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도시교통정책의 분석을 위한 이론적 논의
1. 도시교통 및 도시교통정책의 개념
2. 도시교통의 특징과 분석기준
Ⅲ. 천안시교통정책의 현황
Ⅳ. 천안시교통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Ⅱ. 도시교통정책의 분석을 위한 이론적 논의
1. 도시교통 및 도시교통정책의 개념
2. 도시교통의 특징과 분석기준
Ⅲ. 천안시교통정책의 현황
Ⅳ. 천안시교통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호했지 자동차의 운행에 따른 예절 및 질서에 대해서는 관심과 교육이 부족하였다. 교통질서를 준수하지 않는 관계로 우리나라는 교통사고율이 세계에서는 가장 높은 나라로서의 불명예를 가지고 있다.
향후 교통사고의 감소, 교통소통의 원활화 및 명랑한 교통환경과 사회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시민 및 대중교통종사자들의 교통질서 의식의 함양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통법규를 정비하여 보행자 우선 문화정착, 난폭한 운전과 끼어들기 안하기, 대중교통수단 이용 풍토조성 등 교통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에 대한 교통질서의식 홍보와 대중교통종사자들의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천안시 교통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천안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시민의식을 고양하는 등 선진 교통문화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즉 운전질서, 보행질서, 교통도덕 등의 스스로 지키기 생활화, 어린이, 노약자, 장애자 등 교통 불편자 및 피해자의 돕기, 시민의 교통 감시체계의 구축, Carpool제 등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Ⅴ. 결론
본 연구는 도시교통문제를 교통혼잡, 주차문제, 교통관련 시설, 도로율 및 도로망체계, 교통문화 기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교통문제는 그 구성요소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개선방안을 찾아내기가 그리 용이하지 않다. 즉 도시교통을 구성하는 요소는 인구의 경제활동 수준에서 결정되는 수송수요, 소득수준 및 기타 사회적 여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자동차 보유대수, 도시의 지형적 구조와 투자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도로시설 등 기본요소, 교통수단 및 시설의 운영관리와 교통수요의 적정관리법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교통문제는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종합적으로 개선안이 마련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천안시의 도시교통문제는 출ㆍ퇴근시의 교통체증, 대중교통수단의 혼잡과 문제점, 불합리한 교통시설 문제, 도심지의 주차문제, 선진적인 교통문화의 미흡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합리적 교통수요의 관리에 따른 교통체계의 개선, 대중교통중심체제의 강화 및 개선, 도로 등 교통시설의 공급확대, 도로망체계 정비 및 신호운영체계의 개선, 주차문제의 해결과 이용자들의 교통질서 의식함양 등 선진 교통문화의 정착 등이다.
이상과 같은 논의의 교통정책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교통문제의 해결과 장기적인 측면에서 지원·보조 정책수단을 통한 대중교통의 선진화 및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하부구조의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하부구조에 대한 개선이나 투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투자가 마련되어야 하며, 특히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통개발연구원. (1998). 대도시권 광역 교통관리에 관한 정책 토론회회의 자료.
교통개발연구원. (1992). 교통혼잡비용예측 연구.
김 동녕. (1998). "천안시 교통운영개선사업 추진방향". 시정논단 제 2호.
김 시곤. (1998). "천안시 시내버스운영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시정논단 제2호.
김 병량. (1998). "천안시 교통정책의 방향". 시정논단 창간호.
김 종완. (1999). "신문화이론". 정 용덕 외「신제도주의 연구」. 서울: 대영문화사.
김 주언.(1991). 「수도 서울의 대중교통정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김 주언. (2000). "도시교통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정책과학학회보 4(3).
김 천권. (1996). "대도시 교통문제에 대한 연구". 인하대사회과학연구소논문집 14.
박 병식 외. (1996). 「도시행정론」. 서울: 대영문화사.
박 종화 외. (1998). 「「「「「도시행정론」」. 서울: 대영문화사.
신 부용. (1995).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정책」.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신 용무. (1998). "천안시 교통정책의 방향". 시정논단 제 2호.
