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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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양라면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목적
- 문제제기

2. 일반적 경영 개요
- 경영 형태 사업장 위치
- 역사적 배경
- 기업의 목표

3. 마케팅 환경
- 수요분석
- 경쟁
- 전반적 기업 환경
- 기업 내적 환경

4. 마케팅 믹스 및 성과
- 마케팅 믹스 분석
- 경영성과의 측정

5. 미래의 마케팅 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으나 젊은 층에게는 오래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젊은 층에게 어필할만한 연예인이나 젊은 세대의 일반 모델을 광고에 이용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환경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요구는 다양해지므로 현재의 방침을 지속할 수는 없는 일이다. 미래를 대비해 끊임없는 신제품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Ⅲ. 마케팅믹스별 전략
1. 제품
- 건강에도 신경쓰는 요즘 라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고급화를 추진
- 냉라면, 치즈라면, 라밥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라면 기술개발 필요
- 기존의 묶음 제품 판매는 단일 품목으로만 되어있었다. 이것을 삼양의 여러 품목을 한 묶음으로 조합해서 판매한다.
2. 가격
-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가격이다.
- 라면 봉투에 쿠폰을 넣거나 대형마트 진열대에 삼양라면 할인 쿠폰을 두는 쿠폰제 를 도입한다.
- 라면DAY 같은 것을 만든다. 블랙데이 같은 때에는 자장면을 먹는데 라면데이는 없 다. 라면데이를 만들어서 그 날에는 라면가격을 할인해준다.
- 원가변동 보다는 기존의 가격을 유지해 나가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함.
3. 유통
- 일반 매장에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판매를 한다.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많은 품 목을 주문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인터넷까지 영역을 확장한다.
- 특정제품과 수량에 한하여 고객에게 배달서비스를 한다.
- 유명분식점과 공급제휴를 맺어 잠재고객을 증대시킨다.
- 세계화에 발맞춰 해외로 영역을 넓힌다. 이미 신라면은 중국에서 인지도도 높은 편.
4. 촉진
- 신제품 시음회를 통해 브랜드의 존재를 알린다.
- 이벤트 마케팅 예를 들면 해당 제품을 구매하면 경품응모권이 있다거나 박카스에서 하는 국토대장정 같은 행사를 통해 제품을 알린다. 국토대장정을 할 때 라면을 제공 한다.
- 라면을 사면 자사의 다른 제품을 끼워 팔기
- 라면요리 경연대회 개최
- 주로 구입하는 대상이 주부이므로 주부대상의 프로그램에 집중적 광고 배치
Ⅳ.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
1. 마케팅 전략 평가
- 과거에 라면이 처음 나왔을 때와 지금은 다르다. 고객은 더 나은 서비스를 원하고 또한 고객의 입맛은 고급화되어있고 다양한 제품을 원한다. 우리의 전략은 주로 구 입하는 층인 주부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워봤다. 동시에 젊은 층도 공략하게 되는데 이는 앞으로도 젊은이들이 동일한 라면을 구입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전략 에는 남성 고객의 잠재적 소비층을 다소 포기하게 된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 다. 이런 점은 차차 보완해 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삼양은 아직 농심의 신라면 과는 달리 아직 맛에 특징이 없어서 타 기업과 차별화된 맛을 개발하여 고객의 욕구 를 충족시키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이미지인 라면의 원조는 오래된 이미지를 주기 쉽지만 젊은 컨셉의 광고를 통해 원조라면의 새롭고 신선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면 젊은 층의 고객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2. 마케팅믹스별 전략 평가
- 제품 : 삼양라면 하면 원조라는 느낌과 함께 오래된 느낌이 난다. 이러한 이미지를 지속하게 되면 젊은층이라는 잠재고객을 잃게 될 수도 있다. 현재 새롭고 독창적인 광고를 통해 이미지 개선이 많이 된 상태다. 더 넓은 고객층 확보를 위해 원조라는 이미지는 유지하되 새로운 제품 개발과 라면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젊은층에게 어 필하게 되면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도 그 제품을 살 가능성이 높다.
- 가격 : 무조건 싸게 해서 가격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보다 쿠폰이나 특별할인 행사 를 통해서 고객에게 알리는 것을 중점으로 가격할인 행사를 한다. 라면이라는 제품 이 저렴한 가격에 한끼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기는 하지만 무조건 싸게 파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 유통 : 기존의 유통 체계는 대부분 대형마트나 슈퍼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의를 위해 사용할 것이고 그런 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 촉진 : 촉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동시에 브랜드의 존재를 알리고 설문을 통해 제품을 시판 하기 전 제품의 맛 등을 테스트 해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 제품을 판매할 때 묶음판매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 단일품목으로 구성된 묶음판매 가 대부분이다. 이 구성을 자사의 다양한 품목을 구성해서 묶음판매 했을 경우 다양 한 맛을 즐겨보기 위한 미혼, 대학생 등에게 인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일품 목으로 구성된 것을 없애자는 것은 아니다. 라면을 한봉지만 끓이는 것은 아니기 때 문에 단일품목구성 판매도 괜찮지만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된 판매도 병행하면 취향 에 따라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 가격의 경우 현재 포장값 등이 올라서 그에 맞춰서 약간의 가격인상을 해주는 것은 나쁘지는 않으나 되도록 가격수준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가격을 무조건 싸게한다는 것은 운영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가격조정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쿠폰 제의 경우는 요즘 다른 기업에서도 흔히 쓰는 기법이긴 하지만, 원가보다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매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별한 기간과 같은 경우에 이벤트성 으로 쓰면 괜찮을 듯 하다.
- 유통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매장을 떠올리기 쉽지만, 제품 특성상 쉽게 상하는 제품은 아니므로 인터넷 유통도 괜찮을 듯 하다. 그러나 배달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시도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인터넷 판매를 위해서는 지역 매장들과 제휴를 맺어 어느 한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왔을 시 바로 그 지역 매장에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갖춰야 할 것이다.
- 촉진을 위한 대안은 많은 것들이 있다. 촉진을 위해서는 브랜드를 알려야 한다. 이 벤트를 통해 알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대중적인 방법이다. 제품을 시판하기 전에 이벤트를 열어 설문지 같은 것을 돌려 제품의 반응 등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판 전에 타기업에 제품이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대비 를 하면서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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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1.17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2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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