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1년 (3월~다음해 2월) 발달평가 및 관찰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4세 1년 (3월~다음해 2월) 발달평가 및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만4세 1년 (3월~다음해 2월) 발달평가 및 관찰일지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1학기 총평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2학기 총평

본문내용

’라고 대답하며 서로 대화를 주고 받는다.
2학기 총평
OO는 전통 의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한복을 입고 극 놀이를 하는 모습이었다. 한복의 이름인 두루마기에 대해 알고, 버선을 보며 관심을 가지고 이름을 물어보는 모습이었다. OO는 퍼즐을 맞출 때, 먼저 머리, 꼬리를 찾아서 맞추는 모습을 보이며, 퍼즐을 돌려서 맞추는 횟수가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와 군고구마 가게놀이를 할 수 있으며, 겨울철 음식의 종류를 알고 있다. 실 전화기를 해 보았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사용법을 잘 알고 있어서 실 전화기를 보자마자 친구가 OO가 하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귀에 갖다 대게 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4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OO는 식사의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식습관은 많이 좋지 않은편이라 먹여줘야 먹고, 크게 적극적이지 않다. 배변활동은 스스로 하며. 대변은 집에서 하려고 한다.
놀이활동
환경미화원이 되어서 극놀이를 한다. ‘내가 청소를 할게’라고 하며 미니 빗자루를 들고 바닥을 쓸기 시작한다. 여기 쓰레기를 담아야해~라고 하며 쓰레받이를 OO에게 주고 ‘잡고 있어’라고 하며 쓸어모은 쓰레기를 쓰레받이에 담는다.
놀이활동
OO가 블록 놀이를 하고 있다. 블록상자에서 여러개의 블록을 찾아서 조립한다. 친구가 블록을 주자 “이거?”라고 말한다. 조립한 후 블록을 돌리면서 친구에게 “야 이것 좀 봐, 이것 좀 봐” 라고 말한다. 양손을 사용하여 블록을 찾고 조립한다. 친구가 말을 걸자 “내일인데 오늘은 OO가 하고 난 내일해” 라고 말한다. 친구가 만진 나무블록을 만지면서 “헬리콥터 안되는데” 라고 말한 후 다시 자기 블록을 조립한다. 블록을 조립하면서 “더 멋지게 만들어 줄게”라고 말하며 “쉬 마려워” 라고 말한 후 화장실에 갔다.
일상생활
식사를 하는데 밥과 국만 먹은 후 교사에게 보여준다. 교사가 “OO야 다른 반찬도 골고루 먹어야 키도 쑥쑥 자라고 튼튼해지는데 먹기 힘드니?“ 라고 묻자 “나는 이거 안 먹어봤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그러면 OO가 먹을 수 있는지 조금만 맛볼까?”라고 말하니 “한개만요”하며 음식을 먹어본다.
만4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OO가 같이 놀자고 이야기하자 OO가 “사람이 많은데” 라고 한다. OO가 친구들을 숫자로 센다. “하나, 둘, 셋, 넷, 네명이네! 괜찮아 같이 놀자.” 라고 하자 OO가 “그래 같이 놀자. 그런데 장난감이 조금밖에 없으니까 조금만 기다려.” 라고 이야기한다.
놀이활동
마블링으로 지구 꾸미기 활동을 한다. 교사의 도움으로 초록,노랑,빨강색의 물감을 넣고 종이를 넣고 뺀다“진짜 태양이다.”라고 말한 OO는 다 마른 지구를 검정색 도화지에 붙인 뒤에 크레파스를 가져와서 노랑색으로 별똥별과 별을 그린다. “내 그림 멋지지?”라며 옆에 형님에게 보여준다.
2학기 총평
환경미화원 놀이를 친구들과 놀이하며 놀이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친구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OO는 친구와 장난감을 만지며 상황극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언어가 발달되어 있다. 놀면서 친구에게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며 자랑하듯 하는 말을 하는 것을 보니 언어발달이 잘 이뤄진 듯 하다. OO는 마블링 물감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태양과 지구를 꾸며보았다. 연상 그림을 그릴 때 우주에 별이 많음을 알고 크레파스로 별똥별과 별을 그리고, 자신의 작품에 자신감을 가지고 감상할 수 있었다.
만4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손을 씻어요 라는 기본생활습관 시간에 손에 비누를 묻혀서 “이렇게도 해볼수 있고, 저렇게도 할 수 있어~ OO야 우리 오늘도 안보이는 손에 세균을 없애주자~” 라고 말함, 교사가 “안보이는 세균을 어떻게 없애주지라고 말하자, “손을 다른손위에 올리며 이렇게도 해보고, 아래로 내리며 저렇게도 씻을수 있어요~ “그리고 물에 씻을때 이 물과함께 세균이 없어지게 되요”라고 말하였다.
놀이활동
깨끗한 지구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한 뒤 친구와 이야기 나눈다. 종이에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캠폐인 활동을 한다.
놀이활동
자유선택 놀이 시 음률영역으로 간 후 가사판을 보며 ‘꽃시계’ 노래를 부른다. 잠시 후, 자리에서 일어나 동작을 하며 꽃시계 한곡을 완창한다.
일상생활
소금을 이용한 놀이를 하며 OO와 친구들이 여러 도구를 들고 놀이를 했다. 삽을 들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친구에게 OO가“소금퍼서 그렇게 들고 다니면 친구들 머리에 소금이 묻잖아.”라고 친구에게 낮은 자세로 움직이라고 말해 주었다.
만4세 관찰일지 2학기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활동을 한다. 연필을 가져온 OO는 “엄마 아빠한테 써야지.” 라고 말한다. 편지지에 ‘부모님께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 사랑해요. OOO 올림’ 이라고 스스로 쓰고 읽는다.
놀이활동
OO가‘눈이 내리면’ 노래를 듣는다. 노래가 나오자 천천히 노래가사를 흥얼거리기 시작한다. 음률 영역에 있는 눈송이 머리띠를 한 OO는 엄지와 검지를 잡고 동그라미를 만들어서 움직이기 시작한다.“눈이 내리면 내 마음에 천사가 온 것 같아.”라고 노래를 흥얼거린다.
2학기 총평
상황에 맞게 대화를 하며, 대화의 과정에 관심을 가져봄으로써 호기심을 유지하여 확장할수 있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는 모습이었다. 어려운 글자도 스스로 쓸 줄 아는 모습으로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눈에 관련된 동요에 관심을 가지고 리듬과 박자에 맞춰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눈송이 머리띠를 하고 눈이 내리는 모습을 동그랗게 손가락으로 만들어서 동작활동을 하는 모습이었다.
  • 가격7,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1.2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77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