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통계)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의 지도목표
3. 단원의 구성
4. 지도상의 유의점

Ⅲ. 교수 학습 방법

Ⅳ.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
1.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
2.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 방안
3.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의 이점
4. 수학교육에서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과제

본문내용

리하여 수량화함으로써 이해하기 쉽게 통계적 처리를 잘 해두면,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들을 파악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따라서,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고 목적에 알맞게 분류, 정리함으로써 알고자 하는 사실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통계의 중요한 목적이다. 특히, 불확실한 것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할 때, 단순히 경험이나 직관에 의존하기보다는 통계적 내용에 바탕을 두고 판단한다면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사회조사 분석사자격 시험?
1999년 10월에 시행령이 공포되어 2000년에 처음으로 시험을 실시하게된, ‘사회 조사 분석사’ 시험은 통계학을 이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뽑는 국가 기술 자격 시험이다. 사회 조사 분석사란 기업, 정당, 정부 등 각 사회 단체, 언론 기관, 기업체, 여론조사 기관 등에서 국민 또는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 조사 및 여론 조사 등에 대한 계획 수립 및 기획, 조사, 분석을 하여 통계를 내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조사 전문가를 말한다. 이들은 각종 연구소, 연구 기관, 국회 및 정당, 통계청이나 행정부, 지방 자치 단체, 리서치 회사, 기업체, 사회 단체 등의 조사 업무 부서에 취업이 가능하며 이들의 직무 내용은 ① 질문지 작성, 조사 대상 선정, 현장 설문 조사의 지시 및 감독 ② 조사 결과의 통계 처리 및 분석 ③ 조사 보고서 작성 등이다. (출처 : 수학마을(mathtown.pe.kr))
별첨 5]
읽을거리2
통계의 함정
‘자로 잰다’와 같은 측정의 의미는 개체의 어떤 특성을 숫자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개체의 특성은 객관적으로 정의될 수 있어야 하는 동시에 같은 특성을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서로 비교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어 k국가의 실업률이 2%라고 하고 p국가의 실업률이 6%라고 하였을 때, 과연 p나라의 실업률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는가? 이러한 경우 p나라의 실업률이 더 높다고 속단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일주일에 하루라도 일을 한 사람을 k나라에서는 실업자로 간주하지 않고, p나라에서는 실업으로 간주함으로써 두 나라의 실업에 대한 정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조사에서 우리 나라의 중산층이 50%가 넘는다고 했을 때, 우리는 과연 믿을 수 있을 것인가? 물론 중산층에 속한다고 느끼는 사람은 그 정도일 수 있으나 먼저 중산층의 정의를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중산층에 대한 정의가 잘 내려지지 않으면 이에 따른 논리도 전혀 의미가 없을 것이다.
통계를 작성하는 많은 목적 중에는 비교를 하기 위한 것도 있다. 예를 들어 남녀 두 집단의 비교, 어떤 질병에 대한 두 치료방법의 비교, 그리고 5년 전과 현재의 국민의 체형의 비교등 우리는 어떤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비교의 방법을 흔히 쓰게 된다. 보다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자.
어떤 제약 회사에서 새로 개발된 감기약이 임상실험을 한 결과 이 약을 복용한 사람들 중에서 70%가 일주일 이내에 감기가 나았다고 주장한다면 과연 이 결과를 믿을 수 있을 것인가? 얼핏 생각하면 이 약은 매우 효험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 약은 별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감기에는 치료약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약을 복용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비율로 감기가 자연치유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증상이 비슷한 감기 환자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에는 기존의 약을 복용케 하고 다른 한 집단에는 새로 개발한 약을 복용케 하여 두 집단의 치유율을 비교함으로써 약의 효능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와 같이 측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조건을 만족할 때 참다운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도 측정은 주어진 절차가 객관적이어야 한다. 또한 동일한 측정을 반복했을 때 누구든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과학적인 측정에서는 수많은 반복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측정 절차와 정의가 잘 정착된 반면에 흔히 우리가 통계라고 하는 측정 행위에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빈번하다.
별첨 6]
♣ 과제 ♣
1. 아래 그림은 어느 학급 학생들의 영어와 수학 성적에 대한 상관도이다.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는 영어와 수학 성적이 모두 우수한 편이다.
② 는 수학에 비해 영어를 잘하는 편이다.
③ 는 영어와 수학 성적이 모두 저조한 편이다.
④ 는 영어에 비해 수학을 못하는 편이다.
⑤ 영어와 수학 성적은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
※ (2-4) 아래 그림은 명의 학생에 대한 지난 일년 동안 읽은 책의 권수와 국어 성적의 상관도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 국어 성적이 점 이상인 학생의 수를 구하시오.
3. 책을 권 이상 읽은 학생들에 대한 국어 성적의 평균을 구하시오.
4. 읽은 책의 권수와 국어 성적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쓰시오.
5. 다음 중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산의 높이와 온도
② 사람의 키와 몸무게
③ 두 지점 사이의 거리와 걸린 시간
④ 한 반의 학생 수와 그 반의 성격
⑤ 가지고 있는 참고서의 수와 성적
6. 다음 두 변량 사이에 대체적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키와 몸무게 ② 좌우의 시력
③ 몸무게와 허리둘레 ④ 물건의 값과 소비량
⑤ 다리 길이와 팔 길이
7. 다음 중 키와 발의 크기에 대한 상관관계와 가장 유사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은?
① 시력과 몸무게 ② 공장의 작업 환경과 생산량
③ 영어 성적과 턱걸이 횟수 ④ 서울시의 자동차 수와 평균 주행 속도
⑤ 키와 충치의 개수
8.다음 그림은 키와 몸무게의 상관도이다. 이 때, 중에서 키에 비하여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편인 학생은?
① ② ③ ④ ⑤
※ 다음 그림은 어느 학교 학생들의 키와 발의 크기를 조사하여 만든 상관도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여라. (단, →방향으로 변량이 커진다.)
9. 다음 <보기>의 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 키가 가장 큰 학생은 이다.
㉡ 발이 가장 작은 학생은 이다.
㉢ 키에 비해 발이 큰 학생은 이다.
㉣ 키와 발의 크기가 비교적 알맞은 학생은 와 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8.03.0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32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