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인격교육(인성교육)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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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서양의 인간관 비교

Ⅲ.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목적 비교

Ⅳ. 동서양의 인격교육의 방법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각하여 이해하려는 현실적 접근을 취하며 인간이 신성을 찾아가는 관점인데 반해, 기독교는 신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려는 초이성적 접근을 취하며 신이 인간을 찾아온 관점에서 출발한다.
인격교육의 목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불교에서는 부처를, 유교에서는 군자(성현)를,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본주의에서는 全人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들은 공통적으로 知的으로는 객관적, 합리적이며, 情的으로는 애타적, 이타적이며, 義的으로는 자율적인 상태를 나타낸다. 이들 사상은 개인과 전체간의 조화와 질서를 중시하며 삶 전체의 선에 기여하는 자질의 육성을 목적으로, 수양과 깨달음을 통해 질적 차원의 전환과정을 거친 절정경험의 경지를 상정한다. 기독교를 제외하고는 인간의 수양 내지 수도를 중심으로 하는 강한 교육적 성격과 합자연적 삶의 추구, 그리고 통정된 자아의 동일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가진다.
인격교육의 방법을 비교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자아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갖는 깨달음의 교육방법을 강조하며, 자신을 인격실현의 책임자로 자각하여 자발적 욕구 위에서 주체적 의지력과 실천력의 계발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종교적 입장에서는 찰나적 깨달음의 불연속적, 초월적 과정을, 학문적 입장에서는 점진적 성장의 연속적, 현실적 과정을 강조한다. 이상과 같이 동서양의 인격교육사상들은 기본적인 입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 지향하는 인격교육의 목표와 수행방법에 있어서 차이점과 배타성 보다는 유사성과 공통성 또는 상호 보완성을 훨씬 더 많이 내포하고 있으며, 이들 교육이념은 앞으로도 영원히 인격교육의 길잡이로서 그 빛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자아동일성의 인격에로의 지향성과 그 실현방법에 대한 이들 사상이 교육현장과 생활 속에서 길잡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그 현대적 의미의 탐색과 교육적 함의의 발견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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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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