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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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넷 뱅킹의 의미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종류

□등록고객수

□이용실적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

□결론

본문내용

말월 대비 증감율
□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
창구텔러, CD/ATM, 텔레뱅킹을 포함한 4대 금융서비스 전달채널 중 인터넷뱅킹을 통한 업무처리비중은 16.7%로서 2002. 12월에 비해 0.7%p 증가하였다. 인터넷뱅킹 비중은 시중은행이 평균 23.1%, 지방 및 특수은행이 평균 13.0%로 나타나고 있다.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건수 비중(%)
(2003. 3월중)
은행명
창구텔러
CD/ATM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합계
시중은행(9개) 평균
(2002. 12월)
29.9
(29.0)
31.1
(32.9)
16.0
(14.9)
23.1
(23.2)
100.0
(100.0)
지방 및 특수은행(10개) 평균
(2002. 12월)
44.3
(46.7)
27.9
(26.6)
14.5
(14.9)
13.0
(11.8)
100.0
(100.0)
전은행(22개) 평균
39.2
30.1
14.0
16.7
100.0
(2002. 12월)
(40.0)
(30.3)
(13.7)
(16.0)
(100.0)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 뱅킹은 등록고객수, 이용실적, 업무처리비중 등 모든 면에서 지속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인터넷 뱅킹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발맞추어 그냥 경제학도로 머물지 말고 디지털 경제학도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참고자료
한국은행 2003년 4월 23일 보도자료
이경형 - 온라인금융서비스 정보통신정책연구소
유용주 - 국내 전자 금융의 현황과 금융업 변화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최희갑 - 각국 은행업의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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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04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8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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