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4주 세계속의 우리나라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9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4주 세계속의 우리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9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4주 세계속의 우리나라

본문내용

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 구성하기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을 탐색해보고 내가 좋아하는 건축물을 만들어 보았다. 많은 유아들이 나무 블록을 사용해 에펠탑을 구성했다. 유아들은 각자 만든 건축물을 모아 \'건축물 박물관\'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구성해 놀이하는 모습이었다.
[언어]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
유아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글자를 쓸 수 있는 유아들은 글자 칸을 없애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인사말이 생소해서인지 쓰기 어려워해 칠판에 글자를 적어주고 따라 쓸 수 있도록 해주었다. 유아들은 배운 인사말을 활용해 서로 인사하고 나아가 \"고마워, 사랑해라는 인사말은 뭐라고 말해요?\"라고 물으며 궁금증을 나타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세계의 언어에 관심이 많아진 유아들과 간단한 문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들은 하원할 때 부모님께 배운 문장을 말하며 뿌듯해 했다. 이렇게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다른 문화를 경험하면서 점차 관심 분야도 우리나라에서 세계 여러 나라로 변해갔다. 해당 주제에 흥미가 큰 유아는 가정에서 관련 서적을 가져와 친구들과 지식을 공유하며 놀이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과학]여러 나라의 국기 관찰하기
우리나라의 태극기처럼 국기는 각 나라를 상징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었다. 여러 나라 국기의 모양과 색, 그림을 관찰하며 기준을 정해 분류해보기도 했다. 세계 여러 나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국기를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계획해 보아야겠다.
[바깥놀이]게이트볼
게이트볼이라는 놀이를 경험해 본 유아들이 거의 없어 생소하게 느껴졌다. 어디서 유래된 놀이이고 놀이 방법에 대해 설명하자 호기심을 보이며 비슷한 스포츠 중 골프를 연상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팔의 힘을 조절하여 골대 안에 공을 통과시키기 위해 집중하였고, 한 번에 공을 통과시키지 못하더라도 서로 응원하며 다시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역할]여러 나라 패션쇼
세계 여러 나라의 의상을 입고 어떤 포즈를 취해야 할지 잘 모르는 유아들에게 옷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포즈를 취할 것을 이야기하자 양손으로 옷을 펼쳐 돌거나 허리에 손을 올리는 등 다양한 포즈를 표현해보았다. 여러 종류의 소품을 지원해 주어 패션쇼의 분위기를 더 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조작]세계를 여행해요
게임을 통해 세계여행을 한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다. 게임을 하며 다른 나라의 국기에 관해 알 수 있었으며 세계는 여러 나라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다. 교구를 조작해보는 과정을 통해 신체 조절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동화]세계 여러 나라의 친구들을 만나요!
동화를 감상한 후 유아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특징과 문화에 대해 알게되었다. 놀이가 확장되어 역할놀이 영역에 준비된 세계 여러 나라의 의상을 맞춰 입고 각자 맡은 나라의 사람이 되어 순서에 맞춰 동화를 읽어보았다. 기존에 있는 동화내용을 그대로 읽기도 하고 유아가 알고 있는 경험이나 생각을 나열하기도 하였다. 동화를 감상하며 우리 주변에 있는 다문화 가족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세계의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으며 서로를 차별 없이 대해야 하는 마음가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했다.
[반영] 언어-전날 평가를 반영하여 \'고마워, 사랑해\'라는 말에 대해서도 여러 나라의 언어로 알려주었다. 일과 중 다양한 언어로 자주 표현하며 유아들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미술]오륜기 꾸미기
오륜기의 각 색깔이 의미하는 것이 각각 유럽·아시아·아프리카·오세아니아·아메리카 등의 5대륙을 상징함을 알아보고 물감 찍기를 해보았다. 유아들은 오륜기의 색깔을 바꾸어 채색하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였고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다음 올림픽 개최국이 어디인지 궁금증을 갖기도 하였다.
[수]세계 문화유산 모으기
세계 문화유산에 대해 별도로 알아본 적이 없어 놀이 흐름이 원할하지는 않았고, 유아의 호불호에 따라 놀이 참여도가 달랐다. 쌓기놀이 영역에서 세계 건축물을 구성해 놀이했던 유아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세계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구성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음률]세계 여러 나라의 춤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해 알아보고 감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주에 놀이하면서 알게 된 우리나라 전통음악과 비교해보기도 했다. 전통음악에 사용하는 악기에 대해서도 관심 가질 수 있도록 상호작용했으며, 세계 전통 악기를 구비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신체]폴카 춤추기
사전에 우리나라 전통춤을 경험해본 유아들은 세계 여러 나라에도 전통춤이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고 우리나라 전통춤과 어떤 점들이 다른지 호기심을 보였다. 동영상에 나온 폴카 춤을 따라 혼자 춰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친구의 손을 잡고 나랑 춤 같이 출래?라고 물으며 친구와 함께 하는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바깥놀이]모래로 세계 여러 나라 건축물 만들기
각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 후 유아들이 각자 좋아하는 건축물을 골라 사진으로 출력해 바깥놀이를 갔다. 모래가 뭉쳐지지 않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어떻게 하면 모래로 건축물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는데 물을 섞으면 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모래에 물을 넣어 반죽하여 건축물 만들기를 다시 시작하였다.

추석연휴

주평가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에 관한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유아가 서로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나와 다른 생각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격려했다. 유아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건축물의 이름도 있었지만, 사진을 통해 우리나라의 건축물과는 다른 형태와 특징을 가진 건축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이름을 알아보고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알아보며 다른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비교해보며 흥미를 느끼며 활동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특이사항
  • 가격9,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8.13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05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