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농심 '신라면' 해외진출전략 분석 (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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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론]농심 '신라면' 해외진출전략 분석 (A+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2. 농심의 역사 (연혁)
3. 기업소개
4. CI(심볼)와 신라면 로고
5. 신라면 소개

Ⅱ. 본 론
1. 해외진출동기
2. 국내시장 현황
3. 해외 진출현황
4. 경쟁기업 분석
5.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
1) 시장환경
2) 농심의 중국 진출과정
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
4) 농심의 SWOT분석
5) 농심의 STP
6) 기업성과
6. 농심 신라면의 미국시장 진출
1) 시장환경
2) 농심의 미국 진출과정 및 사업성과
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

Ⅲ.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내는 등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주력하였다. 히스패닉 최대의 축제인 “씽코 데 마요(Cinco de Mayo)"에도 3년째 참가하여 제품 소개와 시식회 등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랜초 쿠카몽가 공장 입구에는 히스패닉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공장투어 전시실을 마련하고 라면을 캐릭터화한 농심 캐릭터의 노출빈도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음식 관련 엑스포에 꾸준히 참가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농심 라면에 대한 타 인종의 수요는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④ 유통 전략 [Place]
현지 생산으로 “찌든 맛” 탈피, 유통망의 단일화와 현지 공급망 강화하였다.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농심 라면은 주로 한국식품을 수입하는 다양한 업체를 통해 유통되었고 지역에 따라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산 후 몇 달이 지난 제품이 공급되는 경우도 많았다. 교역이 활발하지 않은 중동부 지역에서는 “찌든 맛”이 나는 라면이 유통되는 등 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유통기한이 임의로 조정되는가 하면 재고, 유통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품질을 균일화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1990년대 말 LA 인근 농심아메리카 현지 법인 설립과 함께 모든 수입과 공급을 일괄 관리하며 유통망을 단일화하였고 이는 효율적인 품질 및 가격관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2005년에는 농심푸드라는 또 하나의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생산기능을 전담토록 함으로써 효율적인 분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농심아메리카는 미국에 7개, 멕시코에 3개, 캐나다에 1개 지사를 세우고 영업망을 강화하여 유통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있으며, 지사를 담당하는 운영진에는 한인을 고집하지 않고 현지 마케팅에 능한 인원을 보강하여 현지 공급망을 개척하고 확대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데 성공하고 있다.
Ⅲ. 결론
- 결론
한국에서 소비되는 라면은 대략 국민 1인당 83식으로 추정 되며 최근 인구 성장률 둔화로 급격한 소비량의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농심은 다양한 소재와 기능성 제품 개발 및 건면/냉동/냉장 면을 개발하여 신규 수요를 창출 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육성을 통하여 라면 사업의 부가가치 증가에 주력 하고 있기에 라면 산업은 매년 10% 수준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시장인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여 수량 측면의 성장을 기하고 있다.
농심의 세계화는 '신라면 브랜드'의 세계화로 요약된다. 이를 위하여 농심은 브랜드력의 제고, 마케팅 전략의 강화라는 두 가지 전략을 근간으로 지역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현지화 전략은 두 단계로 나누어 추진한다. 신규 수출 지역 개척 및 수출 확대 단계와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 거래선 구축 후 현지화를 진행 하는 것이다.
이처럼 농심인 성공할 수 있었던 계기는 한국인들과 입맛이 비슷한 아시안 소비자를 대상에서 시작하여 점차 입지를 확보하고 현지 마케팅을 한 것은 물론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이룩한 것이 큰 핵심이지 않나 생각해본다.
앞으로도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을 때 미개척 분야의 맛을 개발하고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는 한국시장에서 성공하고 또한 미국 내에서도 어느 정도 인정을 받고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되었을 때,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힘써 점차 판로를 넓혀가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이 되리라 생각한다.
- 앞으로 전망
(1) 경제성장에 따른 중국 소비자들의 질 높은 상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와 우수기술을 가진 해외 기업의 고품질 라면의 등장으로 라면은 점차 질에서 고급화 경향이 나타날 것이다.
또한 중국 라면 시장은 앞으로 저가용 상품이 아니라 소비계층별로 특정 라면만을 선호하는 기호품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저급품과 고급품 라면시장으로 양분화 되고 있다.
(2) 브랜드와 광고가 점차 중요해지는 추세에 따라 치열한 광고전 양상을 띨 것이다.
(3) 도시 라면 시장은 점차 포화 상태에 접어들고 있지만 또한 최근 시장이 기존의 소비중심인 상하이, 베이징, 천진, 심양 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점을 감안해 농촌지역을 선점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들 지역의 선점의 방법으로는 빈부격차나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농심은 집짓기와 교육지원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한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외국 업체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야 할 것이며, 사회공헌과 더불어 문화마케팅을 통한 프리미엄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4) 원래 한국인들과는 달리 중국인들은 라면을 식사용 보다는 간식거리로 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요즘은 간편한 것을 찾는 세태의 변화 등에 의해서 “라면도 식사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짐으로 중국인들의 라면에 대한 인식전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시장이 성장할 것이다.
Q & A 중국매출의 라면과 스낵의 비율
출처
농심 www.nongshim.com
중국 농심 홈페이지 http://cn.nongshim.com/chi/main.jsp
G마켓 www.gmarket.co.kr
아마존 www.amazon.com
네이버 www.naver.com
무역일보, "중국라면시장 고급품 수요급증", 2003. 7. 21
KOTRA 해외조사팀 : 한국 상품 브랜드 인지 현황
세계라면협회(IRMA)
중국라면시장 고급품 수요급증, 2003. 7. 21
2006년 1-7월 중국 라면식품 제조업 경제지표, 中經網
국제경영, 조동성, 2003년, 경문사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특별취재팀, 2001년, 은행나무
고자료: 무역일보, "중국라면시장 고급품 수요급증", 2003. 7. 21
中管, "方便面市分析告", 2004, 4, 15
경향신문. "중국서도 한국라면 띵호아", 2004, 1. 10
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출판사, 2003. 3. 15
서울대 사례개발대회 출품작
004년 중국식품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03년 칭다오무역관 생산동향분석
2006년 1-7월 중국 라면식품 제조업 경제지표 中經網)
2005년 전경련 중국 식품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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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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