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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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역사에 나타난 루터의 모습과 최근의 루터연구동향

II. 루터의 성장과정. 수도원의 입회까지(1483-1505)

III. 루터의 수도원 입회부터 박사학위까지(1505-1512)
a) 수도사 생활과 사제 서품
b) 신학공부와 비텐베르크에서의 도덕철학 강사
c) 에어푸르트로 귀환. 로마 여행
d) 비텐베르크 대학의 성서신학 교수직과 박사학위

IV. 루터의 초기 강의들과 소위 말하는 종교개혁적인 인식의 출현
a) 루터의 초기 신학 개요
b) 종교개혁적인 신학의 발견에 대한 연구 현황
c) 논쟁들
1) 사면부 논쟁
① 사면부(indulgentia)의 역사
② 사면부 판매의 배경
③ 루터의 사면부 논쟁(95개 논제)
④ 루터에 대한 로마 카톨릭의 반박
d) 토론들과 1520년의 글들에 나타난 종교개혁적인 신학
e) 보름스 제국의회(1521)
① 보름스 의회에서 황제 앞에 선 루터
② 1521년 보름스 제국의회 이후의 상황

V. 바르트부르크 기간(1521/1522)
a) 상황과 저술들
b) 비텐베르크의 소요

VI. 예배의 개혁과 사회적인 개혁들
a) 예배의 개혁
b) 사회적인 개혁

VII. 소위 말하는 종교개혁의 좌파
a) 칼슈타트라 불리우는 안드레아스 보덴슈타인(대략 1480-1541)
b) 토마스 뮨처(대략1490-1525)

VIII. 츠빙글리(Huldreich Zwingli, 1484-1531)와 스위스의 종교개혁
a) 츠빙글리의 성장과정과 신학사상
b) 재세례파와 영성주의자들

IX. 종교개혁의 위기의 해 1525년
a) 루터와 에라스무스
b) 농민전쟁

X. 종교개혁의 지역적인 성립(1526-1530)
a) 정치적인 상황
b) 루터교의 초창기 지역교회
c) 성찬논쟁
d) 제2차 슈파이어 제국의회 결정에 대한 항거(1529)
e) 아욱스부르크 제국의회(1530)

XIII. 1530년 아욱스부르크 제국의회 이후부터 1555년 종교 평화협약 이전까지의 종교개혁사
a) 슈말칼덴 동맹
b) 프로테스탄티즘의 지역적인 확대
c) 뮨스터의 재세례파 왕국의 파국
d) 1536년의 비텐베르크 신앙일치서
e) 공의회 계획들과 슈말칼덴 조항
f) 종교회담들
g) 슈말칼덴 동맹의 무력화와 슈말칼덴 전쟁
h) 아욱스부르크 가협정(Interim)과 작센의 모리츠(Moritz von Sachsen) 하의 정치적 선회

XIV. 칼빈주의
a) 칼빈의 생애(1509-1564)
b) 칼빈의 신학에 있어서 근본적인 관점들
c) 칼빈의 제네바에서의 활동
d) 기독교 강요의 형성
e) 서유럽에서 칼빈주의의 확산
1) 프랑스
2) 네덜란드
3) 스코틀란드

XV. 영국 성공회의 성립
a) 영국성공회의 시작
b) 영국에서 새로운 정신적인 사조
c)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 1599-1658)
d) 영국국교회의 공고화

