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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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와 교육
1.시대적 배경
2.인문주의 교육
3.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4.교육사적 의의

2. 종교개혁과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3. 루터의 교육사상
4. 신교의 교육 활동
5.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가운데 교육에 가장 영향을 미친 사상 -> 보통교육의 사상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시켜야 한다.” 후기 제도화 되어 공교육으로서의 의무 교육 제 도 성립)
1) 고타 교육령
* 독일의 고타 공국 영주 - 에른스트 (루터파의 신교도 - 당시의 교육학자인 라트케, 코메니우스 등의 사상을 받아들여 1642년 고타 교육령 공포)
* 조직 - 취학의무제, 학급편성, 학교관리, 교육과정, 교수법 등 체계적 조직
* 내용 - 전문 16장 435조로 구성 ( 특히, 제2장 아동 취학의 의무화, 제3장 아동을 근 면하고 성실하게 통학시키는 것에 대한 부모의 책임에 관한 규정)
* 아동 취학의 강제성에 관한 세계 최초의 취학의무 규정
* 유럽에서 가장 번창한 공국
2) 매사추세츠 교육령
* 영국에서 추방된 청교도 (칼빈주의자) → 미국의 동부지역으로 건너가 보스톤을 중심으 로 매사추세츠 문화를 형성
* 청교도,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을 받기위해서는 교육이 필요 하다 => 교육 제일주의 주장
* 1642년 매사추세츠 교육령 제정
* 현대적 공교육 제도의 중요한 원리 내포
5. 교육사적 의의
* 종교개혁을 통하여,
① 인간의 이성이 깨우쳐 지고 ② 보통교육이 확산 될 수 있었으며 ③ 초등의무교육의 기틀마련 ④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 탐구 (세속적 + 종교적인 것의 조화로운 통일 도모) ⑤ 신학 → 과학, 초자연 → 자연, 교권 → 인간의 자유 로 방향 바뀌게 됨
그러나! 실제적 삶에서 언어주의, 기억주의, 서적주의, 형식주의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만 그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를 형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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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1.16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7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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