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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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교과서란?

2. 디지털 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
2) 서책형교과서와의 차별성

3.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4.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의 유형
1) 온라인 형태와 오프라인 형태
2) 교과형과 통합교과형
3) 주교과서용과 보조교과서용
4) 개방형, 폐쇄형, 반개방형

5. 디지털교과서의 기능과 효과
1)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2) 디지털 교과서 실행의 기대효과

6.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시 고려 사항
1) 내용 구성적 측면
2) 교수 설계적 측면
3) 기능 설계적 측면
4) 그 밖의 측면들

7.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작곡하고, 특정 악기에서 어떻게 연주되는지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의 공간도 확대된다. 학교 밖에서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학습할 기회가 늘어난 것(PC방에서 숙제)과 마찬가지로 교과 밖에서 학습할 기회도 늘어난다.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보 장(場)의 출현으로 학교, 학원에 이어 제3의 학습 장소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새로운 차원의 정보를 생산하는 정보 변형 활동, 즉 정보 작업(information work)의 비중이 커진다.
또한 단계를 밟아 오를 때마다 적절한 형성 평가를 통하여 정확하게 학습경로를 밝혀 주는 것도 네트워크 컴퓨터의 장점이 된다. 디지털 교과서에 거는 또 다른 기대는 교육의 사각지대가 사라지고 색약이나 저시력자 등 기존의 교과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었던 학생들도 아무런 장애 없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데서도 찾을 수 있다. 또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에 충분한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산간, 도서 벽지의 학생들에게도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는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교육이 지니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와 단말기의 특징을 잘 살려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이미자, 2012).
첫째, 디지털 교과서가 제공하는 정보량이 급증하면서 학생들의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수업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단절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 개인별, 수준별 맞춤형 콘텐츠를 선별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디지털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교사들의 스마트 교육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 작용성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기존 사업은 단말기 보급을 전제로 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디지털 교과서 단말기를 보급할 경우 재원 부담이 크게 작용했다. 단말기 가격을 50만 원으로 가정할 때 전체 723만 명의 학생들에게 단말기를 보급하기 위해서 소용되는 재원이 약 3.6조 원으로 추정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따라서 최근 개발되고 있는 저가형 단말기를 활용하거나 교육에 필요한 기능만을 갖춘 저가형 디지털 교과서 단말기를 단체로 주문함으로써 단가 인하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에 따라 특정 단말기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구현 가능하도록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통해 단말기 보급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의 중독 문제가 사회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의 디지털 단말기에 대한 중독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학습 이외 사이트는 접속할 수 없거나 학습 이외 애플리케이션은 실행할 수 없게 하는 등 단말기 내 제한 기능을 삽입하여 학습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시력 저하 및 VDT 증후군 등 학생들에게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디지털 교과서 시범 사업 기간 동안 디지털 교과서 수업이 학생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디지털 교과서 사용 시 필요한 자세나 이용 시간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배포하여 교육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디지털 교과서는 단순히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데 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의 개발 방법이나 교과서 제도와 저작권 등 관련 법제도에 대한 검토와 정비, 서책과는 다른 유통 및 품질 관리 체제, 새로운 매체의 사용에 따른 사용자 지원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에 따른 학교 교육 환경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총체적체계적으로 선행되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디지털 교과서가 교육 정책의 이상적인 목표를 대변하고,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미래 교육을 위한 핵심 대안으로서의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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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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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08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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