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설화의 현재성
3. 소설 속의 설화
4. 나오며
2. 설화의 현재성
3. 소설 속의 설화
4. 나오며
본문내용
민담 중의 일부는 근래에 전래동화로 정착되기도 한다. 이리하여 설화는 구전이나 구전의 단순한 기재(記載)를 떠나서도 지속적인 효용성을 지닌다.
설화는 구비문학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다. 서구에서는 그림(Grimm) 형제에 의해 구비문학에 관한 학적 연구가 시작된 이래 그 주된 대상은 설화였고, 설화에서 개척된 이론적 성과가 타분야에 적용되는 것이 예사였다. 따라서 설화의 고찰에서는 서구에서 개척된 이론적 성과를 폭넓게 참고할 만하며, 설화는 국제적인 유사성이 크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시도는 한국설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병욱,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pp24-26.
지금까지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함께 하고 있는 설화가 어떤 모습으로 곁에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문학은 항상 함께 영유해 나가며 생성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있고 문학이 함께 하는 것이지 문학이 폭을 좁게 하여 특정 계층의 문학으로 또는 일정한 외형적 틀에만 맞춰진 잣대로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오직 작품을 통해서 사람을 이해하고 작품을 이해하는 것만이 문학을 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자세라고 생각한다.
설화는 구비문학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다. 서구에서는 그림(Grimm) 형제에 의해 구비문학에 관한 학적 연구가 시작된 이래 그 주된 대상은 설화였고, 설화에서 개척된 이론적 성과가 타분야에 적용되는 것이 예사였다. 따라서 설화의 고찰에서는 서구에서 개척된 이론적 성과를 폭넓게 참고할 만하며, 설화는 국제적인 유사성이 크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시도는 한국설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병욱,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pp24-26.
지금까지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함께 하고 있는 설화가 어떤 모습으로 곁에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문학은 항상 함께 영유해 나가며 생성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있고 문학이 함께 하는 것이지 문학이 폭을 좁게 하여 특정 계층의 문학으로 또는 일정한 외형적 틀에만 맞춰진 잣대로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오직 작품을 통해서 사람을 이해하고 작품을 이해하는 것만이 문학을 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자세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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