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주제
새로워요
예상놀이
하루 일과
연령
만0세
실시기간
3월 3주
교사의 기대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리며 하루 일과를 경험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우리 반 교실에 관심 갖고 들어와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선생님 무릎 미끄럼틀을 타요
[언어]ʻ보들보들 내 이불ʼ 동화를 봐요
[음률]노래 들으며 손을 흔들어 인사해요

[쌓기]선생님 얼굴 블록으로 놀이해요

[미술]하루 일과 사진에 스티커를 붙여요

[감각/탐색]탐색)다양한 소스를 탐색해요

[역할]인형을 토닥토닥 재워요
[안전]통학버스를 안전하게 타고 내려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줄 달린 풍선이 바람에 흔들려요
[대체]데굴데굴 선생님이 굴려주는 공을 잡아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언어]ʻ보들보들 내 이불ʼ 동화를 봐요
동화속 장면을 살펴보며 이불로 할 수 있는 놀이가 있다는 것을 상호작용하며 알려주었다. 영아 개별 이불을 꺼내주어 이불의 촉감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니 이불 위에 누워 얼굴을 비비며 안정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음률]노래 들으며 손을 흔들어 인사해요
인형의 손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영아들의 관심이 높지 않아 손인형의 말투를 조금 달리하여 다양한 억양으로 들려주려고 노력하였다. 노래와 함께 들려주니 노래가 들리는 쪽을 보며 몸을 들썩이고 손을 흔들어 인사하는 흉내를 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줄 달린 풍선이 바람에 흔들려요
줄 달린 풍선이 팔, 다리에 연결되자 신체를 움직여보며 탐색을 시도하고 풍선에 대한 흥미가 지속되어 영아들이 신체를 움직여보며 탐색할 수 있는 놀이 외에 풍선에 별도의 줄에 달아준 다음 바람에 날리는 것을 눈으로 살펴보는 시간 또한 가져보았다.

[쌓기]선생님 얼굴 블록으로 놀이해요
블록에 붙은 교사의 사진과 실제 교사를 번갈아 보면서 사진 속 인물이 교사임을 인지하고 친근함을 느끼는 모습 또한 볼 수 있었다. 영아의 흥미에 따라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거나 나열하고, 바구니에 담고 쏟는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였고 안정감을 느끼며 놀이에 몰입하였다.

[신체]선생님 무릎 미끄럼틀을 타요
교사와 가벼운 스킨십을 경험할 수 있는 신체놀이를 하며 영아의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스킨십을 통한 신체놀이 후 교실의 환경과 놀잇감을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미술]하루 일과 사진에 스티커를 붙여요
스티커를 붙이는 것보다 하루 일과 사진을 탐색하는 데 더 흥미를 보여 영아의 관심에 따라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격려하고 영아마다 적응 정도가 달라 어려움을 겪는 일과 시간에 대한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였는데 해당 놀이를 경험하면서 일과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 줄이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였다.

[감각/탐색]탐색)다양한 소스를 탐색해요
영아가 소스를 탐색할 때 교사의 생각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소스의 색, 냄새, 맛 이외에도 감촉을 느끼며 놀이할 수 있도록 소스를 이용해 전지에 그림을 그려보는 확장 놀이도 영아가 높은 흥미를 보였다. 혹시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영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파악하고 놀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역할]인형을 토닥토닥 재워요
사진 속 영아를 토닥이며 재우는 교사의 모습에 관심 갖고 사진 탐색이 길게 이어졌으며 영아가 직접 인형을 토닥이는 시늉을 하며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 격려하였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낮잠 시간에 익숙해진 후 원에서 안

본문내용

을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하던 중 쌓은 블록 뒤에 숨었다가 나타나며 까꿍놀이를 해주니 영아가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숨는 시늉을 하였다가 까꿍 할 때의 동작을 표현하였다. 조금씩 모방하여 놀이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영아들의 놀이 흥미를 면밀히 관찰하고 지원하였다.

[신체][소근육]말랑말랑 공으로 놀아요
고무공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간단한 놀이를 시도할 때 다른 영아를 향해 공이 던져지는 일이 없도록 공간을 배려하고, 영아의 놀이 모습을 언어로 표현해 주었다. 대부분의 영아가 고무공의 촉감을 재미있어하며 놀이했다. 교사는 놀이 시 영아의 옆에서 공의 색과 촉감에 대해 공의 움직임에 대해 언어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도왔다.
[미술]놀이하는 내 모습을 꾸며요
영아가 간단한 놀이였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스티커, 그리기 도구를 입으로 탐색하지 않도록 조심하였다. 결과물은 전시하여 영아가 즐겁게 놀이하는 원에서의 모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바깥놀이]산책하며 선생님 목소리를 들어요
자유롭게 탐색하는 것에서 나아가 영아가 바깥에서의 다양한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교사가 주변의 자연물, 곤충 등의 환경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목소리를 크게 들려주어 영아의 관심을 환기하였고 교사의 목소리가 들리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고개를 돌려 탐색하며 바깥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겼다.

[음률]선생님이 불러주는 노래를 들어요
평소 영아가 선호하는 노래를 불러주자 고개를 돌리고 가만히 응시하며 즉각적인 반응을 보임. 영아와 눈을 맞추고 노래를 불러주며 손을 잡고 간단한 동작을 표현을 하였고 이는 영아와 교사 간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감각/탐색]간질간질 간지럼 놀이해요
누워있는 영아와 까꿍놀이하며 조금씩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 후 손부터 천천히 몸을 주물러줌. 손가락으로 간지럽히는 동작을 하며 간지럼 놀이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간지럼 피우는 놀이를 하며 교사와의 가벼운 스킨십을 통해 안정을 도모하였으며 영아가 헝겊 재질로 된 놀잇감에 특히 관심을 보여 다양한 헝겊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여 간지럼 놀이에 활용해보면 좋겠다.
[쓰기]우리 반 사진에 손가락으로 끼적여요
영아가 손가락으로 끼적이는 과정을 언어로 표현해 주었고, 다양한 끼적임을 시도하도록 도왔다. 코팅된 사진 위에 영아가 손가락으로 끼적이자 지문이 묻으며 자국이 남자 영아는 새겨진 무늬를 따라 끼적이기 하기도 했다.

[대체]영차영차 쿠션 언덕을 올라요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큰 쿠션을 보고 기어 오거나 걸어서 다가옴. 영아는 교사와 쿠션의 촉감을 탐색하며 쿠션 위에 엎드리거나 눕는 등 쿠션을 통해 느껴지는 편안함을 움직임으로 표현하였다.
[반영]놀이 흥미를 반영해 헝겊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였더니 놀잇감을 탐색하는 데 관심을 보였다. 놀잇감 탐색 과정에서 교사가 헝겊 놀잇감을 영아의 팔에 갖다 대며 간질간질이라고 이야기하며 상호작용하자 영아가 몸을 베베 꼬며 움직임으로 반응하였다. 교사의 놀이 형태를 모방하여 몇몇 영아는 직접 교사에게 헝겊 놀잇감을 대고 움직이는 시늉을 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주는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반 교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하루 일과에 더 편안히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흥미로워하는 교실 내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며 놀이를 시도할 수 있도록 적절히 상호작용하며 도왔다. 나아가 한 두가지 놀잇감에서 벗어나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흥미를 확장 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특이사항
-
  • 가격7,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4.03.14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38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