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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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ummary 요약

2. 기업선정 동기

3. 시장 동향
(1) 항공산업의 현황
(2) 세계 항공산업의 지각 변동
(3) 기업소개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4. 두기업의 성과
◈ 시장점유율
◈ 항공사 선호도 (설문조사 인용)

5.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전략 비교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맺 음 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회원제 도입을 통하여 등록된 회원정보를 이용,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정보를 'My Page'에서 보여주고 예약에서도 회원을 인식해 간단한 여정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예약되는 절차를 실현했다. 이와 함께 항공사간의, 또는 타 업체와의 공동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네임의 가치를 제고하고 네티즌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많은 제휴와 합병이 이뤄지고 있다.
⑥ Direct Marketing
인터넷을 통해 예약, 항공권 구매, 좌석배정, 수하물 처리, 탑승까지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함과 함께 인터넷으로 예약을 실시한 고객들에게 예약정보 및 출/도착 공항정보 등을 개인 E-MAIL로 발송하는 'E-MAIL 여행 도우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 Direct Marketing을 실시중이다.
⑦ 전략적 제휴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제휴로는 Sky Team 채결을 들 수 있다. 이 제휴로 인해 대한항공과 델타, 에어프랑스, 아에로 멕시코가 운항하고 있는 전세계 노선을 하나의 항공사처럼 이용할 수 있다.
◎ 아시아나 항공
① 상용 고객에 대한 우대 전략
Asiana Club
- 현재 467만 여명의 회원 모집 , 전체 탑승객 중 40% 정도가 회원
- 종류 >> ‘Diamond' 'Gold' 'Silver' 'Magic Mileage'
- 아시아나 항공 이용시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 항공과 제휴관계에 있는 서비스 이용시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 서울, 부산, 제주, 광주 공항에 회원 전용 카운터 설치
→ 보다 신속한 서비스 제공
⇒ 1999년 44억의 부대수입 창출
② 항공 마일리지 축제
항공 마일리지 축제는 아시아나 항공과 업무제휴를 맺고 있는 9개 카드사가 모두 참가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카드 이용객 중 50명을 추첨하여 국내선을 이용할 수 있는 1만 마일의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항공권 경품행사」도 동시에 실시한다.
③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2000년 12월 2인 이상 가족 장애인 초 중고생 노인을 대상으로 한 특별항공요금 적용기간을 마련했다. 특별요금은 2인 이상 가족의 경우 노선에 따라 5~10%, 초 중고생은 5~15%, 65세 이상 노인은 10~20%의 할인율이 적용되었다.
④ Media Relationship
- [인재경영대상] 일반서비스부문/아시아나 항공
= 안전. 서비스교육 국제적 인증 = → 매일경제 00-11-27
- 아시아나 항공은 이달 초 세계적인 항공전문지인 ATW로부터 최우수 고객 서비스상을 받았다.〕→ 중앙일보 00-02-07
⑤ Media Advertising
아시아나 항공, 전자신문 광고대상 수상
- 제작후기 : 가인수 상암기획 차장
아시아나 항공의 「반가움」편은 누구나 한 번쯤은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일을 모티브로 삼았다.
⑥ Cyber Marketing
- 다양한 사이버 마케팅 활동을 위해 홈페이지 정보 유지강화
- 홈페이지 등록 고객에게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와 추첨 통한 무료 항공권 제공
- 때때로 인터넷으로 항공권 구입시 더블 마일리지 제공
- 인터넷 경매제도 도입
- 온라인 광고와 다양한 이벤트 통해 인터넷 참가자들에게 경품 제공
→ 고정 고객 확보에 유리함
6. 맺 음 말
최근 대한항공하면 괌참사,소련미착륙사건,김해비행기추락사고,김현희사건 등등의 안전사고 때문에 사람들이 안전해 대해서 불신을 갖고 아시아나가 더 안정하다고 생각하며 안정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 뿐 아니라 아시아나. 우리나라 양대 항공사는 세계적으로 전혀 뒤쳐져 있지 않다. 최첨단 항공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정비기술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항공사 시설 또한 매우 좋다. 객실서비스 기내식 면에서도, 전반적인 면에서는 현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보다 우위에 있다.
단, 문제는 대한항공이 항공사고가 많았던 것이다. 그 사고가 정비문제, 관제사의 실수, 테러, 기체결함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한항공이라는 마크를 달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야기된 것이다. 엄밀히 따지면 대한항공에 비해 아시아나항공의 역사가 짧다.
역사가 짧기 때문에 그에 따른 사고가 적었던 것이기도 하다. 예전에 우리나라 항공기술이 선진국의 항공기술 보다 떨어져서 항공기의 안전운항보다는 이윤 창출에 주된 목적을 두고 회사를 경영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대한항공의 정비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세계 우수항공사들이 정비를 대행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항공안전에 대해 세계우수항공사와 제휴를 통해 안전에 대해서는 예전에 비하면 혁신적으로 좋아졌다. 아시아나 항공 또한 지난 끊임없는 발전과 서비스로 고객 서비스 만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또한 스타얼라이언스 제휴를 통해 세계적인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다.
두 항공사 모두 자사의 이미지에 맡게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위를 가리기 어려워졌다. 이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과의 경젱시대는 지나갔다. 물론 신경전은 있겠지만 세계화시대이기 때문에 국내항공사 보다는 세계에서 유명한 항공사와의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좋다 아시아나항공이 좋다는 세계적으로 어느정도 인정을 받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한항공이 세계적인 항공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어야하겠고 무엇보다 기내서비스, 기내안전, 항공기의 안전운항이 중요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두 항공사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발전해 가기를 기원한다.
7. 참고 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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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3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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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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