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정보화
1. 정보화란.
2. 정보화 사회
<1>정의
<2>특징
<3> 장점
<4> 문제점

Ⅱ. 정보화 마을
<1> 정보화 마을이란..
<2> 성격
<3> 정보화 마을의 추진 배경
<4> 정보화 마을의 추진 목적
<5> 정보화 마을 지정과 정보화 교육으로 인한 변화
<6> 정보화마을 지역주민들의 소득의 변화

Ⅲ.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의미
<2> 전자상거래의 확대 배경
<3> 전자상거래의 종류
<4>전자상거래의 주체에 따른 분류
<5>전자상거래의 장점과 단점
<6>전자상거래의 방향

Ⅳ. 인터넷 전자상거래
<1> 인터넷 전자상거래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결제수단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이점

Ⅴ. 나의 견해

본문내용

불만을 터뜨릴 것이다.
<6>전자상거래의 방향
기존의 조세 및 관세의 변화로 정부수입에 영향을 주고 통화 및 지불 제도에 대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야 하고, 거래인증·거래보안·대금결재·소비자보호·지 적소유권보호 등에 관하여 새로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7>전자상거래의 전망
① 기업은 내부적으로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외부적으로는 시장이 전 세계로 확대되어 나갈 것이다.
②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디지털경제라 하며, 미래는 실물경제와 디지털경제가 경제활동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③ 전자상거래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 개발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새로 운 사회제도이며 새로운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경제생활은 물론 의 식구조와 사회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보화 마을에서 그 지방의 문화와 상품을 홍보하고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 정보화가 가져다준 이점인 인터넷을 사용하여 보다 편하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면
Ⅳ. 인터넷 전자상거래
<1> 인터넷 전자상거래
①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의 사이버 쇼핑몰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모든 공급 자와 모든 수요자가 전자우편으로 이루어지므로 전통적 방법의 무역거래와는 전혀 다른 특징을 지님
② 그 지방 상품에 대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웹 사이트 에 탑재시켜 두고 있다.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결제수단
전통적 상거래에서는 현금, 수표, 신용카드 등이 결제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인터넷 전자상거래이나 혹은 전자화폐로 결제되기 때문이다. 전통적 상거래에서는 현금, 수표, 어음, 신용카드 등이 결제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인터넷 전자상거래시대에는 전자화폐나 신용카드 등을 통해 전자식 방식으로 결제.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이점
① 신속·정확한 정보 제공
②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경로 단축
③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④ 완전경쟁의 실현 가능성
⑤ 거래비용의 절감
Ⅴ. 나의 견해
나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는 편이다. 비록 그것이 정보화 마을에서 출품한 제품은 아니지만 화장품을 비롯해 가전제품, 옷 등을 주로 구매하고 있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직접 구매할 경우보다 가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여러 제품을 동시에 같이 보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동일한 제품일 지라도 가격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전제품과 화장품 같은 경우는 가격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날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옷과 같은 경우는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디자인의 옷과 해외 브랜드의 옷을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몇 번이고 옷을 계속해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반하여 전자상거래를 통해 여러 번 후회를 한적 또한 있다. 먼저 위에서도 제시 되었지만 눈으로 직접보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로 물건을 받아보고 제품설명에 나타난 이미지만을 생각에 실망한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또한 옷과 같은 경우는 직접 입어보지 못하기 때문에 사이즈 실패도 여러 번 경험했다. 그리고 가전제품과 같은 경우는 설명서만 읽고 직접 기능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어야한다. 또한 화장품은 직접 제품을 발라보지 못하기 때문인지 실제 색상을 보고 실망한 적이 많다. 그리고 누구나 한번쯤은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믿을 만한 상품일까?’ 혹은 ‘이 물건이 이렇게 저렴한데 과연 정품일까?’ 하고 말이다. 그리고 주위에서 이런 이야기도 들었다. 제품을 구매해서 돈을 입고하고 물건이 도착했는데 그 속에 주문한 물건은 없고 돌이 들어있다는... 매스컴을 통해서도 여러 번 보도 되었다. 이렇게 전자상거래는 양면성을 띄고 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정보화 마을이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그 지방의 대표적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인터넷에서 간단한 검색만으로 쉽게 찾고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을 구매한 사람의 사용 후기를 통해 이제품의 신뢰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를 긍정적인 측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질문과 대답’의 형식 그리고 게시판을 만들어 소비자의 궁금한 점을 손쉽고 빠르게 해결해 준다.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빠른 접속이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화 마을에서 보다 활성화된 전자상거래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 신뢰감을 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1.18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3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