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도법의 분류와 그 특징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척도법의 분류와 그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척도법의 분류

단일항목 척도법

쌍대비교법

쌍대비교척도법의 예

순위법

비율분할법

비비교척도법

등급법

어의차이 척도법

스타펠 척도법

리커트형태 척도법

다항목척도법

리커트합산척도법

Q소트기법

본문내용

척 도 법
단일항목 척도법
쌍대비교법
두 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그 두 개 자극 중에서 어느 한쪽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든가 어떤 특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든가를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 쌍대 비교척도는 대부분 평가해야 할 자극의 대상이 제품일 경우에 많이 사용되며, 또한 시장에서의 지위가 비교적 경쟁적 지위를 가지고 있을 때 사용되는 경향이 많다.
쌍대 비교법은 브랜드 수가 제한적일 때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단점 :
비교하여할 대상이 많게 되면, 비교하고자 하는 쌍대 결합수가 많아져 응답자들의 평가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여러가지의 다양한 상품들에 의한 경쟁상황에서 선택되는 현실적인 시장의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응답자들은 선택의 범위가 2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만족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쌍을 비교한 측정치들 간에 모순성이 생길 수 있다.
순위법
동시에 여러 측정 대상 들을 놓고 특정한 자극의 기준에 따라 수위 혹은 서열을 매기는 것
속성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선호도를 측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척도법
Ex) 4개의 연필 상표를 응답자에게 제시하고 연필이 잘 써지는 정도에 따라 그 순위를 정하게 하는 것
장점 - 비교적 응답이 쉽고 시간이 적게 듬
단점 -비교하여야 할 대상의 수가 많아짐 : 시간과 노력이 증가, 자극이 5개 이상되면 비교상의 어려움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6.07.14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3588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