현상
과학적 접근 방법
연역적
귀납적
5. 참고자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채구묵 / 양서원 / 2008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 학지사 / 2011
사회복지실천론 / 김융일 조흥식 김연옥 / 나남출판 / 2000
사례관리론 / 김영숙 / 교육과학사 / 2008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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