XV. 종교개혁 이후의 로마 카톨릭 교회
1. 카톨릭의 개혁과 반종교개혁
2. 트렌트 공의회(1545-1563)
3. 로욜라와 예수회

본문내용

장하였다.
- 루터의 등장 이전에 개혁의 힘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힘의 진원지가 어딘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수십년 동안 사람들은 이 힘을 스페인에서 찾았다. 사실 15세기 후반 그곳에서는 페르디난드왕(카톨릭)과 추기경 시메네스(Ximenes) 사이에 개혁된 카톨릭 교회가 세워졌다. 예수회가 이베리아 반도에서 온 것도 반종교개혁을 카톨릭 교회의 스페인화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주장도 단편적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수회의 이념은 사실 스페인에서 원래 온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시메네스 추기경이 실행했던 개혁에 대한 정신적인 힘도 스페인에서 온 것은 아니다. 브란디(Karl Brandi)는 이탈리아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나 또한 네덜란드라 볼 수 있다. 네덜란드는 근대적 경건(devotio moderna)의 고향이다. 카톨릭 교회의 내면적인 갱신을 일으켰던 일반적이 아닌 구체적인 힘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갱신의 세력: 3개의 정신적 뿌리를 들 수 있다.
① 수도회의 규칙: 수도원 자체의 세력
② 근대의 경건(devotio moderna), 독일 신비주의의 후기 형태.
③ 인문주의
- 이 개혁은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 이 개혁을 일으키게한 원천은 교회와 밀접한 연관을 맺은 스페인에서 일어난 신비적인 경건이다: 성 아빌라의 테레사(Theresa von Avila, 1515-1582). 그녀는 "맨발의 카멜수녀원"의 창설자이다. 카톨릭의 개혁은 특히 수도원의 창설 운동과 이미 있던 수도원의 갱신운동이다: 카프친 교단, 테아틴 교단, 하나님의 사랑회.
- 수도원 이외에 살라만카(Salamanca) 학교에서 신학의 갱신이 일어났다.
- 트렌트 공의회와 예수회의 활동은 카톨릭의 개혁과 반종교개혁의 관심사를 특히 나타낸 것이다.
2. 트렌트 공의회(1545-1563)
- 트렌트 공의회에서 카톨릭교회는 종교개혁의 도전에 대하여 교리와 개혁법령으로 답변했다. 개혁법령들은 근대 카톨릭주의의 역사를 열었다. 카톨릭 교리는 종교개혁 신학에서 제기되었던(칭의론과 성서론) 주된 문제에 대하여 비로소 개념이 세워졌다. 중세 신학에서 이 문제들은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지 않았다.
- 트렌트 공의회의 칭의론은 종교개혁의 "오직 믿음으로"(sola fide)를 반대하며 또한 후기 스콜라 신학에 있어서 펠라기우스적인 경향을 반대한다(선행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공로를 입을 수 있는 가능성).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공로로 얻을 수 없다. 하나님의 은혜는 신앙과 칭의보다 앞선다. 그러나 칭의는 본질적으로 의롭게 만드는 것이다. 은혜를 부어주심은 성례전에 나타난다. 인간은 성결에서, 그가 의지적으로 방해하지 않는다면 그의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와 함께 일할 수 있다. 그러므로 트렌트 공의회의 칭의론은 신앙과 행위로 의롭다함을 받는 것의 중도이다.
- 교회의 교리의 원천으로서 성서와 교회의 전통이 동일한 권위를 갖는다. 이것은 종교개혁의 "오직 성서로"(sola scriptura)를 반박하는 것이다. 성서와 전통에 "동일한 경외"를 표한다. 교회의 가르치는 직무는 성서의 권위적인 해석을 한다. 표준적인 성서는 라틴어역이다(Vulgata). 카톨릭의 세 가지 권위에 대하여 종교개혁의 "오직 성서"는 상반되는 것이다: 성서, 전통과 성직.
- 그외에도 원죄, 연옥 그리고 성례전에 대하여 말한다(7성사: 세례, 견진, 고해, 성찬, 혼인, 서품, 종부).
- 개혁법령들은 특히 주교직의 개혁에 있었다. 교황권에 대한 개혁은 전혀 없었다. 주교들에게는 교구에 거주해야 할 의무, 신부양성을 위하여 신학교를 설립하는 일, 종교회의의 개최 그리고 로마 탐방이 규정되었다. 그리고 오류들이 제거되었는데 특히 돈으로 살 수 있었던 사면부다.
- 공의회의 폐회 이후 개혁조치들: 트렌트 신앙고백은 사제에 의해 행해져야 한다; 금서목록, 개선된 성무 경본과 통일된 미사책(Missale Romanum, 1570).
- 교회개혁으로 개방된 교황주의는 공의회 결정들의 실행을 감독하였다.
- 공의회 정신의 주요 감독들: 칼 보로매우스(Karl Borromaus, 1538-1584), 밀라노의 대주교인 메스펠브룬(Julius Echter Mespelbrunn), 뷰르츠부르크의 대주교.
3. 로욜라와 예수회
-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Ignatius von Loyola, 1491-1556)는 바스크족의 귀족출신이다. 그는 장교였다. 부상을 통하여 그의 생애에 일대전환이 왔다: 그는 자신의 과거 세상적인 것을 청산하고 영적인 책들을 읽고 방랑에 올랐다.
- 이 방랑의 경험들은 '영적훈련'(Exercitia spiritualia)에 나와 있다. 이것은 자기극복과 하나님의 뜻 안에서 완전한 복종을 목적으로한 영적인 훈련이다.
- 바로 이그나티우스는 그를 따르는 동지들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팔레스틴 선교에 대한 의무를 가졌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그들은 교황에 대해 무조건 복종하기로 했다.
- 파울 3세는 1540년 예수회(societas Jesu)를 인가했다. 예수회는 엄격한 계급조직의 헌법을 가졌다. 수도회 제복의 사양과 수도원 밀실에서 공동기도, 교황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의 서약. 이로써 예수회는 반종교개혁의 실행에 있어서 주요도구가 되었다.
- 예수회의 주요활동으로는 중국과 일본에서의 선교활동, 자체학교, 대학, 대학교 내에서 교육사업, 목회, 국민들에게 고해성사를 집행하는 것과 제후들의 궁궐에서 고해성사 신부로 활동하는 일이다. 이것을 통해 예수회는 종종 교황청의 심부름 꾼으로서 정치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 트렌트 공의회 이후 카톨릭 주의는 외부에 대해서는 종교재판의 도움을 빌어 자연과학적인 세계상과 투쟁하였다(Giordano Bruno와 Galileo Galilei). 내부에 대해서 예수회는 얀센파의 개혁추진과 싸웠다. 얀센(Cornelius Jansen, 1585-1638)은 어거스틴의 죄와 은총론을 근거로 자기 시대의 교회와 신학에 있어서 개혁을 시도하였다.
- 예수회적 카톨릭주의는 빈민과 환자구제, 교회건축, 음악, 학문과 시의 영역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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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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