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핵심역량
(1)개념
(2)핵심역량 파악
(3).핵심역량 확보방안
(4)핵심역량 경영의 필요성
(5)핵심역량이 기업의 성장요인이 되기 위한 특징
2.가치사슬
(1)개념
(2)가치창출 활동
(3)가치활동과 가치시스템
(4)가치사슬 분석
(5)가치사슬과 경쟁우위
(6)가치사슬의 한계성
(7)가치시스템의 성공요인
(1)개념
(2)핵심역량 파악
(3).핵심역량 확보방안
(4)핵심역량 경영의 필요성
(5)핵심역량이 기업의 성장요인이 되기 위한 특징
2.가치사슬
(1)개념
(2)가치창출 활동
(3)가치활동과 가치시스템
(4)가치사슬 분석
(5)가치사슬과 경쟁우위
(6)가치사슬의 한계성
(7)가치시스템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ants)사이에 정적인 상호관계를 평가하는 데는 매우 유용하나, 끊임없이 가치사슬 관계를 재정의 하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과 관련된 역동성을 이해하기에는 약점을 갖고 있음
또한 각 가치사슬 활동 대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획득이 실무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한계성을 갖고 있습니다.
ⓖ가치사슬의 변화 動因(drivers)
① 디지털화(digitalization)
② 세계화(globalization)
③ 탈규제화(deregulation)
ⓗ인터넷과 가치사슬의 변화
*가치사슬이 보다 투명하고 단순하게 됨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의 절감a: 비용구조가 투명해짐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가치사슬은 최대한 제거됨
-각 가치사슬로의 이전은 거래비용을 수반하며, 그 비용은 누적되어 궁극적으로는 최종구매자에게 전가됨. 반면 거래정보는 다음 가치사슬 주관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였음.
-EC의 영향으로 거래정보가 부가가치서비스로 활용 가능케 됨
*정보의 비대칭성이 적어짐으로써 정보의 공유가 보편화됨
-공급자 위주의 가치사실이 고객위주의 가치사슬로 전이됨
-가치창출이 기존의 PUSH방식에서 고객으로부터 가치가 창출되는 PULL방식으로 전환됨
-정보 접근 및 구매 비용이 엄청나게 낮아짐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관계가 보다 긴밀하게 됨
-인터넷을 통한 활발한 정보 공유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접촉율을 제고함
-정보의 공유로 인해 기업은 기업 내부의 가치사슬 객체에만 역량을 집중 시키는 것이 아니라, 공급기업과 고객쪽의 가치사슬 간에도 연계가 강화됨.
*적극적 아웃소싱
- 인터넷이 보편화 되기 전에는 수직적 통합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줄이는 방법이었으나, 인터넷 보급 이후에는 핵심역량이 아닌 기능들은 계속 아웃소싱 하는 것이 거래비용을 줄이는 방법임이 확인되면서 분사화가 진행됨
*가치사슬의 붕괴 초래
*가치활동의 비평균화
- 기존 가치사슬의 경제안에서 경쟁우위는 평균의 게임이었음. 예컨데, 한 기업이 총 비용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경우 가치사슬의 매 단계마다 비용우위를 점유할 필요가 없었음
-그러나 디지털화의 영향으로 그와같은 평균적 우위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 우위가 중시되는 가치사슬의 비평균화가 일어남.
(7)가치시스템의 성공요인
경쟁우위 강화 및 구축을 위하여 가치활동을 연계하는 가치사슬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함
- 핵심활동 및 강·약점, 차별화 동인, 원가동인 구조적 분석 등
가치시스템 상에서 각 가치사슬 간의 연계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함
-가치사슬의 어떤 가치활동에 회사의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IT를 접목하여 코스트 다운과 차별화로 경쟁우위를 강화할 것인가
-가치사슬의 재구축을 어떻게 하여 경쟁우위를 구축할 것인가
전체 가치시스템상의 최적화를 위해 공급측면이나 고객/소비자 측면과 관계가 있는 각 조직들의 역량강화가 필수적임
- 가치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각 가치사슬 단계별 조정(coordination) 중요
또한 각 가치사슬 활동 대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획득이 실무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한계성을 갖고 있습니다.
ⓖ가치사슬의 변화 動因(drivers)
① 디지털화(digitalization)
② 세계화(globalization)
③ 탈규제화(deregulation)
ⓗ인터넷과 가치사슬의 변화
*가치사슬이 보다 투명하고 단순하게 됨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의 절감a: 비용구조가 투명해짐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가치사슬은 최대한 제거됨
-각 가치사슬로의 이전은 거래비용을 수반하며, 그 비용은 누적되어 궁극적으로는 최종구매자에게 전가됨. 반면 거래정보는 다음 가치사슬 주관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였음.
-EC의 영향으로 거래정보가 부가가치서비스로 활용 가능케 됨
*정보의 비대칭성이 적어짐으로써 정보의 공유가 보편화됨
-공급자 위주의 가치사실이 고객위주의 가치사슬로 전이됨
-가치창출이 기존의 PUSH방식에서 고객으로부터 가치가 창출되는 PULL방식으로 전환됨
-정보 접근 및 구매 비용이 엄청나게 낮아짐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관계가 보다 긴밀하게 됨
-인터넷을 통한 활발한 정보 공유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접촉율을 제고함
-정보의 공유로 인해 기업은 기업 내부의 가치사슬 객체에만 역량을 집중 시키는 것이 아니라, 공급기업과 고객쪽의 가치사슬 간에도 연계가 강화됨.
*적극적 아웃소싱
- 인터넷이 보편화 되기 전에는 수직적 통합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줄이는 방법이었으나, 인터넷 보급 이후에는 핵심역량이 아닌 기능들은 계속 아웃소싱 하는 것이 거래비용을 줄이는 방법임이 확인되면서 분사화가 진행됨
*가치사슬의 붕괴 초래
*가치활동의 비평균화
- 기존 가치사슬의 경제안에서 경쟁우위는 평균의 게임이었음. 예컨데, 한 기업이 총 비용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경우 가치사슬의 매 단계마다 비용우위를 점유할 필요가 없었음
-그러나 디지털화의 영향으로 그와같은 평균적 우위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 우위가 중시되는 가치사슬의 비평균화가 일어남.
(7)가치시스템의 성공요인
경쟁우위 강화 및 구축을 위하여 가치활동을 연계하는 가치사슬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함
- 핵심활동 및 강·약점, 차별화 동인, 원가동인 구조적 분석 등
가치시스템 상에서 각 가치사슬 간의 연계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함
-가치사슬의 어떤 가치활동에 회사의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IT를 접목하여 코스트 다운과 차별화로 경쟁우위를 강화할 것인가
-가치사슬의 재구축을 어떻게 하여 경쟁우위를 구축할 것인가
전체 가치시스템상의 최적화를 위해 공급측면이나 고객/소비자 측면과 관계가 있는 각 조직들의 역량강화가 필수적임
- 가치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한 각 가치사슬 단계별 조정(coordination)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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