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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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서행동장애의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서행동장애의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I. 개념적 모델

II. 교육과정의 목표
1. 사회기술
2. 학업기술

III. 행동관리
1. 자기관리
2. 또래 중재와 지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계획하고 이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희망하는 또래지원 혹은 집단과정(group process)모델을 수행하는 것은 훨씬 복잡하다.
대부분의 심한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들은 적절한 행동을 하는 성공적인 또래집단의 구성원이 되지 않으며, 대다수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못한다. 교사의 최우선 과제는 집단의 협동성을 촉진하도록 돕는 것이다.
Barbetta(1991)는 집단의 협동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기본규칙들을 권장하였다.
모든 아동은 집단의 동등한 구성원이므로, 집단에 대해 설명하고 책임을 지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집단은 하나로 \'움직인다.\'
집단은 모든 주요한 결정들과 문제들을 함께 해결한다.
집단을 통해 모든 주요 보상들을 제공하고 공유하게 한다.
특별한 경우에만 아동을 집단에서 \'제외시킨다. \'(즉, 그 행동을 집단에게 더 이상 설명할 수 없을 경우).
교사는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필요할 때 거부권을 가진다.
집단과정 치료프로그램은 많은 유형이 있지만, 대부분은 집단모임과 집단중심 유관(group-oriented contingencies)을 결합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두 가지 유형의 집단모임은 보통 매일 갖는다. 집단이 일일계획을 재검토하는 매일 아침에 모임의 계획이 이루어지고, 각 집단구성원은 그 날의 행동목표를 진술하며, 또래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지원을 하고, 그 날의 집단목표를 합의한다.
평가모임은 개인이 얼마나 잘하는지, 그리고 집단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논의하기 위해 그 날의 마지막에 갖게 되는데, 각 집단구성원은 긍정적인 또래 피드백을 주고받아야 한다.
문제해결 모임은 교사를 포함하여 집단구성원이 문제를 논의할 필요를 느낄 때마다 갖는다. 집단은 문제를 확인하고 몇 가지 해결책을 찾으며 각각의 해결책에 대한 예상결과를 논의하고 가장 좋은 해결책을 위한 계획을 세우며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구두약속을 한다. 집단중심 유관(Group-oriented contingencies)은 행동이 어떤 기준에 부합될 경우 그 집단이 특정 보상과 특권을 누리도록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보상 그 자체뿐만 아니라 보상을 얻는 기준은 집단에 의해 결정된다.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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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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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14
  • 저작시기202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3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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