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이해 및 최근동향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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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 이해 및 최근동향과 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M&A의 이해
(1) M&A의 개념 정의
(2) M&A의 의의
(3) M&A의 유형과 분류
(4) M&A의 장단점
(5) M&A의 효과

2. M&A의 최근동향과 사례분석
(1) M&A의 흐름
(2) 세계의 M&A의 발전과정
(3) M&A 시장의 최근동향(국․내외)
(4) M&A의 최근 사례를 통한 분석 (신문기사 첨부)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아이뉴스24 2006-04-03 17:49]
※ <신유통-물류> CJ GLS,싱가포르 물류업체 인수
“CJ GLS가 국내물류업체로는 처음 싱가포르의 3자물류(3PL) 업체 어코드사를 인수한다.
이번 인수를 통해 싱가포르에서는 동남아와 유럽지역의 물류시장을, 한국에서는 동북아와 미주지역을 담당 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흥 물류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중국 업체를 추가로 인수하는 등 싱가포르, 한국, 중국 3 곳을 합쳐 세계적인 글로벌 물류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지난 3월7일에는 삼성택배회사 ‘HTH’를 인수 하는 등 하반기에는 대한통운 인수계획을 세우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2006-03-08 00:30]
※ <생명공학> CJ 한일약품 경영권 인수
“한일약품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로 CJ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한일약품은 부도 4년여 만에 정상화를 기대하게 됐으며 CJ는 의약사업부문 강화를 위한 포석을 마련할 전망이다.
또한 CJ는 전문의약품 위주의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한일약품 인수를 통해 사업을 강화, 제약사업부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현재 CJ의 제약사업은 수액제 및 주사제, 항생제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유통망 및 아이템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머니투데이 2003-12-19 17:48]
▶ 시사점
내실 있는 기업과의 인수합병을 통하여 그룹의 globalization을 꾀하고 있는 CJ는 중국·필리핀·터키·브라질 등에 공장을 설립하고 중국의 TV매체와 합작하여 동방 CJ홈쇼핑을 세우는 등 다양한 국외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글로벌화를 통해 2013년 매출의 절반을 해외에서 올리겠다는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무리한 영토확장을 전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6년 동안 석 달에 한 번 꼴로 인수합병을 하고 있는 CJ는 총 1조2500억원대 자금을 M&A 사업에 투자한 것으로 추산 됐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3.32%, 순이익은 13.99% 감소하는 등 영업실적은 아직 M&A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너무 많은 M&A를 시도해 CJ그룹의 주력사업이 모호해졌다는 시장의 평가도 나오고 있다. 무조건적인 몸집불리기보다 핵심사업위주로 사업단위 개편이 요구되는 바이다.
3. 결 론
1) 자사성장, 다각화의 M&A(우호적, 단순 자사 덩치 불리기, 성장기회 잡기)
우호적 M&A의 사례 중 신호그룹의 이순국회장의 M&A는 부실기업들을 번듯한 그룹으로 일궈낸 M&A 사례이다. 그가 인수했던 기업들은 거의 부실기업이었기에 오늘날 하나의 그룹으로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사의할 정도였다. 그는 82년 자본잠식 상태에 있던 삼성특수제지(현 신호제지)의 관리인으로 회사를 떠맡았고 신호페이퍼에 합병된 동신제지 신강제지 등도 이같이 떠맡은 것이다. 제지회사만이 아니라 한국 강관(신호스틸) 환영철강 등도 모두 부도를 낸 업체들이다. 신호그룹 관계자들은 "조금 과장한다면 돈을 내고 인수한 기업이 전혀 없다고 해도 좋다"라고 말할 정도이다. M&A전문가들도 모나리자나 동양철관 동양섬유 등 극히 일부만이 자금을 들여 인수한 것인데 이들도 지분율이 낮아 인수부담이 적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모은 기업들이 30여 개에 이르는 그룹을 형성했고 연간 1조4천억원 선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컸다. 회사도 제지일색에서 철강 금융 전자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그룹의 모습을 갖췄다.
또 다른 우호적 M&A의 성공 사례 중 우리나라 기업 서통이 브랜드와 판매망을 미국 최대 전지업체인 듀라셀에게 팔아 넘기고 이 자금으로 의료기 사업에 진출한 것은 M&A기법을 이용해 사업부를 재구축해 성공한 전형적인 사례다. 서통은 기존의 건전지 사업이 외국업체에 개방되는 것을 비롯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2004년 5월 회사유통망인 서통상사를 3백억 원에 듀라셀사에게 매각 키로 계약을 체 결했다. 이와 함께 고유브랜드인 "선파워" 에 대한 상표사용권을 미국 듀라셀사에 7년간 임대해주기로 하고 6백억 원의 사용료를 받기로 했다. 브랜드 사용권은 계약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완전 매각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통은 이때 유입된 자금으로 향후 성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기기 제조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 향후 전지업계를 주도할 리튬이온 2차 건전지 양산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서통이 제조해 왔던 기존의 1차 건전지 생산활동을 계속해 듀라셀에 납품하는 조건도 계약에 포 함됐다. 서통은 국내 1차 건전지 시장을 듀라셀에 넘겨주는 대신 전세계에 넓은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듀라셀의 판매조직을 이용할 경우 수출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영업권을 넘겨주고 대신 간접적으로 세계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실리를 얻겠다는 속셈이었다. 서통의 상표권 이전 및 유통부분의 분할 매각은 영업권을 다른 기업에 넘겨주는 일종의 M&A사례에 해당된다. M&A 기법을 통해 회사의 사업구조를 재구축(리스트럭처링)한 셈이다. 서통으로부터 국내 유통망을 인도 받은 미국의 듀라셀사 입장에서도 M&A기법을 이용하기 마찬가지다. 듀라셀은 서통의 유통망을 인수함으로써 국내 건전지 시장에 곧바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 유통망 구축에 따른 시간 및 경비를 일시에 해결한 것이다. 최근 들어 판매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판매망이 뒷받침 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사는 각기 얻고자 하는 목표물은 조금씩 달랐지만 M&A기법을 이용해 경영활동을 극대화해 보겠다는 의도는 동일했던 셈이다.
4. 참고문헌 / 신문기사 저작권
1) 21C 최신 M &A 이론과 실제 및 전략(김동환, 김종천, 김안생 공저)
2) 문영원, 『M&A의 이론과 실체』, 상지문화사, 1990.
3) 박기안, 김찬경 공저 /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2001
4) 김신 / 국제경영학 / 박영사 2003
5) 중앙일보, 뉴스메이커, 스탁데일리, 아이뉴스24, 파이낸션 뉴스, 머니투데이
6) 포털사이트 네이버 기타 지식 검색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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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5.30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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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6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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