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연구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기업분석 기업경영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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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삼성전자 개요
1. 경영 이념 및 철학
2. VISION
3. 활동영역

II. 반도체
1. 회사개요
2. 미래비전
3. 활동영역
4. 반도체 사업 역사 및 전략연구
5. 삼성전자의 미래 전략
6. 시장환경

III. 경영자원 (강/약점)
1. 삼성전자의 내부강점
2. 삼성전자의 외부강점
3. 삼성전자의 단점 및 보완점
4. 삼성이 강한 이유

IV.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인물들

V. 주요재무정보

VI. 평가

본문내용

삼성전자는 인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키워나가는 기업이다.
국제 사회인으로 사명 의식과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미래를 개척하고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 상호 교류가 가능한 열린 사고를 가진 인재. 이런 인재 양성을 통해 삼성전자는 인류의 행복과 풍요로운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참다운 기술을 발전시켜 간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첨단 기술력의 조화로운 운용을 통한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모든 기업활동은 사회와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해 전개되고 있으며 이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삼성인의 정신은 바로 그 실천을 위한 삼성전자 구성원 모두의 행동방침이며 다짐인것이다.
고객과 함께한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삼성인은 항상 이 정신을 잊지 않고, 마음에 되새기고 있다고 한다.
2. VISION
비전과 미션
삼성전자의 비전은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이다. 이를 실현 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미션은 `Digital-ε Company“이다.
`Digital-ε Company`란 혁신적인 디지털 제품과 ε - 프로세스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을 말한다. `Digital`은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기술과 제품, 사업을 융복합화, 네트워크화하며, 디자인력을 강화하여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맞는 제품 혁신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ε`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Simple 하고 Speedy 한 경영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리드타임 단축과 경영 스피드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메모리와 System-LSI 반도체, LCD 등의 핵심부품과 A/V, 컴퓨터, 통신, 생활가전 등의 단품들을 네트워크으로 연결해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삼성전자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홈, 모바일, 오피스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제품들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부품을 4대 전략 사업군으로 선정, 육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반도체, 통신, 가전제품에서 여러 선도 제품군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 어느 기업보다 강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Total Solution Provider가 될 것이라고 한다.
4대 전략 사업군
삼성전자는 핵심부품 분야에서 메모리 반도체와 TFT-LCD 등 기존의 강한 부문을 더욱 강하게 발전시키면서, System LSI 반도체와 중소형 LCD, 광통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성장사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모든 기기산업의 핵심이 되는 SOC(System On a Chip)과 SOP(System On a Panel)등의 핵심부품을 강화하며 이를 기반으로 3개 부문의 네트워크 사업을 전개할 것이다.
첫째, 홈 네트워크 사업군은 미래 성장사업인 디지털 TV를 중심으로 Home Server와 Home Gateway 사업 등에 집중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군은 기존 1위 제품인 휴대폰 사업을 근간으로 PDA와 노트북PC 등과 같은 모바일 사업군을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인 IMT-2000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오피스 네트워크 사업군은 기존의 디스플레이 사업과 함께 프린터, IP Terminal, 인포모바일 등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컨텐츠와 서비스 부문은 해당분야 선두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해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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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0페이지
  • 등록일2002.11.13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1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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