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국제적 생존을 위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3
제 1 절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장. 본론 -------------------------------------------5
제 1 절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개념적 정의 ---------------------------5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5
2. 전략적 제휴의 목적과 동기 --------------------------------------6
1) 전략적 제휴의 목적 ------------------------------------------6
2) 전략적 제휴의 동기 ----------------------------------------------7
3. 전략적 제휴의 종류 --------------------------------------------8
1) 경영관리제휴 ----------------------------------------------------8
2) 단순노선제휴(Route-by route Alliance ) ------------------------------8
3) 코드 쉐어링(code sharing) -----------------------------------------9
4) 포괄적 마케팅 제휴(Broad-based marketing alliance) -------------------10
5) 자원공유 제휴(Resource sharing alliance) -----------------------------10
6) 지분소유 제휴(Equity Alliance) -------------------------------------11
7) 합병 및 인수(Merger & Acquisition) --------------------------------12
4. 전략적 제휴의 유형 ---------------------------------------------12
1) 수평적 제휴 -----------------------------------------------------13
2) 수직적 제휴 -----------------------------------------------------13
3) 외부적 제휴 -----------------------------------------------------14
제 2 절 국내 항공기업의 전략적 제휴 및 현황분석 ---------------------15
1. 세계항공산업의 전망 -------------------------------------------15
2. 국내항공기업의 전략적 제휴 현황 ---------------------------------16
1)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현주소 ------------------------------------16
3. 항공사 글로벌 제휴 그룹사례 ------------------------------------18
1) 아틀란틱 엑설런스/퀄리 플라이어(Atlantic Excellence/Qualiflyer) -----19
2) 원월드(oneworld) -------------------------------------------20
3)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20
4) 윙스(Wings) -----------------------------------------------20
5) 스카이 팀 (Sky Team) --------------------------------------20
제 3 절 국내 항공사의 국제화 전략방안 -----------------------------21
1. 전략적 제휴를 통한 국제화 전략방안 -----------------------------21
1) 국제화 전략 ------------------------------------------------21
2. 항공서비스 부문의 국제화 전략방안 ------------------------------22
1) 항공운송서비스의 정의 ---------------------------------------22
2) 항공사 서비스의 분류 ---------------------------------------------23
3)항공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Claim, Complaint 발생 사례 -----------------24
4) 항공여객운송 서비스 개선 방안 ------------------------------------25
5) 운송요원에 대한 개선방안 -----------------------------------------26
3. 국내 항공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27
1) 항공안전 -------------------------------------------------------27
2) 국제적 규제사항 및 정책에 대한 능동적 대처방안 강구 ----------------28
3) 전략적 제휴로 인한 경쟁력 확보 --------------------------------28
4) 공동운항 강화 --------------------------------------------------29
5) 국적 항공사간 제휴 ----------------------------------------------29
6) 전자상거래에 편승하는 제휴전략 개발 ------------------------------29
4. 21세기를 향한 국내 항공사들의 대응방안 -------------------------30
1) 규제완화에 대한 대응방안 ----------------------------------------30
2) 시장개방에 대한 대응방안 ----------------------------------------30
3) 항공사의 세계화와 대형화를 통한 대응방안 -------------------------31
4) 국적항공사간 공조체제 구축을 통한 대응방안 ------------------------33

