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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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Ⅰ.서 론

Ⅱ.본 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
2) 아동간호사가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②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중환아실 간호사는 환아 가족 그리고 의료진 간의 연결고리로써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중환아실 간호사에 필요한 능력 및 역할과 더불어 중환아실 간호사는 새로운 요구에 대처하면서 계속 변화를 추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중환아실 중환아의 중증도는 높아지고 있으며 신기술이 개발 또는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중환아실에서 법적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의료계 환경 변화는 중환아 간호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부합되면서 전인적인 기틀을 갖춘 간호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숙련되고 비판적인 사고가 가능해야 하고, 연구 결과에 근거한 실무를 제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경우 아동과 가족 모두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아동에게 있어서는 부모와의 분리로 인한 불안으로 인해서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되는데, 이러한 아동의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크게 저항-절망-분리(부정)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여기에서 절망기에서 분리기로 가는 과정이 아동에게는 매우 중요한데 집중치료실에서는 부모와 많은 접촉의 시간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간호사 지지로 분리기에 잘 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아동의 분리불안 증상
저항기
절망기
분리기
-울음, 소리지름
-두리번거리며 부모를 찾음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거부
-낮천 사람에 대한 공격성
-부모를 찾으려고 노력함
-부모가 떠나지 못하도록 함
-움직임이 없음
-다른 사람에게서 위축됨
-우울하고 슬퍼 보임
-주위에 대한 관심이 없음
-퇴행의 과정이 나타남
-신체적 상태가 악화됨
-주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것처럼 보임
-간호제공자와 상호작용함
-새롭고 피상적인 관계 형성
-행복해 보임
위의 내용처럼 아동이 부모와 헤어져야 하는 분리불안 상황에서 아동은 일반적으로 저항, 절망, 분리의 단계를 거친다.
②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입원 아동을 돌볼 때는 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주의와 능력을 가지고 돌보아야 한다. 우선 중환아실 아동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불리 불안 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먼저 도모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이 부모와의 분리가 정상적이고 예상된다는 것을 알도록 함으로써 간호사는 부모가 떠나는 것에 대한 아동의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부모님과의 짧지만 여러 차례의 만남이 한 번의 긴 만남보다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짧은 만남을 자주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친근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정서 안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이 평소 가지고 노는 장난감, 접시, 의복과 같은 물건을 아이들이 사용하도록 지원하고, 아이가 일상적으로 즐기는 활동과 행동에 대해 부모와 상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간호사는 부모님에게 정보를 구하고 비슷한 경험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병원에서 부모와의 이별, 생소한 외모, 냄새, 소리는 중환아실 아동들에게 상당한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간호사는 아동의 관점에서 환경적 자극을 평가하고, 놀라거나 두려울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평가하고, 그러한 환경에 대해 사전에 아동을 준비시키고, 아동의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한 간호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중환아실 입원을 계기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자세히 알리고 병이나 입원의 위기를 극복하는 성숙이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임을 교육하는 것도 필요하다.
Ⅲ.결 론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를 위해 아동 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례와 해결책을 본인이 직접 알고 있는 생각에 따라 제시하였다.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을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 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해 보았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중환자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소 두 가지 간호 중재를 설계 및 설명하였다. 중환아실에서 아동을 담당하는 간호사는 복잡한 평가, 집중 치료 및 개입,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임상 환경에서 직접 실습을 담당한다. 따라서 중환아실 간호사는 환자와 그 가족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한 지식, 기술 및 경험이 있어야 한다. 또한 중환자의 아동을 위해 인도적이고 보호적이며 회복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고위험모아간호학 문제에서 제시한 논제는 중환자 및 아동을 간호하는데 필수적인 간호기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고위험 모아 간호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간호 윤리 문제와 아동 정서적 욕구 충족에 대해 더 많이 배우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중환자실에서 아동의 정서적 욕구가 실제 임상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 문헌을 연구할 계획이다.
Ⅳ.참고문헌
강경아 외(2003). 한국 아동 호스피스의 현황과 전망. 아동간호학회지 제9권 제2호.
김미예, 권인수 외 3명(2014). 아동간호학개론. 수문사.
김조자, 강화정 외 3명(2010). 기초간호과학. 수문사.
김희영, 박호란, 문영임, 박진희(2005). 물주머니를 위한 가온요법이 고위험신생아의 체온과 산소요구도, 호흡수, 혈당에 미치는 효과.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1 No.4.
박민향(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전효숙(2002). 고위험신생아 치료중단에 대한 윤리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포유 편집부 저(2008). 고위험모아간호학. 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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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0.08
  • 저작시기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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