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지향적 관리철학과 시장지향적 관리철학의 차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산지향적 관리철학과 시장지향적 관리철학의 차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화보다 고객의 욕구충족을 기업목표로 설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마케팅노력의 초점을 첫째, 잠재고객들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해 내고, 둘째 그것을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여 셋째, 고객을 경쟁자보다 더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려는 데 두기 시작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즉, 잠재고객이 원하는 바를 발견하고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 공급하여 고객만족을 창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접근방법을 마케팅 관리이념으로 채택하였다.
(4)사회마케팅지향성(Societal marketing Orientation) 시대
1970년대 말 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현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보존하고 제공하도록 표적시장에게 봉사하는 데 두기 시작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적 마케팅개념(societal marketing concept) 즉, 소비자와 사회의 장기적인 복지를 보존하거나 제공하는 방향으로 마케팅개념을 실천하는 것이 기업성패를 결정짓는 관건이라고 간주 하는 이념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마케팅관리 이념의 두 가지 배경으로 첫째, 마케팅 개념을 기업들이 제대로 실천하지 못해 온 점과 둘째, 개별적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기업의 마케터는 결국 소비자와 사회전체를 위하여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개념은 개별소비자의 욕구와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적 복지 사이의 갈등을 외면하여 왔기 때문이다.
<발전과정에 대한 평가>
마케팅의 이념은 변화되어 왔으며, 또 앞으로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량화에 이은 가격인하, 이와 더불어 대량유통 하에 효율을 중시하던 마케팅의 이념에 이어서, 제품에 대한 양적인 개념보다는 다소 질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부분으로 이념이 전환되었다. 질적인 개념을 중시하던 제품의 개념은 소비자의 잠재 욕구와 의자와는 달리 기업의 일방적인 판매 촉진의 노력이 중시하에 기업의 매출극대화를 위한 강매의 일환으로 전개되어 판매라는 활동이 나쁜 이미지를 갖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제품의 양과 품질이 개선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초점은 잠재고객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고, 경쟁자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변화되었다.
한편, 최근에 나타난 사회적 책임지향의 이념은 그동안 기업이 마케팅의 개념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개별 소비자의 욕구와 장기적인 소비자와 사회복지, 윤리적인 측면을 외면한 점에 대한 반성의 일환으로 소비자와 사회 전체의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앞으로 마케터들은 사회적, 윤리적인 책임의식을 가지고 공존이라는 커다란 질서 유지의 테두리 안에서 진정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즉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유지하기 위한 제반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계획, 관리, 통제하는 사이클을 통해서 기업의 이윤을 성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References
현대마케팅관리론 : (유동근/박영사)
마케팅관리론 : (오상락/박영사)
NEW 마케팅 : (송용섭.문영사)
마케팅원리 : (박찬수/법문사)
마케팅 : (김용호/학현사)
www.kmarketing.co.kr
www.changwon.ac.kr
www.acavision.com
www.ibiztoday.com
www.naeway.co.kr
www.imas.co.kr
www.mk.co.kr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6.0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5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