제 3 장 결론 ----------------------------------

본문내용

로 보인다. 제 2민항의 경우 외국항공사들 제휴와 연합은 물론 제 1민항과의 협조체제 구축도 비용절감과 마케팅능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적 항공사들 간 공조체제구축은 1995년 1월부터 외국항공사의 국적항공사에 대한 지분참여가 가능해지는 환경에서 현재의 양 민항사간 경쟁의 성격, 2민항의 적자누적, 향후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발전기반 구축 등의 측면에서 국가 경제적 이익을 위해 조기에 매듭지어져야 할 과제인 것으로 생각된다.
세계 상업용 항공기 시장은 보잉, 멕도넬 더글러스, 에어버스의 3사 과점체제이므로 항공기 구매 시에는 항공사의 규모에 따른 협상력이 구매조건 결정에 큰 변수로 작용한다. 우리나라 국적항공사들이 도입하기로 계약한 항공기는 1994년부터 1999년까지 B-747 31대를 포함한 76대이다. 만약 이를 양 항공사가 공동으로 구매했다면 가격은 물론 시장수요 변화에 따른 도입조건 변경과 필요시 양 사간 구매내용을 상호조정 할 수 있다는 이점이 발생했을 것이다. 항공기부품의 공동관리도 규모의 경제에 따라 우사, 특히 제 2민항의 원가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항공기 정비부문의 상호협조도 상호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양 민항사가 협조체제를 다짐으로써 항공사의 이익은 물론 국가이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는 항공종사자의 교육·훈련 분야가 있다. 조종사의 경우 완전초보자가 기장이 되는 데는 9-10년이 소요되며 군조종사 출신들도 입사 후 기장이 되는 데는 6-7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신규조종사의 채용은 대한항공이 연 110-120명, 아시아나 항공이 45-65명 규모이며, 현재 양 민항사가 별도로 조종사 야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즉 대한항공은 제주비행훈련원 및 인천 운항훈련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나 항공은 미국, 동남아 위탁교육 및 자체 교육원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운영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터 등 고가의 교육기자재 구입에도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므로 조종사 양성교육이 통합 운영된다면 규모의 경제에 의해 많은 비용이 절감될 것이다.
CRS의 운영도 현재 대한항공은 자체적으로 TOPAS를 개발, 운영하고 있고, 아시아나 항공은 ABACUS와 합작으로 ASIANA-ABACUS를 운영하고 있으나, 만약 통합 운영된다면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나 항공이 자체CRS의 개발에 이미 착수하여 이 부문의 협력가능성은 무산되고 말았다.
국적항공사간 일방투자 또는 상호지분교환에 의한 공조체제구축은 외국항공사의 국내 투자가 허용되는 환경에서 특히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사안인 것으로 생각된다. 캐나다의 경우 Air Canada-Continental, CAI-American의 제휴로 장차 캐나다 국적항공사는 소멸되고 미국 항공사들이 캐나다의 항공시장을 지배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가이익과 양사의 상호이익을 위해 항공사간에 협의가 이루어진다면 이를 두고 항공시장의 독점화에 의한 소비자 피해를 거론할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제 3 장 결론
서비스 기업들이 택할 수 있는 경쟁 전략의 비본 유형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자본 투자를 줄이기 위한 공업화 절차를 강조하는 원가 효율성, 서비스 품질의 최고 수준을 중요시하는 서비스 품질,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를 설계하는 접근방식인 개별화이다. 항공사간 급변하는 상황에 따라 세계 거대 항공사간 타 대륙의 시장 침투 전략과 그에 따른 아시아 항공 운송 산업 구조의 재편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크게 2가지 정책적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는 국가적 차원의 전략, 둘째는 해당 국내 항공기업의 전략이다.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전략으로는 국내 항공기업의 세게 유수의 항공기업과 경쟁을 하기 위한 하드웨어적 부문이다. 국가적 차원의 항공 육성과 관련된 지원정책, 공항시설 및 규모, 노선망 개설 등과 관련된 외교적 역량, 국내 항공 서비스 수준의 향상, 항공안전, 효율적인 전략 제휴, CRS강화,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대비한 전략 구축, 국내 항공사간, 출혈 경쟁 자제. 선진 경영 기법 도입, 양 국적 항공사간 경쟁은 하되 항공사간 상호 협조 가능한 부문에서의 공유를 통해 효율적 경영 합리화 전략, 세계 항공 기업의 세계화 추진 대열에 참여 등과 같은 효율적인 경영 기반을 조성하여야 한다,
아·태지역 항공시장은 2020년까지 세계 항공시장의 43%인 연간 4천억 불 시장으로 급속히 성장할 전망이며 아·태 항공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우리나라 항공시장도 향후 20년간 여객수송력이 현재의 3.3배 수준인 1억 3천만 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21세기 항공대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한 경쟁에 돌입한 세계 항공시장에서 대외적인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대내적으로 항공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손대현, 1993, 항공서비스산업의 본질과 이해에 관한 접근
김성혁, 1994, 최신 서비스 산업론
지용선, 1995, 항공서비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지유재, 2000, 서비스 마케팅
조동서, 1998, 21세기를 위한 전략 경영
채서일, 1994, 마케팅론
오상봉, 2000, 세계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이광현, 1991, 항공운송산업의 구조와 전략
박기찬이태원 공저, 2000, 서비스 산업의 국제 경쟁력
유광의, 1996, 항공사경영론, 백산출판사
허희영, 2000, 항공경영학 원론, 항공경영연구회
허희영, 1996, 인류기업총서 「보잉 에어버스」, 길벗 출판사
Airline Business, Airline Alliance Survey 2000
Airline Business, World Report 2000
Journal of Tourism System and Quality Management Vol. 7
<검색 사이트>
http://www.traveltimes.co.kr
건설교통부
www.airtransport.or,kr 한국항공진흥협회
www.hangkong.ac.kr 한국항공대학교
www.asiana.co.kr 아시아나항공
http://www.koreanair.co.kr
대한항공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7.07.16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7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