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3)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4)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2.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
1) 주변문화와 환경적 특징
2) 현대사회의 가정과 청소년
3) 또래집단
4) 사회의 성문화
5) 인터넷과 대중매체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적 주체의 형성과 직결되고 더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형성과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청소년기의 성에 관한 호기심과 관심이 정상적인 통로를 통하여 충족되게 함으로써 건전한 인격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일찍이 도와줘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오랫동안 성을 억압하여 왔으며 청소년들의 성적 관심을 자연스럽게 충분히 채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말미암아 각종 범람하고 있는 대중매체 및 인터넷 등 해로운 환경은 도리어 청소년의 성적 자극만을 점점 깊어지게 만들고 옳고 바른 성가치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많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문화적 흐름 속에 계속해서 따라가고 있고 실제 많은 청소년들은 높은 가치를 지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낙오되어가고 있으며 오랫동안 소외되었다. 미디어와 시장 논리의 조작에 의해 인위적으로 형성되어 반역적이고 불평하는 모습이 바로 청소년의 모습으로 된 것이다.
5) 인터넷과 대중매체
정보화의 전진과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의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공간의 출현은 사람들의 생활을 전 세대와는 다르게 변화시켜 주었다. 사이버공간은 성인보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주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청소년층은 다른 층보다도 사이버공간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것은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에게 새로운 생활공간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의 삶 속에 사이버 세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청소년들의 성문화가 사이버 세상에서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미디어 및 인터넷에 음란, 매체의 폭력성 성을 상품화하는 유해업소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청소년들의 비행과 이를 확장시키는 유해환경은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에는「청소년 보호법」위반사범 총 9,575명을 적발하여 6명을 구속하고 9,569명을 불구속 입건하였다. 이 중 청소년에게 술이나 담배를 판매하는 등 유해약물 단속자는 6,337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유해업소에 청소년을 고용시키거나 출입하게 한 자는 1,690명,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를 통해 판매, 대여하거 나포장, 표시한 자는 1,039명, 성적퇴폐나 풍기문란 등 유해행위를 한자는 509명에 이르렀다.
3. 나의 의견
일정한 나이가 되면 누구나 가는 곳이 학교이며, 그 학교에서 개인의 발달과정 중 가장 중요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보낸다. 사회가 변화되면서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과 영향력은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람들이 기본으로 갖추어야 되는 인성과 가치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키워 앞으로 사회의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곳 또한 학교이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또한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시민으로서 역할을 배울 권리가 있다. 그러나, 현실의 학교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에는 교육환경과 여건이 적합하지 않다. 학생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과 흥미는 뒤로 두고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내용으로 이어지고 있어 더 이상 학교교육이 학생들에게 학교가 흥미 있고 재미있는 곳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주는 곳으로 되고 있다.
이렇듯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고 일탈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학교는 이런 학생들의 수가 늘어나지만, 학생들의 개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도하기에는 현재 교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들이 수업이외의 행정적인 업무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고, 당면한 입시 전쟁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라면 사회에서 필요하다고 만들어진 학교사회복지서비스가 아니라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거기에 맞게 만들어지는 서비스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본연의 역할인 사람들이 기본으로 갖추어야 되는 인성과 가치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키워 앞으로 사회의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모든 학생들이 평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로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자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가지게 되는 서비스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해 보았다. 청소년기의 환경적 요인은 청소년의 성 정체성 발달과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각각 처한 환경의 모습은 다양하겠지만 어떠한 환경에 처해 있든지 청소년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청소년은 외부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외면적, 내면적인 태도와 가치에 쉽게 변화될 수 있고 청소년 성정체성 형성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후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있어서 후기현대사회의 사회적 환경과 주변문화로부터 받게 되는 영향력도 간과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개인주의화, 구조적분화, 문화적 다원주의의 특징을 포함하는 후기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은 자연스럽게 홍수처럼 밀려오는 각종 정보와 왜곡된 성문화에 노출되어 청소년 성정체성 형성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주변 유해한 환경과 문화를 접하게 됨으로써 정상적 교육 습득이 어려워지고 청소년의 인지, 도덕, 심리, 정서 등 총체적 인격형성에 방해를 받게 된다. 그리고 청소년기 성정체성형성 뿐 아니라 청소년 교육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교육적 환경 역시 학습자에게 끼치는 영향은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과 이런 교육적 환경은 청소년의 성을 인지하는태도에도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금래. 『청소년 백서』서울: 여성가족부, 2012.
조영승. 『청소년 환경론』서울: 교육과학사, 2001.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서울: 인간사랑, 2007.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화론』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이해경 방기연. 『부모 교사와 함께하는 청소년 성교육과 상담』서울: 양서원, 2011.
  • 가격2,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4.04.24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86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