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제과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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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리온 제과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동양제과의 기업분석
1. 오리온(구 동양제과)이란?
2. 오리온이 걸어온길
3. 오리온의 식품사업
4. 오리온의 해외사업

II.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

1. 제과산업을 I-R Grid 모델로 분석한 다음, 제과산업의 국제화의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2. 동양제과의 초코파이의 국제화가 중요한 이유는(국제화의motivation 측면에서)?
3. 동양제과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4. 초코파이의 주력시장(국가)선정 전략은 무엇인가?
5. 중국 현지투자 배경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 중국 천안문 편, 에스키모, 미국 편)
♡ 97년 : 父女의 情 (아빠의 흰머리 편)
♡ 97년 : 세계의 情 (유럽 편)
♡ 98년 : 밝은 情 (情 Girl 기차편, 학예회 편)
♡ 99년 : 임지령 편
♡ 99년 : 놀이터 편
♡ 00년 : 수험생 편
이후 CF(2001년)
♡ 01년 : 우정본색 1, 2편
♡ 02년 : New Package(레드패키지)편
♡ 02년: 중앙대 동문 연예인 편
6. 초코파이 마케팅의 비결
제과업계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 情 캠페인 한편, 동양제과는 오리온초코파이 발매 20주년을 맞은 94년부터는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차원에서 초코파이 판매수익금중의 일부를 출연해 도서벽지 초등학교의 책걸상을 바꿔주는 장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이에 따라 94년부터 98년까지 5년간 전국각지 학교의 2만여 조의 책걸상을 교체해 4만여 명의 학생들이 체형에 맞는 책걸상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죠. 바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차원에게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불리고 있는 '책걸상 교체 캠페인'의 성과였습니다.
7. 초코파이의 기록
초코파이.새우깡 100년 장수 브랜드 내외경제 2001/03/21 '초코파이''새우깡''바나나우유''맛동산' 등이 향후 100년 간 소비자의 사랑을 한몸에 받을 만한 장수히트 브랜드란 설문 결과가 나왔다. 네임빌(대표 윤승현)은 지난 2월 15일부터 한달간 남녀 소비자 3943명 을 대상으로 '100년 후에도 사랑받을 식품 브랜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동양제과 '초코파이'(47%)가 수위를, 농심 '새우깡'(35%)이 다음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빙그레 '바나나 우유'와 해태제과 '맛동산'도 각각 9%, 8%로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브랜드 인지도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선 이름 (38%), 슬로건(26%), 심벌마크(24%), 포장(9%) 등의 순으로 꼽았다. <최남주 기자/cnj@ned.co.kr>
100년 후에도 여전히 사랑 받을 브랜드로 초코파이가 네티즌들에 의해 선정되었다는 위의 신문기사처럼, 초코파이는 현재 껌을 제외한 제과업 2000여종의 제품 중에서 최고 매출을 달성한 제품이며 매년 그 기록을 갱신해 가고 있습니다. 1974년 처음 이땅에 선보인 초코파이. 그때, 그야말로 요즘 말로 대박이 터져, 소매업자들이 새벽부터 물량 확보를 위해 공장문 앞에 대기하고 있었답니다. 그 때 가격이 50원이었고, 2002년 현재 가격이 200원이니 29년간의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정말 거져나 다릅없죠?
지난 2001년말 기준으로 28년 동안 지금까지 총 9000억원 어치, 80억여개가 팔려 국민당 160여개 가량 소비한 셈입니다.
중국인민일보와 관영 CC-TV가 매년 발표하는 전중국소비자 조사에서 98년, 99년, 2000년에 이어 2001년에도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을 제치고 우리나라 상품으로는 유일하게 점유율, 인지도, 충성도 등에서 4년 연속 확고부동한 1위를 기록, 방송3사의 기획뉴스를 타기도 했던 중국시장의 고급 상품 오리온초코파이 情, 이 제품은 그 명성과 장수한 기간만큼이나 국내 제과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갖가지 기록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선 오리온초코파이는 국내 2000여 건과 브랜드 중(껌 제외) 단일품목으로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출시 첫 해인 1974년 1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이래, 1982년 4월 월매출 20억 원을 달성하며 1945년 해방후부터 제과업계 단일품목 최고 매출을 기록했죠. 이후 이 기록은 매번 초코파이에 의해 갱신되는데, 1990년 4월 월매출 30억 원, 92년 1월에는 43억 원, 96년 12월에는 53억 원을 기록하며 단일 제품 최고 매출을 기록합니다. 그러나 이 기록은 98년 3월 월매출 60억 원을 기록하며 다시 한번 깨졌습니다.
오리온초코파이는 74년 출시이래 지금까지(2001년 12월 기준) 9,000억 원, 개수로는 80억개가 판매됐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를 4천5백만 명으로 기준했을 때 한 사람이 150여개의 오리온초코파이를 먹었다는 계산이죠. 들어간 초컬릿의 양만해도 8톤 트럭 6,250대 분량인 5천여 톤에 달하며, 초코파이를 한 줄로 이어놓으면 지구를 15바퀴나 도는 60만 킬로미터에 달한답니다. 지금도 오리온초코파이는 연간 8톤 트럭 5천여대 분량인 5억여 개가 판매되고 있죠.
이러한 오리온초코파이의 인기는 해외에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고 할 정도로 러시아를 비롯, 동구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인 오리온초코파이는 해외 유사품에 골머리를 앓을 정도죠.
오리온초코파이는 동양제과가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한 94년, 40억 원의 수출을 기록한 이래 95년에는 120억 원의 수출을 기록하며 수출 1천만불 탑을 수상한데 이어 96년에는 320억 원의 수출을 달성했습니다. 이후 동양제과는 해외사업 강화전략으로 97년 5월 중국 현지에 초코파이 공장을 건설해 수출물량을 현지 조달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수출물량을 줄여나가게 됩니다.
8. 초코파이의 위기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초코파이도 한 때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78년을 고비로 매출액이 점점 감소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대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논리가 사내에서 팽배했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동양제과는 제과부문 1위 제품의 대체품목을 당장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 새로운 광고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선생님 편, 경비원 편, 군대가는 삼촌 편 등의 '情시리즈' 광고였습니다.
한국적 정이라는 컨셉으로 88년부터 시작된 정시리즈 광고를 통해 오리온초코파이는 다시 한번 부활의 날개를 달며 매출 상승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9. 정리
기업의 장수식품은 매출의 증가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표하는 제품으로서 단순한 기업이윤 추구를 벗어나 사회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광고도 상품광고에서 벗어나 공익광고 차원의 기업광고로 변하고 있죠. 오리온초코파이는 바로 이러한 모든 것들을 충족시키는 대표적인 장수상품으로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슴에, 아니 전 세계인의 가슴속에 잔잔한 정을 심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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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29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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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1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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