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 특징,장점,전략분석및 기업들의 VIP마케팅전략 도입사례분석과 VIP마케팅 미래발전방안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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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IP마케팅 특징,장점,전략분석및 기업들의 VIP마케팅전략 도입사례분석과 VIP마케팅 미래발전방안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VIP마케팅의 특징과 전략
(1) VIP마케팅 특징
(2) VIP마케팅의 전략

2. VIP마케팅 도입의 필요성

3. VIP마케팅의 장점과 실행시 주의사항

4. 기업들의 VIP마케팅 도입사례
(1) 루이비통 사례
(2) 현대자동차 사례
(3) 현대카드 사례
(4) 리츠칼튼호텔 사례
(5) 롯데호텔 사례
(6) 갤러리아백화점 사례

5. VIP마케팅의 미래발전방향 연구

본문내용

회원으로 활동해왔기 때문에 회원 간에 친분이 두텁다. 회원 수는 100여명으로 비공개클럽 성격상 멤버가 되기 위해서는 지인의 소개와 함께 자체 심사를 거치게 된다. 클럽 샤로제의 핵심 활동은 ‘배움과 문화 소양’으로 국내외 명사들을 초청하여 예술, 문화 교양강좌를 듣거나 경제, 금융 전문가가 알려주는 재테크 강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건강, 미용 강좌, 회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골프 등 매주 2회씩 모임을 갖고 있다.
*호캉스
호캉스는 호텔에서 즐기는 바캉스로, 접근성이 뛰어나 이용이 편리하고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고 있어 자녀를 둔 가족은 물론, 연인, 친구들끼리 호텔에서 쉬면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족'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호캉스족’의 목마름을 해소해줄 오아시스 같은 존재의 예로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나누고 여기에 예술적 감각을 불어넣은 부티크 호텔을 들 수 있다.
규모는 작아도 멋있고 개성 넘치는 의류를 취급하는 점포라는 뜻의 ‘부티크’는 호텔에 적용돼 실험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이는 숙박 공간이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부티크 호텔은 여행의 목적이 관광에서 휴식 혹은 힐링으로 변하면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과거,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어느 나라로 갈까’를 먼저 고민했다면, 이제는 ‘어디에서 묵을까’를 더 중요한 요소로 여기게 된 것. 아늑하고 스타일리쉬하며, 1대1 맞춤형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부티크 호텔은 숙소에서 머물며 휴식하고 힐링하길 원하는 호캉스족들의 구미에 딱 맞는 공간인 셈이다.
(6) 갤러리아백화점 사례
갤러리아 백화점 하면 우리는 최고의 백화점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갤러리아 명품관은 각종 명품 브랜드의 집합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곳은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치열한 마케팅의 현장이다. 명품관에 있는 많은 브랜드들은 이제 다른 백화점에서도 찾아 볼 수 있을 만큼 어느 정도 갖추어 졌다. 문제는 브랜드의 차이가 아니라 얼마만큼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가이다.
사람들은 이제 브랜드의 시대는 지났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쾌적한 쇼핑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은 아직도 필요하고 고객이 갤러리아 백화점을 찾는 명확한 이유를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쇼핑이라는 것이 물건을 사는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쇼핑을 하면서도 문화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 VIP마케팅의 미래발전방향 연구
(1) 매스티지 제품 시장의 활성화
: 매스티지란 중저가 명품을 말하는데 대중을 뜻하는 매스와 특권을 뜻하는 프레스티지를 조합한 신조어로, 꽤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중산층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시하며, 고급품을 일반 대중이 비교적 쉽게 살 수 있도록 만들어 새로운 브랜드로 내놓는 것을 가리키는 마케팅 용어이다. 중산층 소득이 증대하면서 고소득층의 전유물이었던 명품 브랜드 상품과 서비스를 원하는 새로운 소비층이 생겨나자 고급품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고급품이 주는 감성적 만족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필요해졌고, 이런 배경에서 매스티지가 나오게 되었다. 매스티지 상품을 출시하는 브랜드들이 계속 출시되고 부유층이 선호했던 고가의 올드 럭셔리 브랜드에서도 자회사를 통해 매스티지 제품을 출시하여 중산층의 소비를 촉진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아진 상태이며 웰빙 열풍으로 삶의 질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먹는 것, 입는 것 하나도 본인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과정에서 명품의 수준은 아니더라도 준 명품 개념의 매스티지 상품을 통해 VIP고객과 일반고객 간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계층 간의 위화감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 과거의 최고급 명품들이 수익 구조상 큰 매출을 기대하기 힘들었지만 새로운 매스티지 제품은 대중품 이상의 고수익을 올릴 수 있어 매력적이다.
(2) 우호적인 사회 환경 조성
: VIP마케팅을 주도하는 타깃은 단연 일등급 VIP고객에 해당하는 사람이고, 이렇게 소수의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VIP마케팅을 펼칠 경우에는 사회 전반적인 사치풍조를 조장하고 돈벌이에만 집착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지나친 고객 선별과 차별 대우라는 일반 소비자들이 느끼게 될 소외감에 유의하여 이들이 역차별 받는다는 인식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국내 특성상 고가품 구매에 대한 부정적 국민정서를 고려하여 시장에 참여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먼저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에 따라 고가품 시장 전체를 활성화시킴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익을 남기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기업들이 ‘좋은 일을 함으로써 더 발전한다.‘는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노력을 해야 하며, 그로 인해 소비자들은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선 행위에 적극적인 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다. 고로 고가품 관련 기업의 경우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사회 일각의 부정적인 시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부문의 기업들보다 사회공헌활동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긴밀한 유대관계 유지 전략
: 남들과 차별화 된 고급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VIP 고객에게 단순한 제품접근 형식이 아니라 라이프케어적인 관점에서 이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이들의 수준을 만족시켜 제품을 팔고, 제품 판매 이후에도 VIP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정보를 계속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면서 관계를 지속하는 고객관리(CRM)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단지 고객에게 명품을 잘 파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상품의 가격, 품질,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 등과 같은 요소로서 달성할 수 없으며, VIP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기업 스스로의 명품의 향기를 진하게 낼 수 있는 품위와 세련미를 먼저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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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21
  • 저작시기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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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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