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1학년]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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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론 1학년]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교육공동체이란

2.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 조사 분석
1) 00마을학교의 형성배경
2) 00마을학교의 마을교육공동 참여 동기
(1) 운영위원의 참여 동기
(2) 강사의 참여 동기
(3) 수강생의 참여 동기
3) 00마을학교의 문제점
(1) 의사소통 문제
(2) 공동체 형성 어려움
(3) 부족한 지원
4) 00마을학교에 대한 조사 분석
(1) 수강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작용
(2) 함께 만들어가는 즐거움
(3) 지역주민 간의 새로운 공동체 형성
(4) 지역주민들의 필요와 욕구
5) 00마을학교에 대한 분석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삶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또 다른 공동체를 형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00마을학교를 통해 공동체가 형성된 사례는 ‘00연극쟁이들’을 포함하여 2개 이다. 00마을학교의 궁극적인 목적이 00마을학교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인 만큼 이는 무엇보다 00마을학교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00마을학교 사례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주체적으로 마을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00마을학교는 00지역에서 마을활동을 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주도하여 직접 마을학교 운영에 참여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00마을학교에 참여하는 지역주민들은 뜻하지 않은 문제 상황들을 접하게 된다. 00마을학교 강사와 수강생 간의 사소한 의사소통의 문제로 장기간 갈등이 지속되었고, 결국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지역주민이 주도하여 마을학교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미흡한 부분은 자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지역주민들이 주체적으로 마을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본질적인 차원에서의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00마을학교 형성에 주축이 된 지역단체들은 00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체적으로 마을활동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외부 공모사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00지역의 주민들에게 무엇보다 저렴한 수강료에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마을학교’ 사업이 6개월의 지원을 끝으로 종료되면서 정부의 일회적 시범사업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한 피해는 00마을학교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마을활동을 하고 있는 지역단체들은 자생성을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그 이전에 정부는 이러한 지역단체들이 자생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일회적 지원이 아닌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3. 시사점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사업마다 개념 정립 및 목표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작 단계부터 사업 수행이 끝나는 상황까지 전 과정에 있어서 학생의 참여를 필수로 하는 방안이다. 즉, 학생 스스로 참여하여 문제를 찾고 설정하는데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의 개념 및 목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한 고민을 함께하고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은 하나의 구성원으로서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한다. 설령 학생의 의견이 미숙하다 해도 그것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는 것 또한 배움이고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의 큰 밑거름이 될 것이기 때문에 어른들은 경청해 주어야 한다. 또한, 결과 보고 준비와 발표회에 참여 함으로써 지나온 과거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고 개선할 부분에 대한 논의를 함께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역량 함양이 이루어지는 성장을 할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단계에서부터 과정 피드백 설계를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작성해야 한다. 가령 하나의 프로그램에서도 목표와 목적에 따라 구분이 되기 때문에 변경되는 부분에서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진행된 상황에 대한 피드백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학생들은 성공, 실패의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되는 과정에서 아쉬운 점과 잘된 점, 부족한 점 등 다양한 전문가의 구체적인 피드백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의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한 층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 대한 구상을 위한 수준까지의 참여가 필요하다. 경기 꿈의 학교, 시흥시 마을교육자치회, 서울특별시 등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위해 각 시도별에서 만든 사업이다. 이러한 사업의 구상단계부터 학생 주체적 참여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는 사업을 할지, 학교와 대학교를 연결하는 사업을 할지 등 학생들 스스로 현재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사업 구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이미 정해져 있는 사업에 참여하는 1차원적 참여에서 그것을 뛰어넘는 차원의 메타인지 참여를 해야 한다. 이렇게 학생들이 본인의 의사 표현을 하거나 과정 전체에서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체계적인 설계 및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어른들의 역할이고 학생이 주체적 참여를 통한 주도적으로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목표에서 맞는 방안이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해 보았다. 학교에는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고 그중에서 학생의 수가 가장 많다. 이러한 학교의 3주체 중 하나인 학생들을 교육의 대상으로만 보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혁신에 있어서 학생 역시 참여적 주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을교육공동체는 여전히 학생을 교육의 주체가 아닌 교육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는 삶 전반에 예고 없이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당면했을 때, 학생들은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문제, 혹은 타인과의 갈등 문제 등에 대해서 객관적 문제의식 및 판단, 비판적 사고, 때로는 대화와 연대, 협력을 통해 삶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갈등들을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가로막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윤여각 외(2016).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서울: 에피스테메.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
박원순. (2010). 마을이 학교다 함께 돌보고 배우는 공동체. 서울: 검둥소.
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김환희, 남미자, 박진아(2018). 지역기반 미래학교 모델 탐색 : 여주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정치학회.
배영주(2019). 지방자치단체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실천공동체(CoP)적운영 방안 탐색. 교육문화연구.
김용련. (2015).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 구축원리에 대한 탐색적 접근. 교육행정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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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25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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