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남구' - 남구 평생학습의 활성화 방안 - 네트워크와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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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2. 평생학습도시의 추진 배경

3.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 추진현황
(1) 평생학습도시 선정현황
(2) 평생학습도시 유형별 주요 특징
(3) 평생학습참여율과 평생학습희망율 비교

4. 평생학습도시 ‘남구’
(1)추진배경
(2) 남구 평생학습도시 발전방향
(3) 남구 평생학습도시 목표
(4) 평생학습도시 남구의 주요 계획
(5) 남구 내 평생학습 진행 상황
(6) 문제점 및 한계

5. 시사점 - 제언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에서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는 역부족. 실제로 성인문해교육의 경우, 남구청의 예산지원이 없었다면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못했을 것임.
② 전문 인력 부족
- 평생교육사 : 남구청 내의 평생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복지평생학습과내 평생교육팀)는 작년에 구성됨. 담당 공무원들은 평생학습포럼 등 여러 곳에서 평생교육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있음. 평생교육사가 필요하지만, 평생교육사를 채용하는데 있어서 예산상의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있음. 이 외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센터, 남부교육청 등에서도 예산 문제 때문에 평생교육사를 충분하게 채용하지 못하고 있음. 이에 따라 실무자의 업무가 과중되기도 함.
각 학교에서 진행하는 평생교육의 경우에도 예산 부족의 문제로 인해 프로그램 진행을 교사가 담당하고 있음. 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은 전혀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의욕 저하, 업무 과중, 프로그램의 질 저하 등의 문제가 초래됨.
- 자원봉사자 :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사나 강사가 부족할 경우, 자원봉사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지금 현재는 전문적인 자원봉사자가 부족한 실태. 때문에 독서지도사, 프레스플라워지도사 등의 양성과정을 시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
③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부족 : 평생학습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다른 지역들을 살펴보면, 실무자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나 열정 등이 그 지역의 평생학습 관련 기관 간의 연계에 영향을 미침. 예를 들어, 교육청과 구청이 협약을 맺을 경우, 교육청과 구청 내의 실무자들의 인식, 열정 정도에 따라 교육청이 주도가 되기도 하고 구청이 주도하기도 하는 편.
평생학습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내에서도 평생교육에 대해 잘 모르는 공무원이 대다수인 경우도 있었음.
주민들의 경우, 생계를 유지하느라 바쁘거나 그 밖의 이유로 평생교육에 관한 정보를 접하지 못해 평생교육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상당함.
④ 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 예산과 전문 인력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나타남.
⑤ 소외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부족 : 역시 예산과 인력부족 문제로 인해 소외계층에 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가 어려움.
위에서 나열한 여러 문제점들은 남구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점과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 활성화가 막 이뤄지고 있는 점 등과도 연관이 있음.
5. 시사점 - 제언 및 소감
사회적경제적 계층 간 격차를 완화시키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외계층이 평생학습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한정되어 있는 예산과 인력, 소외계층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대하는 것도 어렵다.
따라서 한정된 자원으로 평생학습의 효율성과 높은 질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기관 또는 단체 간의 ‘연계’가 필요하다. 연계를 통해 예산 부족에 따른 전문 인력 부족, 프로그램의 질 문제 등을 해결해 중복되는 프로그램을 줄이고, 학습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체나 기관간의 연계가 쉽지 않다. 첫째,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평생학습과 관련한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적극성 부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각 단체나 기관의 문화 차이에서 연계의 어려움을 찾아 볼 수 있다. 문화차이는 행정적 절차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기관이나 단체의 문화차이는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 바탕이 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이다.
남구의 평생학습이 이제 막 시작한 단계이기 때문에 정보교류 또한 중요하다. 정부기관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현장에서 평생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평생교육사와 강사, 자원 활동가, 학습자인 지역 주민 그리고 평생학습의 전문가 집단 등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해야 한다. 각 집단의 소통을 통해 현실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고 좀 더 나은 방향의 평생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남구에 평생학습협의회라는 소통 매개체가 있고, 평생학습포럼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소통의 장이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되어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확산, 재인식과 더불어 평생학습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소통을 통한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확산과 기관, 단체 간의 연계를 통해 지역에서의 평생학습이 활발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인천광역시 남구청인천광역시 남부교육청, 2006년도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운영계획서
인천광역시 남구청인천광역시 남부교육청, 제1회 평생학습포럼 자료집 ‘지방자치단체-학교 연계 평생학습의 발전방향’, 2006
인천광역시 남부교육청, 어르신 대상 작은 자서전쓰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사업 자료집, 2006
인천광역시남부교육청 평생교육과, 2006년도 남부교육청 평생교육 주요업무, 2007
인천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인천평생교육소식 통권 제25호, 2006
한국교육개발원, 2006 평생학습 참여 실태 및 평생학습도시 주민만족도 조사 연구, 2007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도시 운영사례집, 2004
한국교육개발원, 평생학습도시 향후 추진 전략 연구, 2005
한국교육개발원평생교육센터, 2006 평생교육센터 평생학습도시 사업, 2006
한국교육개발원평생교육센터, 지역을 살리기 위한 평생학습마을. 도시 만들기, 2002
*목차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2. 평생학습도시의 추진 배경
3.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 추진현황
(1) 평생학습도시 선정현황
(2) 평생학습도시 유형별 주요 특징
(3) 평생학습참여율과 평생학습희망율 비교
4. 평생학습도시 ‘남구’
(1)추진배경
(2) 남구 평생학습도시 발전방향
(3) 남구 평생학습도시 목표
(4) 평생학습도시 남구의 주요 계획
(5) 남구 내 평생학습 진행 상황
(6) 문제점 및 한계
5. 시사점 - 제언 및 소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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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26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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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3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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