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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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3자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제3자물류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2.제3자물류란 무엇인가
3.현황분석
4.사례연구
4.1국내 사례 분석
4.2외국의 제3자물류의 사례

III.결론 - 제3자물류의 정책과제
1. 민간부문 추진과제
2. 세부 정책과제

본문내용

I. 서론
홍콩 정부가 내년(2004년)부터 17년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하는‘DTTN(Digital Trade and Transformation Network) 프로젝트’는 IT를 기반으로 한 무역•물류절차 간소화를 통해 동북아 허브를 실현하려는 우리나라에게는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홍콩 정부는 전자무역과 전자물류를 별도로 추진하는 우리와 달리 통합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기계획을 마련하고 있어 시너지 측면에서도 우리가 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홍콩 트레이드링크 사를 통해 발표된‘DTTN 프로젝트 보고서’에 따르면 DTTN은 글로벌 정보 유동성과 서비스통합용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며 대기업 외에 중소기업들의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유도하게 된다. 또 중국의 저가 물류서비스와의 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홍콩의 무역•물류 산업이 이른바‘프리미엄 물류•무역 서비스 리더’로의 전환을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DTTN 사용자는 무역업체•포워더•제3자물류•선사 /항공사•은행•보험사•터미널•정부•유관기관 등 무역•물류 관련기업이며 메시지전송•데이터재사용•메시지변환•정보보안•포털을 비롯 통계와 분석 리포트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홍콩 정부는 이를 통해 연간 1조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기존 무역•물류 인프라를 최적으로 지원하도록 IT업체들에게 신규 수요를 제공하고 해외자본의 직접 투자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홍콩 정부가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면서 DTTN을 통해 무역•물류 통합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중 눈 여겨 볼 만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제3자물류 부분이다. 제3자물류는 물류의 변천과정 중 최근에 이슈화 되고 있는 부분이며, 이 중에서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핵심역량으로 언급될 만큼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이다.
II. 본론
1. 제3자물류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1.1 제3자물류의 필요성
1.1.1 자가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1990년대에 들어와 물류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개선대상의 하나로 부각됨에 따라 물류효율화를 위한 기업의 투자와 노력이 계속 확대되어 왔다. 지난 4~5년 동안 제조업체 / 유통업체가 건립 / 운영하고 있는 자가물류센터가 급증하여 최근 그 개수가 영업용 창고(양곡창고 제외)의 두 배를 훨씬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제조업체 / 유통업체가 운행하는 자가용 화물차량이 전체 운송물량의 약 78.7%를 담당하고 있고, 차량대수도 91.8%에 이를 정도로 자가용에 대한 편중구조가 매우 심한 상태로 조사되었다.
자가물류에 너무 치중한 결과 물류시설 확충, 물류자동화 / 정보화, 물류전문인력 충원 등에 대한 고정투자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것은 제3자물류를 통하여 물류비 중 이 같은 막대한 고정비를 변동비화 할 수 있다.
자가물류는 경기변동과 수요 계절성에 의한 물량의 불안정,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물류경로의 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결국 물류부문에 대한 과도한 투자비는 적정수준의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고물류비 구조개선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IMF 체제 이후 내수경기의 장기 침체와 수출부진으로 이 같은 우려가 이미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은 조속히 개선해야 할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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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5.05.29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9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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