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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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연구목적 , 연구배경, 연구방법

2. 조사시설
• 컨벤션 센터
제주, 부산, 서울, 대구
• 호 텔
그랜드 힐튼, 롯데, 센트럴시티, 리츠칼튼, 워커힐, 신라

3. COEX컨벤션 센터 & 호텔간 시설 비교
• 종합비교

4. 컨벤션 센터 & 호텔간 시설별 보유 현황 비교

5. 컨벤션 센터 & 호텔간 행사 견적 비교
• 견적 비교표

6. 각 시설간 예약 담당실 비교
• 종합비교

7. 시설과 컨벤션 센터의 차이점

8. 결 론

본문내용

otal
13,965,000
13,270,000
8,820,000
19,544,250
14,985,900
10% Tax
1,396,500
1,327,000
세금포함가
-
1498590
10% Service Charge
-
1,459,700
-
-
GRAND TOTAL
15,361,500
16,056,700
8,820,000
19,544,250
16,484,490
6. 각 시설간 예약 담당실 비교
서울 코엑스 (COEX)
COEX본관 1층에 위치 정신없이 바쁜 예약담당자의 모습만 기억에 남는다. 조선호텔 직원이 Coex시설의 예약과 함께 식음료 행사담당을 맡고 있었다. 전면 유리로 된 탁 트인 밝은 공간과 유리벽 바깥에 살짝 비치는 잔디밭이 편안한 느낌을 주었다. 그러나 예약담당직원의 바쁜 통화로 인해 제대로된 상담조차 하지 못하고 바삐 나와야 했었다.
쉐라톤 워커힐
쉐라톤 워커힐 호텔 1층에 위치. 넓은 공간과 아늑한 조명, 카펫과 함께 Contemporary Jazz가 흐르던 분위기가 매우 편안함을 주는 곳이었다. 예약 담당자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부연해 가며 매우 오랜시간 상담을 도와 주어서 매우 긍정적인 이미지만 남아있는 곳이다. 경희대학교라고 밝히자 우리의 본래 의도를 꿰뚫어 보시고, 너무나 성실하게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오히려 더 고마웠던 기억이 남는다.(최재명 지배인님)
센트럴시티
외부가 결혼식 행사도중이라 매우 산만한 가운데서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시던 예약 담당자분이었다. 시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참석인원에 따른 행사장 규모를 말씀하시며 직접 보여주는 성의를 보였던 점이 높이 살만하다. 손으로 직접 작성한 계약서도 신뢰감을 주었다.
리츠칼튼
리츠칼튼 호텔 지하 3층에 위치. 지하 3층이라는 다소 분리한 위치에 있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조사한 호텔/컨벤션 센터중 가장 아늑하고 포근한 이미지를 주었다. 무엇보다 예약 담당직원이 매우 친절하며 세심한 부분까지 체크해 주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단점이 있었다면 부담스러울 정도로 가장 비쌌던 비용이다.
롯데호텔 잠실점
롯데호텔 1층에 위치. 다소 사무적인 분위기였으나 직원의 태도는 매우 친절했다. 현장에서 계산하며 손으로 직접 작성한 계약서가 신뢰감을 주었고, 예약담당 직원은 지하의 연회장과 3층의 연회장을 직접 오가며 설명을 해 주었다. 예약 후 돌아갈 때 까지 신경을 써주는 세심함이 있었다.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신관) 지하1층에 위치. 예약실의 특별한 내부장식이나 위치, 담당자등 대부분의 면에서 가장 신경을 덜 쓴 느낌이었다. 예약실은 매우 건조하고 사무적인 느낌이었고, 담당자도 무성의 했다. 반면에 행사장의 남색 테이블의 세팅은 가장 고급스런 느낌을 주었다.
전 체 비 교
전체적으로 예약실의 분위기에서 고객에게 친근함과 편안함으로 다가가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몇곳을 제외하고는 직원들의 태도도 만족스러웠고, 부담스럽지 않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그러나 쉐라톤 워커힐과 센트럴시티에서는 예약담당 여직원이 아직 업무에 익숙치 못한 듯 질문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고, 솔직하게 파견근무중이라 말했던 직원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급자로 보이는 매니저급 직원이 예약업무를 계속 이어가게 되어, 자칫 고객에게 혼란으로 다가올 소지가 있었다. 코엑스와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담당자는 바쁜업무 때문에 매우 소홀한 모습을 보여 아쉬움을 남겼고, 예약업무만을 볼때 리츠칼튼호텔이 시설이나 서비스 면에서 가장 뛰어났다.
7. 호텔의 컨벤션 시설과 컨벤션 센터의 차이점
호텔 컨벤션 시설
컨벤션 센터
개최장점
객실 보유, 식음료의 우수함
넓은 전시공간, 편리한 차량동선
개최단점
전시공간의 부족
숙박공간의 부재
주력분야
회의, 연회
회의, 전시
임대료
조정가능
조정 불가능
Service
Charge
10% 부과
없음
A/V
System
대여
보유
식음료
호텔 자체 식음료부
외부 업체 서비스
서비스 제공 유닛
호텔 자체 권한으로 가능
불가능
8. 결 론
이상으로 호텔과 컨벤션 센터의 개요를 보고 비교를 해 보았다. 호텔은 행사에 따른 Comp.룸을 제공하거나 객실 식음료의 가격을 낮춰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줄 수 있는 반면에 컨벤션 센터는 그 가격이 고정되어 있고 협상이 불가능하여, 비수기때 호텔에서 가격을 내리게 되면 대처 방안이 없어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다. 컨벤션 센터는 이러한 약점을 첨단화된 시설로 대응하고 있다. 대부분의 Audio-visual system을 보유하고 real project방식을 사용하거나, 국가정상들의 회담으로도 사용가능한 시설 및 장비를 보유하여 고급화 전략으로 맞서고 있다. 이에 반해 호텔은 Audio-visual system을 구입하여 대여하는 것이 타산에 맞지 않아 대부분 대여 업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호텔은 회의와 연회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한 연회장에서의 non-stop service를 중심으로 한 판촉전략을 내세우고 있으나, 시설의 특징상 전시공간이 컨벤션 센터에 비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갖고 있다. 회의에 수반된 전시의 경우 연회장에 자리가 모자랄 경우 로비를 이용한 연계가 가능하지만 컨벤션 센터의 활용도를 따라가기엔 무리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시 / 컨벤션 센터인 코엑스는 이러한 방법으로 호텔 컨벤션과의 전략을 두고 있었다. 무한경쟁 시장에서 컨벤션을 개최할 때 정해진 장소나 시설이 정해져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 시설간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구와 부산, 제주에 생겨난 컨벤션 센터는 각 지역의 독특한 강점을 살린 마케팅 방법에 치중해야 할 것이며, 호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지기 쉬운 식음료 서비스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이다. 호텔은 컨벤션 센터에 비해 전문성이 약하긴 하지만 호텔만의 특성인 다양한 객실서비스의 제공과 식음료 서비스로 경쟁호텔은 물론 주변 컨벤션 시설과의 경쟁에 대비하여야 한다.
첨부 - 행사견적서
코엑스, 코엑스 인터컨테넨탈,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센트럴시티, 쉐라톤 워커힐,
롯데호텔 잠실점, 리츠칼튼
  • 가격1,7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3.12.1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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