이 건영, 원 제무. (1993). 「도시교통정책론」. 서울 : 박영사
원 제무. (1999).「도시교통론」. 서울 : 박영사
통계청. (1992, 1997). 「지역통계연보」.
천안시. 천안시통계연보. 각 연호.
천안YMCA. (1998). 교통환경에 대한 시민의식조사.
황 상규. (2000). "도시별 교통현황 및 정책방향 비교". 도시문제.
한 원택. (1983). 「도시 및 지방행정론」. 서울: 법문사.
홍 의정. (1998). "천안시 주차정책의 방향". 시정논단 제 2호.
Fair, M. L., and E. W. Williams. (1975). Economics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U.S.A. : Business Publishing Inc..
Meyer, M. D., and E. J. Miller. (1984). Urban Transportation Planning : A Decision Oriented Approach. New York : McGrow-Hill Book Company.
Simkowitz, J. Howard. (1988). "Transportation Applications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Computers, Environment and Urban Systems, Vol. 12.
Stopher, P. R., and A. H. Meyburg. (1975). Urban Transportation Modelling and Planning Lexington : Lexington Books.
Tolley, R. S. & B. J. Turton. (1995). Transportation Systems, Policy and Planning. New York ; Longman Group Limited.
Yoshpe, H. B., and F. R. Brown. (1961). Transportation : The Nation´s Lifetimes, Washington : Industrial College of the Armed Forces.
향후 교통사고의 감소, 교통소통의 원활화 및 명랑한 교통환경과 사회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시민 및 대중교통종사자들의 교통질서 의식의 함양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통법규를 정비하여 보행자 우선 문화정착, 난폭한 운전과 끼어들기 안하기, 대중교통수단 이용 풍토조성 등 교통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에 대한 교통질서의식 홍보와 대중교통종사자들의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천안시 교통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천안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시민의식을 고양하는 등 선진 교통문화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즉 운전질서, 보행질서, 교통도덕 등의 스스로 지키기 생활화, 어린이, 노약자, 장애자 등 교통 불편자 및 피해자의 돕기, 시민의 교통 감시체계의 구축, Carpool제 등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Ⅴ. 결론
본 연구는 도시교통문제를 교통혼잡, 주차문제, 교통관련 시설, 도로율 및 도로망체계, 교통문화 기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교통문제는 그 구성요소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개선방안을 찾아내기가 그리 용이하지 않다. 즉 도시교통을 구성하는 요소는 인구의 경제활동 수준에서 결정되는 수송수요, 소득수준 및 기타 사회적 여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자동차 보유대수, 도시의 지형적 구조와 투자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도로시설 등 기본요소, 교통수단 및 시설의 운영관리와 교통수요의 적정관리법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교통문제는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종합적으로 개선안이 마련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천안시의 도시교통문제는 출ㆍ퇴근시의 교통체증, 대중교통수단의 혼잡과 문제점, 불합리한 교통시설 문제, 도심지의 주차문제, 선진적인 교통문화의 미흡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합리적 교통수요의 관리에 따른 교통체계의 개선, 대중교통중심체제의 강화 및 개선, 도로 등 교통시설의 공급확대, 도로망체계 정비 및 신호운영체계의 개선, 주차문제의 해결과 이용자들의 교통질서 의식함양 등 선진 교통문화의 정착 등이다.
이상과 같은 논의의 교통정책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교통문제의 해결과 장기적인 측면에서 지원·보조 정책수단을 통한 대중교통의 선진화 및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하부구조의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하부구조에 대한 개선이나 투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투자가 마련되어야 하며, 특히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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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용무. (1998). "천안시 교통정책의 방향". 시정논단 제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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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1992, 1997). 「지역통계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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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원택. (1983). 「도시 및 지방행정론」. 서울: 법문사.
홍 의정. (1998). "천안시 주차정책의 방향". 시정논단 제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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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shpe, H. B., and F. R. Brown. (1961). Transportation : The Nation´s Lifetimes, Washington : Industrial College of the Armed Fo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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