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성공 마케팅 전략분석 및 향후전략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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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의 성공 마케팅 전략분석 및 향후전략방안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레인콤의 기업개요
1)회사개요
2)기업연혁
2.레인콤의 소개
1)회사소개
2)아이리버 탄생배경
3.아이리버의 성공요인 분석
4.시장환경분석
1)MP3플레이어 시장환경
2)MP3플레이어 주요 시장동향
3)MP3플레이어 국내 시장현황
5.경쟁사 분석 - 삼성 yepp
1)삼성 yepp소개
2)SWOT
3)4P
6.내부환경분석
1)아이리버 국내*해외 시장현황
2)SWOT
3)4P
7.아이리버의 성공요인 분석
8.아이리버의 문제점과 향후 전략제언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있다.
MP3플레이어는 본질적으로 음향기기다. 따라서 음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다. MP3 데이터는 디지털 데이터지만 이를 처리해 최종 출력하는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하는DAC(Digital Analog Converter)의 성능에 따라 최종 출력되는 신호의 질이 좌우된다.
이에 따라 뛰어난 음질을 내려면 우수한 아날로그 기술이 있어야 하지만 경쟁력 있는 오디오용 DAC를 생산하는 업체는 국내에 단 한군데도 없는 실정이다.
MP3플레이어는 바야흐로 디자인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포터블 제품의 경향이 소형화와 경량화로 진행되면서 크기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경쟁력 있는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려면 내부의 부품 수를 줄여야 한다. 부품과 회로의 크기가 줄수록 디자인의 자유도는 더욱 커지게 되기 때문이다. SoC가 아니면 도저히 제품을 개발할 수 없는 시대인 것이다.
이와 같이 디지털 블록과 아날로그 블록이 원칩으로 통합된 MP3플레이어용 SoC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국내 MP3플레이어 부품산업의 시급한 과제다.
저장매체도 우리의 입지는 점점 위축되고 있다. 다행히 플래시메모리는 삼성이 주도권을 가지고 선전하고 있으나 여전히 비트당 고가라는 가격의 장벽을 쉽게 넘을 수가 없다. 반면에 저가의 마이크로드라이브, 데이터플레이 등 새로운 저장매체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소니와 필립스도 블루 레이저를 사용한 소형 고용량의 새로운 미디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부품업계의 대응은 전무한 형편이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MP3플레이어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완제품업체가 여러 곳 있으며 현재 MP3플레이어의 기능적, 디자인적인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한국의 업체들이다.
부품 업체의 경우 시장을 보는 눈이 제품 완제품 업체를 따라갈 수 없다. MP3플레이어의 표준을 만들어 가는 업체들이 국내에 있다는 것은 부품업체로서도 기술 개발의 좋은 환경이며 이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부품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한국포터블오디오협의회(KPAC)를 중심으로 MP3 핵심부품의 공동개발을 추진하는 등 부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일련의 움직임이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
이것은 부품산업의 경쟁력이 MP3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함을 MP3업체가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 것이다.
첨단 부품의 개발에는 많은 인적*물적 투자가 필요한 만큼 국내의 반도체회사나 대기업에서 보다 열린 자세로 세트 업체들과 교류?협력하여 새로운 코어 반도체와 차세대 미디어의 개발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것을 사명감이나 공헌의 관점에서 볼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MP3라는 황금시장에 대한 수종 투자라는 관점에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관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3)디지털음악 시장을 합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MP3플레이어의 누적대수가 올해 150만대를 넘을 것이라고 감안할 때, "최악의 위기"를 걷고 있는 음반업계를 고사 위기에서 구제하기 위해서라도 디지털음악 시장에 대한 양성화 방안은 조기에 마련돼야 할 것이다.
=> 디지털음악의 유료화
음반업계가 온라인 유료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아래 음반사와 제휴를 맺는 등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4) 기존 오프라인 유통체제에서 벗어나 인터넷쇼핑몰 등 온라인 마케팅 강화
커뮤니티와 매니아클럽의 활성화 방안 및 쇼핑몰을 이용한 고객들의 관리가 더욱 철저하게 진행되어야 할것이다. 또한 아이리버 싸이트 및 쇼핑몰의 시스템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야 할 필요성이 있다.
5) 공동마케팅
국내 벤처 MP3 플레이어업체들이 독자적으로 해외시장 판로확대 및 콘텐츠 확보, 신규시장 개척 등 사업확대를 위해 동종 및 이종업체와의 공조
Ⅲ.결론
지금까지 레인콤의 아이리버 기업과 제품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서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과 앞으로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들을 알 수 있었다. 결국 모든 이야기를 종합해 볼 때,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제품의 차별화와 디자인의 독창성으로 세계1위가 되고자 하는 기업의 경영이념을 꾸준히 제품으로 보여주려고 노력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레인콤은 비록 다른 대기업들보다 늦게 MP3시장에 진입 하였지만 지금은 당당히 대기업들을 물리치고 세계1위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이는 제품 하나를 만들어도 명품을 만든다는 기업의 정신과 분위기에 의해 이룩해낸 성과라 할 수 있겠다.
앞으로도 레인콤의 아이리버가 세계1위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신제품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후속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레인콤은 중소기업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고 전세계 MP3시장에서 그 위력을 떨치고 있다. 자체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처음부터 내수시장 보다는 세계 시장 진출을 염두한 탁월한 마케팅 능력, 환경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위험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강력한 전략을 세우는 등 작지만 강한 세계적 기업의 면모를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 MP3플레이어가 시장에 출현한 지 올해로 9년째를 맞이했다.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 상품이 세계 시장에서 계속 선전할지는 미지수이이다. 하지만 우리는 레인콤이라는 세계적인 기업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휴맥스, 엠텍비전과 같은 그들의 성장 잠재력은 무한하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시장의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과감한 투자, 유능한 인력양성 등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처럼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또 하나의 삼성전자가 탄생할 것인지는 조용히 지켜볼 일이다.
참고자료 및 문헌
하이테크 마케팅 / 김상훈 / 박영사
국내외 MP3 PLAYER 시장규모 /(주)알앤디비즈
http://www.mpmania.com
http://www.minivian.com
http://www.kbs.co.kr/1tv/sisa
http://www.iri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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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08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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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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