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기업 경영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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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홈플러스 기업 경영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홈플러스 기업소개

2. 대형마트의 개념과 역사

3. 홈플러스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1) 차별화 경영전략
(2) 글로컬 경영전략

5. 홈플러스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홈플러스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안

본문내용

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하여 테스코에서 직접 기획, 개발한 상품이다. 다양한 고객층의 욕구에 부합하고자 품질을 차별화하여 PB를 개발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저렴한 상품인 ‘홈플러스 알뜰’은 국내 최저가격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합리적 가격의 ‘홈플러스’는 NB상품의 품질수준에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고 있으며, 조만간 최고급 품질의 PB도 개발되어 제공할 예정이다. 의류 제품의 경우 Lifeway, EZ Classic, Spring Cooler등의 PB도 제공하고 있다.
(2) Price
- 프라이스 컷 정책(가격투자)
‘가격투자’ 대상 품목의 가격을 한 번 내리면 최소 1년 이상 유지한다. 짧게는 1주일에서 길어야 한 달 정도 할인된 가격에 팔다가 원래 가격으로 되돌리는 일반적인 할인 판매와는 다른 형태다. 홈플러스는 연간 4000여종의 상품을 대상으로 ‘가격투자’를 실시한다.
- 일시적인 세일가격 제공이 아닌 지속적인 가격인하 정책을 통해 장기적인 고객의 신뢰를 이끌어내고 있다.
- 장바구니 가격제도
장바구니 가격을 주간단위로 조사해 경쟁점 최저 포인트를 찾아 실질적인 최저가를 시행하는 제도이다
계절요인, 구매빈도, 가격민감성 등의 요소로 평가한다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7000여개의 품목을 ‘Basket Price Item’으로 선정해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 유지하고 있다.
(3) Place
홈플러스는 '1번지 1호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만큼 입지 선정이 점포의 성공요인에 있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전국의 상권을 철저히 분석해 전략적 입지에 있는 좋은 위치의 부지를 매입한다.
쇼핑 환경적 측면에 있어서 홈플러스는 밝은 조명과 깨끗한 매장, 그리고 높은 천장을 두어서 소비자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실제 매장의 사이즈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기도 한다.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홈플러스는 지역의 상권을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사실, 홈플러스는 후발주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최대의 승부수로 매장의 차별화를 전략으로 삼았었다. 우선, 홈플러스의 들어서는 순간 제일 먼저 느낄 수 있는 점은 넓다는 점이다. 홈플러스 매장통로는 이마트나 다른 할인점에 비해 2배 이상 넓어서 카트를 끌거나 다니기에 불편함이 없다. 또한, 전체적인 매장구성과 인테리어도 다른 창고 형 할인점과는 다르게 세련됨을 알 수 있다. 다른 할인점은 방문하며 먼저 선반위에 구비된 생필품들이 눈에 뛰는데 홈플러스는 이와 달리 매장의 쇼핑공간을 전면에 배치하지 않고 편의시설 문화시설을 전면에 배치하여 고객들이 편의시설을 이용을 통해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있다.
또한, 홈플러스의 점포에 있어서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가치점' 이라는 개념에 있다. 가치점이란 말 그대로 점포 하나하나가 경쟁력이 있는 가치 있는 곳이라는 뜻이다. "일단 점포를 내면 그 곳에서는 반드시 1위를 한다."는 홈플러스의 경영전략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후발주자로 뒤늦게 할인점 업계에 뛰어든 홈플러스가 신세계와 롯데라는 쟁쟁한 유통 거인들 틈바구니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은 이러한 가치 점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4) Promotion
신규점을 개설할 때마다 실시하는 ‘기네스이벤트’는 삼성 테스코만의 독특한 홍보·촉진활동이다. 기네스에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카트를 선보인데 이어 세계에서 가장 큰물품을 기획하는 이벤트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신문 등 관련 매체에 기사화 되면서 광고효과를 얻고 있다. TV광고는 홈플러스 송 제작 등 한때 활발했으나 광고의 초점이 지나치게 가격경쟁에만 집중되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현재는 비용대비 효과가 미비하다고 판단되어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다.
홈플러스는 판촉의 일환으로 다양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리콜제도’는 금방 변질되는 신선식품이라도 고객이 품질에 만족하질 못할 경우 무조건 교환 또는 환불해 주는 제도이다. ‘마일리지 제도’는 구매액수별로 포인트를 모아 사은품으로 돌려주는 제도이며 ‘에누리 쿠폰제도’는 최저가격에서 일정액을 더 할인해주는 제도이다. ‘최저 가격 2배 보상제도’는 홈플러스에서 구입한 상품이 동일일자, 동일상권 내 타점포(할인점 기준)에서 판매하는 상품보다 비쌀 경우, 그 차액의 2배를 보상해주는 제도이다. 이외에도 백화점의 30% 수준인 월평균 1.5회 전단배포를 실시하고 있다.
7. 홈플러스 미래전략제안
사실 현재 대형마트는 큰 위기에 처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대형마트에 대한 정부 규제는 강화되고 있는 이 실정에 국내외 경제에는 불확실성이 상존하며, 사람들은 근거리 소비 패턴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형마트는 매출확보를 위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행해야 할 것이다.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가 발표한 2013 유통업의 전망에따르면2013년 국내경제는 유럽의 재정위기 등 세계경제의 여건 변화에 따라 등락하는 모습에 예상되어지며, 세계경제가 점차 개선될 경우 국내경제는 2012년의 2%대 성장에서 벗어나, 3%대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로 인해 민간소비는 2012년에 대비하여 증가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하지만 세계경제 불확실성의 영향으로 저가형, 근린형 소비 트렌드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러므로 저비용으로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즉, 유용성이 떨어지는 부가기능을 없앤 ‘칩시크’ 상품 위주로 판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꼭 필요한 상품을 가까운 곳에서 소량 구매하는 소량 근린형 소비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마트 역시 상품을 개별 포장, 또는 낱개포장하여 판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모바일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많은 수의 소비자가 출장족, 퇴장족, 린백족 같은 엄지족의 계열로 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고객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On-line Mall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신선식품의 유통구조를 개선, 저가격구조를 실현하여 경쟁업태로부터 고객 이탈을 방지하도록 안정적으로 공급망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PL, 해외소싱등을 통하여 점포의 생산성 강화를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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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09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8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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