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 지도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기대되는 효과

Ⅵ. 수업의 평가

본문내용

상황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의 의미 감상하기
·인터넷 자료
·모둠학습지
·CD자료
·PPT자료
·TP자료
2. 소단원 지도계획
차시
학습 활동
학습 형태
학습자료
1/3
(본시)
작품 읽기 - 읽고 난 느낌 발표하기
작품 속에 담긴 사회 문화적 상황 읽기
작품의 줄거리 파악하기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기
작품의 창작 동기 알아보기
개별학습
·인터넷 자료
·모둠학습지
·CD자료
·PPT자료
·TP자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고, 네트워크되는 컴퓨터와 프린터
2/3
(본시)
본문 이해하기
학습활동 정리하기
작가의 상황과 관점 정리 하기
모둠-토의
학습
3/3
(본시)
본문연구
작품의 표현 기교와 우수성 이해하기
작품 감상하기-작품에 나타난 사회.문화적 상황 대
한 태도 이해
모둠별로 주제를 선정하고 토의하여 자료 제작하기
개성적, 보편적 존재로서 개인 감상문 작성하기
작품 감상하고 정리하기
모둠별 토의 내용 발표
개별 감상 내용 나누기
개별학습
모둠-토의
학습
모둠학습
Ⅴ. 기대되는 효과
미래의 지식기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창조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요구되고 있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문제를 선택해서 해결해 나가는 의지, 태도, 능력 등을 키워주어 평생교육 사회에서 풍부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야하는 오늘의 청소년들에게 미래를 슬기롭게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정보의 검색 능력 있어야 한다. 이런 능력은 누가 가르쳐 주어 획득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탐구하고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런 능력의 신장이 바로 미래를 살아갈 오늘의 청소년들에게 절실히 필요하며 이는 독서 교육을 통해서만이 가능할 것이다.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며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 자료를 찾고, 수행한 다음 자기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새로운 세계에 대처해 나가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 주어진 정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 대응하기위해 필요한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오로지 독서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독서교육의 정상화에서만이 이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매체의 발달과 보급에 따라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오늘의 현실에서 독서 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한 의도적인 독서지도가 필요하며,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성과 고등정신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매우 시급하게 된 것이다.
이런 때에, 교과관련 독서지도의 교수-학습 유형을 각 교과별로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과별 과정안을 작성하여 보급하고자하는 노력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한 기본 방향과 일치하는 적절한 방안이라 생각된다. 이 자료들이 각 교과교육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의 모든 교육활동에 활용되어 꿈도 키우고 미래도 설계하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
Ⅵ. 수업의 평가
수업 계획면
( 지도안,
학습목표 )
1. 문학과 현실의 관계 이해, 문학과 현실의 관계 파악, 구체적 ·보편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에서 추상적인 목표가 제시되었다.
2. 이해와 파악의 전후 관계가 뒤 바뀌어 제시되었다.
3. 수업안 전시학습확인-동기유발-학생목표제시-허생전 내용 들려주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 수업은 목표제시후 바로 학생활동으로 이어졌다.
4. 수업의 목표는 제시되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목표에 관한 뚜렷한 방 향이 제시되지 않았다.
교사, 학생
활동면
( 수업내용
전반 )
1. 모둠별 토론 과제가 소설 상황파악 문제, 상황의 구체적 의미 파악문 제, 상황의 보편적의미 파악 문제로 나열되어 있다.
2. 학생의 발표에 대한 교사의 판서 없이 다음 발표 진행하였다.
3. 학생들은 다른조의 발표는 집중하지 않았다.
4. 조별 토론 과제의 답들이 무엇을 얻기 위헤 제시 되었는지 절절하게 설명되지 못하였다.
5. 형성평가 후 다시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글을 제시하여, 완결이 완전하지 못하였다.
6. 학생들에게 지나친 경어를 사용하였다.
시청각 효과,
기자재 활용면
( 실험적 시도
등의 전반 )
1. 구조화된 판서이지만 한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펼쳤다.
2. 판서에 사용된 용어는 생소하고 학생 수준에 어려운 것이다.
3. 글씨가 적어 뒤의 학생들이 보기 힘들었다.
4. 과제를 매번 화면에 제시해서 학생들이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고 있 도록 하여 집중력을 높였다.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4.11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3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