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메지시 BSC행정 평가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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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히메지시 BSC행정 평가 사례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개요

Ⅲ. 히메지시 평가시스템
1. 행정평가 시스템의 개념도
2. 평가 개요(쟁점 중점)
3. 평가시스템 운용체계

Ⅳ. 주요내용벤치마킹 내용
1. 도입 전 추진사항
2. 도입 경위
3. 행정평가시스템 구축 경과
4. 도입 추진과정
5. 추진체계
6. 구성원 공감대 형성관련 추진사항
7. 평가활동
8. 평가결과 활용
9. 기타 참고사항

Ⅴ. 참고자료
1. 히메지시 일반현황
2. 히메지시 평가관련 정보화 시스템 운용사례
3. 평가시트(조직활동평가시트, 사무사업평가시트)

본문내용

를 실시하여 조직 문화를 고려하였으며
○ 직원 설문조사 실시 전에 공무원 노조와 시의회 소관위원회에 사전 설명을 통하여 동의와 이해를 구했음
○ 따라서 우리시도 기본 방침 확정에 앞서, 사전 시의회, 직협간부급 등 이해 관계자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설득으로 이해와 동의를 구하고, 단계별 추진 등이 필요하며, 평가 업무 부담을 줄이고 평가로 인한 내부 구성원들의 내부 저항감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 평가연구회(정책분석평가사자격증소지 공무원활용)를 구성하고 중추적인 추진 팀을 국별 또는 과별로 구성하여 조직내 공감대(가칭“T/F팀”) 형성과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2. 공감대 형성 부문
○ 히메지시는 평가제 도입 추진에 앞서 평가에 대한 교육과 일본내 자치단체의 평가 실태 소개, 일본내 홈페이지 사이트 소개, 평가관련 전문서적 게재 등 평가와 관련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 행정재정개혁추진본부 아래 경영연구회를 두고 실무팀을 구성하여 평가관련 교육과 평가시트를 작성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조직내 스며드는 방법으로 추진되었음
○ 추진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한 경영연구회가 실무팀을 지도 및 평가시트 작성에 따른 도움활동을 하고 작성의 이해를 도모하였음
○ 또한 평가실시와 관련하여 준비기간이 길고 복잡하여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내부 전산망을 최대한 활용하고 견본을 가능하면 많이 작성하여 공개하고
○ 평가관련 도움활동과 내부 정보화를 통한 평가로 업무 부담을 줄여 가나고 있는 사례로 볼 때
○ 평가와 관련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평가관련 자료를 수집하거나, 홈페이지 소개, 관련 서적을 조사 공개하는 등 내부 구성원들이 평가와 관련 사전 학습으로 평가를 거부 심리를 최소화하고 연구회를 구성하여 토론 학습하는 조직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 장기적으로는 평가시트의 전산화와 현재 목표관리제를 흡수하는 평가방향으로 추진하고 평가와 관련하여 직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 시켜야 할 것임
1. 일본 히메지(路)시 일반현황
○ 위 치
○ 인구 및 면적
인구수 : 480,460명(남 : 231,040명, 여 : 249,420명)
세대수 : 177,791세대(1세대당 2.7명)
면 적 : 274.57㎢(부천시의 5배)
※ 2004. 4. 1일 현재
○ 재정규모 : 3조 4,482억원(2004년 예산기준)
일반회계 : 1조 9,161억원
특별회계 : 1조 3,307억원
기업회계 : 2,014억원
※ 2004년 예산 기준
○ 행정조직 : 14국 79과
○ 공무원/시의원
공무원 : 3,674명
(행정/기술직 : 2,336명, 소방직: 432명, 기능/노무직: 906명)
시의원 : 43명
○ 한국과 우호도시 : 마산시(2000. 4.18)
이와 관련 BSC, 사업평가 및 벤치마크 비교표는 다음과 같음
비교항목
BSC 평가기법
사업평가시스템
(업무평가)
벤치마크기법
(정책평가)


평가대상
각 부서의 정책시책, 조직
각 과의 사무사업
자치단체 전체의 정책시책
주요평가
주 체
국장, 부서장
(프로젝트팀)
사무사업의 실시 담당과
주민 및 대표로 구성하는 위원회 등
평가지표
4가지 관점
투입(Input), 산출성과(Output), 성과
(Outcome)
성과(Outcome)-(일부 산출성과)
지표성질
과거현재미래, 외부내부, 재무비재무의 관점의 균형
투입(Input), 산출성과(Output), 성과(Outcome)
주민의 성과에 직결, 사회적임
주요평가
환류(Feed-back)
예산, 계획 및 집행 프로세스
예산 및 집행 프로세스
계획, 예산

비교항목
BSC 평가기법
사업평가시스템
(업무평가)
벤치마크기법
(정책평가)
평가관점
성과요인
관 계

성과 인과관계가 논리적

활동과 업적이 밀접함
×
성과인과 관계가 불명확함
전 략 적
관 리

비전이 명확하고 직원시민에 대한 공유성이 있음
×
평가대상에 대한
비전 반영이 어려움
×
경영관리와의 관계가 희박함
정책형성

비전이 명확하고 직원시민이 공유, 정책형성 활용에 적합
×
대국적인 판단에
적합하지 않음

주민의 관심, 니즈가 명백함
예산반영

목표에 대한 접근이 명확하고 예산과
링크하기 쉬움

활동내용과 예산이
밀접함
×
정책의 우선성 등 큰 항목별로 반영하지만 사업에는 하기 어려움
정보공개

4가지 관점에서
알기 쉬움
×
평가대상 친숙함이 없어 알기 어려움

지표가 알기쉬움
품질관리

성과인과 관계가 논리적이며 개선대책 검토에 적합

활동내용과 업적이 밀접, 조직전체의 품질에는 부적절
×
품질관리에 부적절함
타 체 계 와의 연계성

시스템의 적용범위가 넓고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적합

Data가 상세, 다른 시템에 적용 가능
×
단독운용 사례가 많음
시 스 템
운 용
×
시스템이 복잡하여 운용에 시간이 소요

형태가 일반화, 적용이 효율적임

구조가 단순, 지표
설정 후 운용이 쉬움
※ ◎ : 매우 유효함, ○ : 유효함 × : 유효하지 않음
○ 추진 단계(공공부문)
1단계

조직의 총괄 미션(Mission)을 정의하고 핵심영역(Focus Area)을
발견하라
2단계

전략적 목표(Corporate Objectives)를 선택하라
(고객관점, 재정적 측면, 내부 과정적 관점, 학습 성장의 관점)
3단계

전략적 연계(Linkages)를 구축하라
4단계

전략계획(Strategic Initiatives)을 설정하라(목표를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함)
5단계

측정을 위한 구체적 지표를 개발하고 그 대상(Target)을 정하라
6단계

집행을 위한 계획을 세워라
3. 평가관련 정보화 시스템 운용 사례
이 자료는 히메지시가 자체적으로 청내 인트라넷을 이용하여 정보화 관리
운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화한 것임
< 메인 화면 - 그림 1>
< 각 부회의 평가시트 작성 상황 - 그림 2>
< 행정경영연구회 평가시트 작성 관리 - 그림 3>
< 실무팀 제출 평가시트 관리 - 그림 4>
< 부서 방침서 - 그림 5>
4. 평가 시트
○ 조직활동평가 시트
○ 사무사업평가 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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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06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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