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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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APPLE 애플 기업소개

2. 과거 CEO 스티브잡스 소개

3. 애플의 경쟁우위전략

4. 애플 vs 삼성의 특허전쟁 사례
(1) 1차 특허전쟁
(2) 2차 특허전쟁

5. 애플의 경영전략

6. 애플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경쟁사와 비교분석 (vs 삼성전자)

8. 애플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1) 브랜드 마케팅
(2) 패션 마케팅
(3) 노이즈 마케팅

9.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향후전략제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취급하느냐에 관한 것이고 제품믹스의 길이는 한 제품계열 안에서의 제품 수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제품믹스의 깊이는 한 제품계열 안에서 각 제품이 제공하는 품목 수를 말한다. 한마디로 한 제품에서 다른 스펙을 통해 얼마나 다양한 선택권을 소비자들에게 주느냐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믹스를 애플에 적용하여 예를 들어보면 이렇다.
이미지에서의 가로축이 제품믹스의 넓이를 말하고, 세로축이 제품믹스의 길이를 말한다. 제품믹스의 넓이는 애플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넓이라고 할 수 있다. 맥,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소프트웨어, 애플워치 등이 해당된다.제품믹스의 길이는 한 제품게열 내에서의 품목 수, 즉 애플의 아이패드를 예를 들면 아이패드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아이패드1, 아이패드2, 아이패드 미니1,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패드 미니3, 아이패드 에어1, 아이패드 에어2, 아이패드 프로 등이 있는 것과 같이 한 제품계열 안에서도 여러 가지 품목이 존재하는 것이 제품믹스의 길이에 관한 것이다.
(2) Price
대부분의 제품은 유통업자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제조사에서 소매업자로 이동한다.다른 소매업자는 더 큰 관심을 끌기 위해 더 낮은 가격을 매기거나 반대로 판매량이 적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애플의 맥과 아이패드는 도매할인율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소매업자들의 선택이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실제 가격은 애플과 소매업자들 사이의 비밀유지 계약에 의해 보호되고 있지만 차이는 애플의 자체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몇 % 정도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차이가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매업자들은 할인을 대폭 제공할 수 없는 것이다.
(3) Plac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자제품 리뷰 및 순위사이트인 www.cnet.com과 미국의 인터넷 종합쇼핑몰 www.amazon.com 에서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on-line 판매위주로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데 주요 홈쇼핑과 쇼핑몰 그리고 애플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다.
2004년 8월에는 HP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HP의 고객들이 바로 i-Tunes 로 접속할 수 있도록 HP에서 출시되는 컴퓨터에 i-Tunes를 설치하였다. 따라서 ‘HP'상표를 단 i-Pod를 출시하여 HP 온라인 매장에서도 i-Pod을 판매하는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였다.
(4)Promotion
애플의 프로모션은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능이 아닌 경험을 제공한다. 이성적인 기능보다 감성 마케팅을 중시하여 소비자의 경험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특하면서도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감성은 이성적 판단 이전에 자연스럽게 결론지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제품을 통해 감동을 주는 방식으로 구매자 스스로 제품 구매 후의 만족도를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저가 공급을 강요하는 아마존보다는 가격 결정권을 부여하는 애플에 더 호의적이 된다."
라는 말처럼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홍보전략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사용법 역시 사용자 스스로 제품 사용법을 익히면서 직접 경험을 통해 제품의 독특성을 체험하게 하는 자체 홍보효과를 만들어낸다.
10.결론 (향후전략제안)
애플의 성장과정과 경영조직과 기업문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애플의 향후 발전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혁신성을 강화시켜야 한다. 애플은 어느 회사보다도 더 많이 제품에 가치를 주입시키고 있다. 디자인이든 기능이든 소비자가 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 바로 애플만의 가치 혁신이다. 최초 고철덩어리에 PC라는 가치를 넣은 애플은 같은 무게의 금값만큼의 가격을 받았다. 그러한 역사적 전통에 힘입어 현재도 애플은 자사 제품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즉 제품에 혁신성을 부여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볼 수 없던 제품을 애플을 통해 보게 되었다. 또한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무엇’을 첨가함으로써 경쟁력을 얻고 있다.
둘째, 멀티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기능을 강화시켜야 한다. 애플 제품별로 뜯어보면 애플의 미래 전략이 나올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은 멀티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기능의 강화이다. 보고 듣고 편집하는 과정이 모두 애플에 의해 가능해졌으며 특히 과거 OS 시장의 표준화에 있어서 실패를 경험삼아 향후 멀티미디어 기반 산업에 표준이 되겠다는 사업전반의 공통적인 전략을 설정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기반환경을 애플 스스로가 주도해 나가겠다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된 tiger x 역시 PC OS의 표준화시장에서는 여전히 힘들겠지만 다른 경쟁업체보다 더 빨리 64bit OS를 출시한 점과 매우 높은 멀티미디어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앞으로의 애플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애플의 차별성이 높은 브랜드가치를 형성시켜야 한다. 과거 애플의 전문가적이고 고가격에 대한 이미지는 최근 제품 내 가격이원화로 많이 줄어든 상태이며, 기존의 높은 브랜드가치를 활용하여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시장에 관심을 항상 끌고 있다. 특히 무조건 “비싸다”는 인식을 “애플은 그만큼의 가치가 있어.”라는 생각으로 변화시켜 부정적인 시각이 벗어나고 있다는 점이 시장에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애플은 일단 좋은 제품을 만들고 시장에 파는 과거의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파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애플의 제품군이 타 경쟁사에 비해 다양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시장성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가 원하는 제품을 적시에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자료>
김정구, 『스티브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서울:천년의보물,
김정구,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관리』,서울:율곡출판사,
김정남,『애플 성공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
윌터아이작슨, 『스티브잡스』, 믿음사,
제이 엘리엇, 『아이리더십』, 웅진지식하우스,
애플, 2013년 신제품 출시 효과 미미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의 지속적 점유율 상승 속 윈도폰 약진 ,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연구실 정책기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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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07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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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9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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