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 국제기업의 조직과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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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 경영] 국제기업의 조직과 통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국제기업의 조직관리
1. 국제 조직의 의의
2. 국제조직의 선택
3. 글로벌 조직 구조
4. 국제기업의 조직형태의 변화 패턴

제 2절 국제 조직의 통제
1. 국제 기업의 자회사 통제
2. 자회사에 대한 본사의 통제 메커니즘

본문내용

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 Bartlett과 Ghoshal의 자회사 유형
- “다국적기업은 획일적인 통제시스템을 가진 조직이 아니라 각 시장의 특성과 개별 자회 사의 능력에 따라서 차별화된 네트워크 조직이다.” (Bartlett & Ghoshal)
- 이론의 핵심: 자회사의 자원 및 역량과 기업본사에서 판단하는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 성에 따라 각기 서로 다른 역할과 권한이 부여 되어야 함 → 개별 자회사는 이에 상응하 는 역할과 권한이 부여된 연후에 여기에 맞는 통제와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자회사 유형의 기준: 자회사의 자원 및 역량과 기업본사에서 판단하는 현지시장의 전략 적 중요성에 따라 전략적 리더와 기여자, 실행자, 블랙홀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제 2절 국제 조직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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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자회사의 유형
블랙홀
전략적 리더
실행자
기여자
① 전략적 리더(strategic leader)
a.자회사의 핵심역량의 높으며 현지 시장의 중요성도 높은 경우이다.
b.전략적 리더에 해당하는 현지회사는 독립적인 지위를 누리며 글로벌 기업의 본사에 대해 서도 절대적인 협상력(bargaining power)을 행사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략적 리더는 본사 와 대등한 관계이며, 특히 전략을 개발하고 수행함에 있어서 본사의 파트너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c.자회사는 국제시장에서 일어나는 상황 변화를 조기에 탐지하여, 예상되는 문제점과 기회 를 분석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본사를 지원해야한다.
d.전략적 리더는 경우에 따라서는 독자적으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이러한 제조와 마 케팅에 있어서도 기업전체를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례> Sony의 미국 자회사
Sony의 미국 자회사는 일본 Sony 본사에 종속된 자회사가 아니라, 일본 Sony본사와 동등한 수준의 핵심역량을 갖춘 파트너로서 인식되고 있다. Sony의 컴퓨터, 통신, 멀티미디어사업부는 미국에 있는 자회사로 해당 사업부의 본사기능을 이전할 정도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들 산업이 미국을 중심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므로, Sony의 미국자회사는 이 분야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시장상황을 빨리 포착하여 Sony의 다른 해외자회사들을 이끄는 전략적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제 2절 국제 조직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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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기여자(coutributor)
a.자회사의 핵심역량은 뛰어나지만, 현지시장의 규모가 작거나 전략적 시장영역이 아닌 경 우이다.
b.본국 모기업이 전략적 요충지로서 생각하고 있지는 않으나 자회사가 실질적으로 특정 분 야에서 상당한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회사가 모기업이나 다른 자회사에 게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경우이다.
c.본사는 자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별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원을 해 줌 으로써 글로벌기업의 네트워크 안에서 갖고 있는 기여자로서의 역할을 계속 유지할 수 있 게 해야 한다.
<사례> 에릭슨의 호주 자회사
Ericsson의 호주자회사는 아날로그교환기를 디지털로 바꾸는 기술의 연구개발에 큰 기여를 하였고, 새로운 AXE 디지털 교환기시스템의 중요한 부품들을 개발하는 데 큰 공헌ㅇㄹ 하였다. 이 호주자회사는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호주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른 인접시장에 있는 자회사에게 기술을 이전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③ 실행자(implementer)
a.자회사가 위치해 있는 시장이 전략적으로 중요도가 낮으며, 단순한 업무만 수행할 정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경우이다.
b.글로벌 기업에 있어서 대부분의 자회사들은 실질적으로 이러한 실행자의 역할을 수행하 고 있다. → 현지자회사들은 대개 글로벌기업의 본사나 다른 자회사에서 개발하여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조달한 부품으로 제품을 조립, 생산하여 판매하는 제한된 기능만을 수 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c. 이들 자회사는 글로벌 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 역량을 도입하여, 현지에 제품을 만들어 판매함으로써 글로벌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d.특히, 표준화되고 성숙기에 이른 제품이나 산업의 경우에는 자회사가 중요한 현금흐름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무시해서는 안 되고, 이들 자회사가 글로벌기업이 지니고 있는 기술이나 규모의 경제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 블랙홀(black hole)
a.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끊임없이 경영자원을 투입하지만, 자회사 의 핵심역량이 부족하여 그 능력이 개발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
b.자회사는 경영자원을 받아들이기만 하고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
→ 자회사를 전략적 리더로 육성하기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자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대규모 기업자원을 투입하여 핵심역량
을 개발하고, 동시에 현지 환경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할 것이다.
제 2절 국제 조직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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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에릭슨의 미국자회사
1970년대 Ericsson의 미국자회사는 미국시장이 통신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상당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Ericsson의 다른 글로벌 기업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 정리 -
블랙홀
전략적 리더
○핵심역량개발이 중요
○현지 직원들 집중훈련, 기술과 경영자원을 적극적으로 이전할 필요 있음
○현지자회사가 기업전체목표 부합하도록 함.
○자회사가 독창적이고 기업가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함.
실행자
기여자
○실천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회사에게 강력한 통제를 통해 자회사가 규모와 범위의 경제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도록함.
○국지적 이해관계를 범세계적 차원에서 보는 전체의 이해관계보다 중요함을 지지.
○현지자회사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
  • 가격3,000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14.12.23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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